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지광고심리학] 성격과 상표개성을 통해서 본 상표의 사례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사회적 행동에 초점을 둔 성격이론

* 인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인정이나 자기 이미지에 관련된 사회적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성격이론.
* 인지욕구&자기감시

1) 자기감시
* 사회적 적합성에 대한 단서에 의해 유도되는 자기관찰과 자기통제 정도
* 자기감시는 개인차가 있음
* 스나이더는 이런 경향을 측정하기 위해 25개의 양분문항으로 이루어진 자기감시측정척도를 개발함.

① 자기감시가 높은 사람의 특징

* 자신이 원하는 공적인 모습을 위해 자기제시를 조절하는 사람이며,
* 행동의 사회적 적절성에 관한 상황적이고 대인관계적인 단서들의 영향을 받음.
* 사회적 적응을 강조하는 광고, 이미지 광고에 의해 잘 설득됨.
② 자기감시가 낮은 사람의 특징
* 자기표현을 하려는 동기나 조절능력이 부족한 사람들
* 행동은 태도,기질,느낌과 같은 자기 내면의 상태를 반영하게 되는 사람.
* 상품의 질을 강조하는 광고를 더 좋아하고, 가치표현을 강조하는 광고에
더 잘 설득 당함.
참고문헌
광고심리학 <2000, 학지사 , 김완석>
김완석(1991), 광고호소 유형별 효과와 소비자 특성, 광고연구 1991 가을호
얼위트, 미첼(1989), 소비자심리와 광고효과, 나남출판
소비자의 적개심과 애국심이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이정윤,2001>
인지요구, 자기감시, 태도접근가능성이 소비자 구매 의도와 속성 반응 시간에 미치는 영향 강금님,2000
광고와 시용이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도연,1998
저 신뢰사회의 브랜드 전략 <엘지경제연구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엘지경제연구소>
대중적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라 <엘지경제연구소>
E-소비자를 이해하면 E-브랜드 성공전략 <엘지경제연구소>
브랜드 자산의 가치와 구축방향 <삼성경제연구소>
내수불황에도 고성장하는 우량기업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분석의 개념, 중요성, 마케팅전략
  • 사례들은 우리나라의 소비가 양극화로 치닫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자사 상품을 어정쩡한 위치에 포지셔닝하는 것은 무척 위험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소비의 양극화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계층 간의 소득 및 소비 격차가 커지면서 소비액이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의 양극화가 심해진다. 또, 특정 개인의 소비에서도 중가 상품보다는 고가 및 저가 상품의 비중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양극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앞서 언

  • [미디어비평] 미디어와 광고 그리고 탈현대적 정체성의 구성
  • 광고는 소비행위 패션, 외모를 바꾸면 새로운 인간으로 변형될 수 있다는 연상을 하게 함으로써, 자기 변신과 새로운 정체성을 마술처럼 제공해 준다. 결과적으로 개인은 광고를 통해서 가치, 역할 모델, 사회적 행위들과 동일시 하는 것을 배우며, 따라서 광고는 소비자 수요의 관라자일 뿐만 아니라 사회화의 중요한 도구가 된 것이다. 광고는 생산품을 파는 동시에 광고 속에 엄청난 예술적 자원, 심리학적 연구, 마케팅 전략을 동원하여 병치시킨 이

  • 커뮤니케이션 발달사 -광고
  • CONTENTSⅠ. 서론1. 커뮤니케이션이란?2. 커뮤니케이션 관점의 광고3. 광고의 기능과 커뮤니케이션4. 광고커뮤니케이션 구성과 과정Ⅱ. 본론1. 광고의 변화1) 광고의 역사2) 인쇄술의 발명과 광고3) 산업혁명과 광고4) 현대광고5) 멀티미디어 광고시대2. 광고, 또 하나의 변화1. 걸어다니는 광고판, 스폰서쉽2. 비쥬얼보다 강한 마력, CM송3. 드러나지 않게 하는 광고, PPL4. 광고의 예고편, 티저광고5. 끝나지 않은 이야기, 시리즈광고6. 광고의 예술,

  • [광고심리학] 지각과 모호성광고, 사례
  • 서론광고의 의미와 내용 소개 본론1. 지각과 모호성광고1) 지각과정2) 모호성 광고란?3) 포스트모더니즘과 모호성 광고2. 모호성 광고의 사례1) 성공한 모호성 광고2) 실패한 모호성 광고3. 광고의 기획과 콘티1) 광고 기획2) 광고 콘티결론내용 요약과 느낀 점 서론 현대에 들어, 소비라는 것은 상품자체를 소유하기보다,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이 더욱 중시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광고도 상품의 유용성을 강조하기

  • [청소년심리] 청소년 패션의 특징과 기능 및 시사점
  • 심리학, 한국 청소년 개발원, 도서출판 서원박정현(2006),남자고등학생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고찰-구매유형 및 의복선택기준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빈주은(1990), 청소년기의 성과 체격조건에 따른 심리적 특성과 의복행동,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전재훈, 하지수, 「현대 청소년 특성이 반영된 청소년 패션에 관한 연구-2001~2006년 「SPORT&STREET」를 중심으로-」정옥분(199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심정은(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