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기능과 유형(종류), 학습평가가 학생과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 학습평가의 절차(과정),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 교육관과 평가관, 교육평가의 학습자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평가

I. 교육관과 평가관

II. 교육평가의 학습자관

III. 교육평가의 기능

IV. 교육평가의 유형
1. 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평가
2.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V. 평가도구의 구비조건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5. 공평도

VI. 평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1. 학습평가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2. 학습평가가 교사들에게 미치는 영향

VII. 학습평가의 일반적 절차

VIII. 전통적 평가와 대안평가
1. 전통적 평가의 비판
2. 대안평가의 인지심리학적 근거
3. 대안평가로서의 수행평가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실기시험
4) 실험법/실습법
5) 관찰법
6) 토론법
7) 수술시험
8) 면접법
9)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10) 연구보고서법
11) 포트폴리오법
본문내용
교육평가

인간이 존재하는 한 교육은 계속 행하여지고, 교육이 존속하는 한 어떠한 형태로든 평가활동도 계속된다. 그래서 인간 ․ 교육 ․ 평가라는 세 가지 개념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인간다운 인간을 만들기 위하여 교육이 필요하고 올바르고 참다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필요하다. 반대로 보다 나은 평가결과나 자료에 의해 보다 개선되고 발전된 교육이 가능하고 이 같은 교육을 통해 인간은 보다 향상 발전되어 왔다. 교육평가(educational assessment)는 학생들의 학습결과의 평가뿐만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는데 관련된 모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는 물론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요인에 대한 가치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다. 교육평가를 교수와 학습을 개선하고 학생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려는 관점도 있다. 만약 교육평가의 기본 목적이 학생을 판정, 분류, 유목화, 선별하는 것에 있다면 평가는 교수 및 학습과정의 개선에는 아무런 관련 없는 교육활동이 된다.
교육평가는 학습자들에게는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내용의 파지(retention)및 전이(transfer)를 도우며, 자기평가의 기준이 된다. 또한 교사들에게는 학습자 개개인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이 전개한 수업의 효과성을 판단함으로써 수업방법의 개선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즉 교수과정과 학습과정에 도움을 주고, 학생의 학교학습을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갖도록 하려는 것이 교육평가가 지향하는 방향이다.
이렇게 보면 교육평가란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행평가]국어과 수행평가의 특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 관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실태,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해결 과제 분석
  • 학습 방법과 조건만 갖추어진다면 모든 학생이 예정된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발달적 교육관을 가짐으로써 학생의 학습에 대하여 긍정적 사고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평가는 학생들이 자기 성취감과 주체 의식을 가지고 평가를 하게 될 때 진정한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한 평가는 전통적 지필 검사의 형태와 다른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게 되며, 학습이 끝난 후에 치르게 되는 총괄 평가와 다르게 학습 과정 중에 학습 과정의 일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교육 개혁의 중요한 방법의 하나로 시행, 강조되고 있는 평가 방식으로서 그 의미가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어 하나의 문장으로 정확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 수행(遂行)이란 ‘계획한 대로 해낸다.’ 는 뜻으로 여기서는 구체적인 상황 하에서 실제로 말하거나, 듣거나, 쓰거나, 그리거나, 만들거나,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수행평가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교사가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 수행평가 등장배경,필요성, 수행평가 시행방법,절차, 수행평가 문제점,개선방안,전망
  • 평가 자료가 실기 평가 자료의 내용과 형식이 비슷함4) 학부모, 교사의 평가관이 현행 수행 평가관과의 차이가 큼Ⅹ. 결론 및 전망참고문헌Ⅰ. 서론학교 교육에 있어서 평가는 교육의 본질과 교육 평가 목적인 설정된 교육 목적이 교수-학습 프로그램에 비추어 얼마 정도 이루어졌나를 아는 과정으로 교육 목표의 선정과 학습활동의 성과,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 개선 및 학습 결과의 확인과 교정지도 자료제공 받거나, 학생을 이해하고 전인적인 발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평가의 효과적 활용에 대한 제언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개념Ⅲ. 수행평가의 특성Ⅳ. 수행평가의 분류1. 서술형 검사2. 논술형 검사3. 구술시험4. 토론법5. 실기 평가6. 실험 실습법7. 관찰법8. 면접법9. 보고서법10. 포트폴리오11. 기타Ⅴ. 수행평가의 필요성1. 학교 학습 평가의 기능1)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2) 학습 곤란의 진단과 치료3) 학습 진전 상황의 점검4) 학습 결과의 사정2. 교육 현장에 있어서 평가의 문제점3. 교육관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