[특수아동교육] 영재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의 개념과 정의
(1) 영재의 개념
(2)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유형

3. 영재아의 특성
(1) 일반적 영재의 특성
(2) 분야별 영재의 특성

4. 영재 교육
(1) 영재 교육의 정의
(2) 영재 교육의 필요성
(3)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4) 영재 교육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

【 첨부 】
본문내용
▶ 영재아 ◀

1. 영재의 개념과 정의

(1) 영재의 개념
영재란 어떠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탁월한 업적을 나타내는 사람 또는 비슷한 연령수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무엇인가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비상한 능력이나 재능을 소유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도 다양하다. 천재, 수재, 영재라는 말을 비롯해서 학업성적 우수아, 창의력이 높은 창조자, 재능아 등 매우 다양하다.
보통 영재는 지능이 높은 아동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영재란 특정 영역에서 새로운 문제에 봉착하였을 때 이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을 선별하여 교육시키고자 할 때에는 좀 더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하게 된다.

<영재성을 개념화하면서 부딪히는 어려움>
① "과학 영재성이 실체로서 인간에게 보이는 특성이 아니라 하나의 개념 또는 심리학적 구 인" 이라는 점이다(Hagen, 1980). 따라서 영재성이 직접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없 으므로 영재성의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학자간에 의견이 여러 가지로 다르게 된다.
또한, 심리학적인 이론으로서 영재성이 타당하게 정의되고 또 그 측정이 타당하고 신뢰 롭다고 하더라도 이렇게 선발된 개인이 반드시 성인이 되어서 기대된 바대로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이것은 영재의 성장 과정 중에 경험하게 되는 사회적 여건과 가정환경 등이 다양하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영재 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학사 (김재은, 장명숙 편저)

2. 영재학생 식별 편람 - 원미사 (김정휘 편저)

3. 휴머니즘에 입각한 특수한 영재교육 - 서원 (전경원 편저)

4. 영재교육학 - 학문사

5. 인터넷 자료.
-CBS 영재 교육 학술원(http://myhome.naver.com/ssang77/yongjea-1.htm)
- 한국 SI 영재교육연구소
- 인수의 영재교육 (http://myhome.hananet.net/~llllchs/paboul.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금까지 학습한 주차 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
  • 교육으론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가 없어 특별하게 고안이 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 자기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되어진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여러 가지의 다양한 요인으로 말미암아서 심신장애를 지닌 아동과 더불어서 특별한 재능을 지니고 있는 영재아동이 포함 (우리나라에서 ‘특수’는 ‘장애’를 의미)2. 특수아동의 분류- 시각장애 : 시각계 손상 → 맹, 저시력- 청각장애 : 청력의 손실 → 농, 난청

  • 특수아동 - 영재아의 정의
  • 특수아동-영재발표내용 영재아의 정의영재아의 원인영재아의 출현영재아의 진단영재아의 특성영재아의 교육지도 및 방법영재아 사례1.영재아의 정의수행결과에 따른 정의IQ에 대한 정의퍼센트에 대한 정의재능 정의창의성에 대한 정의2. 영재아의 원인 및 출현율영재아의 원인유전 및 기타 생물학적 요인사회 및 문화적 요인3. 영재아의 출현율4.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다양한 정보 수집여러 단계로 걸쳐 판별판별 대상에 따른 적절한

  • 특수교육에 대하여
  • 특수 교육에 대하여1.특수 교육의 의의1) 특수교육의 개념일반적으로 특수교육이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지 만, 그 대상은 나라에 따라 다르게 규정하기도 한다.2) 특수교육의 대상 아동최근에는 특수아동 속에 영재아를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다. 특수아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다.분류에 앞서서 똑같은 아동이란 없으며 아동은 독특하여 각자 다르다는 것을 전제해야한다. 따라서 특

  • 특수교육과 영재
  • 영재들어가며특수교육과 영재1장 특수아동 교육의 이해 中에서‘특수아동이란 평균적이거나 전형적인 아동과는 다른 아동’-영재아 포함들어가며영재교육진흥법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들어가며85년 영재교육 추적조사 영재가 범재되는 평준화‘중앙일보 2012. 2. 22 특별취재팀 본지 취재팀은 85년 청와대의 지시로 문교부.한국교육개발원이 전국에서 선발한 영재 1백44명의 명단을 입수, 현재 모습을 추적 조사했다. 소재가 파악된 영재는

  • 전환교육 보고서
  • 교육법-IDEA에서의 정의)전환이란 학교에서 졸업과 함께 성인으로서 지역사회로 나가는 과정을 말하며 전환 교육이란 한마디로 특수아동들(영재아 제외)을 위한 진로교육을 말한다.* 전환교육의 의의 *첫째, 자신과 타인이 종사하고 있는 직업이나 삶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넓혀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원만한 대인관계 조절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둘째,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굴하여 종사하게 될 직업의 세계를 탐색하고, 필요한 기 술을 습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