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역사
2.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기업전략
3.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4. 허브 켈러 <사우스웨스트항공 회장>
5. 사우스웨스트 효과(Southwest Effect)
6.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인사제도
7. 우리나라의 사례 - 딴지일보의 유머경영
본문내용
1.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역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1971년 창업한 이래, 30년 동안 연속해서 흑자를 내고 있는 유일의 항공사다. 유지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보잉 737 한 기종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대신에 비행기를 탄 회수로 무료 항공권을 배분하고, 수익의 대부분을 승객운송에 의존하는 등 독특한 전략으로 성공한 항공회사다. 그리고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순위에서 지난해에는 6위에서 올해는 4위로 올라선 회사이다. 머니 매거진에 의하면, 1972년에서 1992년까지 20년 동안에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렸는데, 주가 수익률은 21,000%에 달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시작 배경을 보면 재미있다. 창업자인 허브 켈러허 회장은 비행기에 대해서 특별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New York University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동부지역인 뉴저지에서 변호사를 하는 유머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아내의 고향인 텍사스의 샌안토니오를 방문한 후 텍사스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 후에 롤린 킹이라는 고객을 만나서 얘기하던 중 단거리 출퇴근용 항공사에 대한 얘기를 듣고 나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에 사우스웨스트는 텍사스 주내의 댈러스, 휴스톤, 그리고 샌안토니오를 연결하는데 주력했다. 댈러스의 러브 필드에서 운항을 하면서 광고 주제를 ‘사랑(Love)’로 정하고 사랑이라는 드링크와 땅콩을 제공했다. 그리고 회사의 주식 심벌도 ‘LUV’로 정했다.(미국 증시에 LUV라는 심벌로 등록되어 있다.)
켈러허 회장이 텍사스 이외의 지역으로 운항을 확대하려하자, 의회에서 1979년에 라이트 수정안(Wright Amendment)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의 목적은 댈러스 공항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댈러스 이외의 주에서는 어떤 항공사도 직접 댈러스의 러브 필드공항으로 들어갈 수 없게 하는 법이었다. 결국 이 법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견제하는 게 목적이기도 했다.
그러나 캘러허 회장은 ‘분노는 다른 커다란 동기가 될 수 있다. 나에게 이것은 큰 동기가 되었다. 사라센 제국에서 예루살렘을 해방시키는 십자군의 심정이었다.’고 회고했듯이 이러한 사건을 계기로 공격적이고 열세를 만회하고자 하는 정신을 갖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여
  • build***
    (2007.12.01 16:04:33)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사우스웨스트 방식 -인간관계가 중심이 되는 경영전략
  • 사우스웨스트 방식인간관계가 중심이 되는 경영전략The Southwest Airlines Way• 저자 : 조디 호퍼 기텔 (Jody hoffer Gittell)• 저자약력- MIT 슬로안 경영대학원 박사- 브랜다이스大 헬러사회경제정책연구소조교수- MIT 글로벌 항공산업 프로그램 정회원- Human Resource Network of the Industrial Relations Research Association 공동회장- Families First Health and Support Center 부회장목 차제 1 부 사우스웨스트 항공 소개제 2 부 고능률 원동력 : 사우스웨스트의 PRACTICE제 3 부 제 4

  • [사우스웨스트 마케팅 PPT] 사우스웨스트항공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사우스웨스트항공 서비스,경영전략과 향후전망
  • 마케팅 사례발표1.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기업철학2. 사우스웨스트항공 성공비결3. 사우스웨스트항공 SWOT분석4.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전략5. 사우스웨스트항공 서비스전략6. 사우스웨스트항공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7. 사우스웨스트항공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8. 사우스웨스트항공 향후전망9. 결론과 느낀점INDEX1.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Southwest Airlines(이하 S.W.A)는 독특한 C

  •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서비스경영전략 사례분석및 제주항공 향후전략제안 PPT(사우스웨스트항공과 비교분석)
  • CONTENTS1. 제주항공 기업선정배경2. 저가항공 시장환경분석1) 지속적인 성장2) 경쟁의 심화3) 주요타겟 3.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서비스전략 분석1) 제주항공 기업소개2) 프로모션전략3) 서비스전략4) 이벤트전략5) 한류활용전략6) 사내교육7) 기타활동4. 경쟁사 전략사례연구 (사우스웨스트 항공)1) 사우스웨스트항공 기업소개2) 서비스전략3) 원가효율전략4) 사우스웨스트의 성공요인5) 경영성과6) 사우스웨스트항공전략의 결론5. 제주항공 향후

  •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전략
  • 사우스웨스트경영전략1. 기업운영전략2. 펀경영 (유머경영)3. 인사관리전략4. 고객만족경영5. 시장침투 가격전략1. 기업운영전략(1) 니치시장 공략① 대형항공사들의 국제노선과 대륙간 횡단단노선에 치중한 반면 이 항공사는 중간구간의 도시들과 대도시의 제2의 공항 사이를 잇는 지점 대 지점(단거리노선)에서 니치시장을 발견, 장거리운항을 지양하는 전체노선의 80%이상을 750마일 이하의 거리만 운행하여 다른 항공사와의 경쟁보다는

  • 사우스웨스트 항공 경영전략
  • 그들이 광신도가 된 까닭은?‘辛 떡’ 그 참을 수 없는 매콤함으로부터.그들이 광신도가 된 까닭은?목차1.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2.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사업 전략3.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성공 사업 전략4.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위기는 없는가?1.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1967년 롤린 킹, 라마 뮤즈,허버트 켈러허에 의해 설립1971년 댈러스주의 러브필드에 본사를 두고 운항을 개시1973년 처음으로 이익1977년 NYSE에 ‘LUV’로 상장1980년에는 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