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육론] 초등영어 평가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평가에 대한 전반적 이해
1. 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모형
3. 교육평가의 유형
4. 교육평가의 동향과 전망
5. 평가의 요소
Ⅲ. 영어 평가
1. 영어 평가의 목적
2. 영어 평가의 내용
3. 영어 평가의 변천
4. 영어 평가의 특징
5. 초등영어 평가의 방향
Ⅳ. 초등 영어 평가 체제
1. 상시평가적 과정평가
2. 총괄평가적 성취도 평가
Ⅴ. 영어 평가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현 영어 평가의 실태
2. 초등영어 영역별 평가 실태
3. 초등영어 평가의 문제점
4. 초등영어 평가의 대책
Ⅵ. 결 론
본문내용
 총평(Assessment)

학습자의 지식, 능력, 이해, 태도, 동기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모든 방법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성태제(1998)는 학생의 학업 성취도나 학습 진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종합적인 방법으로서 다양한 측정(Measurement)방법을 동원한다고 한다. 성태제, 「언어 수행평가의 과제와 전망」, 한국 응용언어학회 겨울학술 대회 발표 논문집, 1998, p.19-22
학생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지필검사 뿐 아니라 작업 내용, 혹은 자유 반응 형태의 모든 결과를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판정하는 과정으로 측정(measurement)과 평가(Evaluation)의 가운데 단계라고 하고 있다. 평가가 교육의 모든 요소를 대상으로 하는 개념인 반면 총평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개념이다.

 측정(Measurement)

분명한 절차와 규칙에 따라 개인의 특성을 계량화하는 과정이 측정이다. 측정은 사물의 성질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수를 부여하는 절차로서 수량화, 특징, 분명한 규칙과 절차라는 요건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시험(Teating)

학습자의 수행을 평가하기 위해 이용되는 절차의 하나로, 개인의 어떤 특성에 대해 추론할 수 있도록 그 특성을 이끌어 내기 위해 고안된 측정 도구이다(Carroll, 1968). 예를 들어 시험은 학습자가 문자 텍스트를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를 보기 위해 실시 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점검한다. 시험은 과제를 이용하고, 점수나 등급을 양화하여 표시한다.

(2)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교육과 관련된 모든 측정·평가·총평은 정보수집 과정으로 검사(Testing)과정이 수반된다. 검사란, “학습자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또 일어났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증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는 과정”(Bloom, 1970)으로 정의할 수 있다. 검사관은 세계관, 인간관 그리고 수집된 자료의 특성에 있어 매우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는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으로 구분될 수 있다(Wittrock & Wiley, 1970).

 측정관

사물의 특성을 숫자로 결정하는 과정을 측정(Measurement)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가장 먼저 출현한 검사관은 Galton, Binet, Wundt 등의 연구로부터 시작된 측정관이다. 측정이란 어떤 대상에 대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어떤 특성을 어느 정도 소유하고 있는가를 양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측정개념의 전제는 존재하는 모든 실재는 안정성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현상이든 정확·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측정관에서는 개인반응점수의 신뢰도와 객관성의 유지에 강조를 두고, 그것을 측정하는 표집오차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신뢰성과 객관성 있는 측정을 위해 측정절차나 방법에서의 표준화를 요구한다. 한편, 환경변인이란 변화를 촉진하는 외부요인의 총체로, 측정관에서는 환경변인을 정확성을 저해하는 방해변인으로 간주하고 그 효과를 통제하거나 극소화하려고 한다. 이러한 측정의 결과는 주로 선발, 분류, 예언, 실험에 활용된다. 측정의 최대 장점은 능력성에 있다 즉, 주어진 어떤 준거의 정보를 가장 손쉽고 간편하게 경제적으로 수집하려는 것이 측정관의 주요목표라고 할 수 있다. 박도순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2006), p. 2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 교육론의 4가지 방법을 기본 틀로 하여 초등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직접적인 도덕 교육에의 적용보다는 배려 윤리를 반영하여 학급을 도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활동들 중심으로 생각해보았다. 그 이유는 도덕은 다른 과목들과는 조금 다르게 가르쳐야 한다는 나의 생각을 조금이나마 실현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2)모범 보이기(모델링 Modeling)교사는 학생들과 배려의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의 언행을 통해 배려하는 사

  •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
  • 교육론」, P9이 시기에 슈타이너는 자신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가정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경험을 하게된다. 이 경험들은 훗날 그의 교육론에 토대가 된다. 특히, 1884년 7월 목면 수입업자인 라디슬라우스 슈페히트의 집에서 ‘저택관리인’자리를 얻게 되는데 그 집의 골칫거리인 막내 아이를 자기에게 맡겨 달라고 제안한다. Christoph Lindenberg, 이정희 저(1998), 「슈타이너」, 서울: 한길사, P40.4명의 아이를 가르쳤는데 그 중 특히 23세 때 뇌

  • 한국의 근대교육
  • 교육론. 행동주의(주형관)➁중학교 무시험 입학(1969)➂사립학교법 제정(1963)➃2차 교육과정 : 생활중심 교육과정➄교육자치제 부활(1964) -형식적.*1970-1979.12.12 제 4공화국➀유신헌법(1972)-4공➁새마을운동(1970)을 교육에 도입(1972)➂방통대(1972)➃과학화 운동. 고교평준화(1973)➄특수교육진흥법➅제3차 교육과정(1973-1981) : 학문중심 교육과정⑦국적있는 교육. 반공, 안보교육.*1980 제 5 공화국➀1980.7.30 교육개혁->과외금지. 대학입학정원 확대(졸

  • [생물교과교육론]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보충 차시를 중심으로
  • 초등학교 경우 70.2% 중학교의 경우 51.0%가 과학 목표 중에서 탐구 과정 영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한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출처 :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김주훈․한국교육과정평가원) 그렇다면 과학교육목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탐구는 심화와 보충 과정에도 잘 반영되어 있는 것일까? 다음의 분석을 통해 우리는 자극과 반응 단원의 심화 보충 과정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합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이 분석을 위해서 우리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이야기지도,과업중심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원리,취약점,내실화방향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이야기지도와 과업중심지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원리와 취약점,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언어적 성질1. 구어의 우위성2. 다양한 변이성3. 맥락 종속성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1. 언어 기능2. 언어 재료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