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스타벅스 SWOT분석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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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스타벅스 선정동기 및 조사방법
2. 스타벅스 소개

II. 본론
<SWOT분석>
1. Strength
① 너무나 평범한 상품인 커피의 재발견(커피의 고급화 및 문화상품으로의 전환)
② 종업원 중심의 기업문화 지향
③ 브랜드 이미지의 창조
④ 오감 마케팅의 시도
2. Weaknesses
① 일회용품 사용
② 과도한 미국풍에 대한 반감
③ 커피 제조업체, 다른 음료업체들과의 경쟁
④ 혼잡한 점포
⑤ 높은 가격
⑥ 직영 매장 체제로 인한 높은 관리비용
3. Opportunities
① Specialty Coffee 시장의 확대
② 소비자들의 의식전환 - 커피 품질에 대한 욕구 증가
③ 신세대 문화와의 결합
④ 해외 경험자들의 증가
⑤ 바쁜 일상 속 휴식 공간 제공
⑥ 세계 경기 침체를 비용 절감의 기회로
4. Threat
① 커피전문점간의 경쟁심화
② 불안정한 원두가격
③ 막강한 브랜드파워로 인한 안티세력 형성

<SWOT 분석에 따른 세부전략>
(1) SO전략(강점-기회 전략)
(2) ST전략( 강점-위협 전략)
(3) WO전략(약점-기회전략)-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기회 활용
(4) WT전략(약점-위협전략)-위협을 회피하며 약점을 최소화 시키는 전략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스타벅스 선정동기 및 조사방법

‘Take out’ 커피 점들이 지나가는 거리 족(族)들을 유혹한다. 20~30대 남녀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를 마치고 커피 점문 앞에서 주문한 커피를 줄지어 기다리는 모습은 이젠 자연스러울 정도로 커피는 확고한 거리문화로 자리 잡았다. 테이블에 앉아서 먹지 않고 들고 다니면서 먹는 ‘Take out’ 커피는 신세대뿐 아니라 직장인 등 젊은층에게 빠르게 확산되며 새 trend를 형성하고 있다. 이 중 스타벅스의 성장은 가장 독보적이다.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가 지난 7월 27일, 창립 5주년을 맞아 이태원에 국내 100호점을 오픈 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성공은 미국 본사에서조차 모범적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위축된 소비 심리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 코리아는 올 매출 700억원, 순이익 60억원 목표를 향해 순항중이다. 전국 100개의 점포에서 한해 평균 7억 원씩 벌어들이는 셈이니 ‘황금 알을 낳는 거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울 명동점의 경우 알려졌다시피 전 세계에 위치한 8,000여개 매장 중 가장 규모가 큰 매장이다. 출처 [2004/09] 월간커피
이상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타벅스가 세계적으로는 물론 국내에서도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던 원인에 대해 SWOT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다. 조사방법은 인터넷과 서적을 통한 자료를 토대로 기사를 통한 스타벅스의 실질적 경영자들(Howard Schultz, 스타벅스코리아의 장 성규 등)의 언급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2. 스타벅스 소개

세계 최고의 커피전문매장, 로스터, 브랜드를 가지고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는 회사 스타벅스는 회장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가 1983년 밀라노를 방문했을 때 길가에 있는 수많은 에스프레소 바에서 이탈리아인들이 커피와 더불어 휴식을 취하며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이와 같은 유럽식 커피숍을 미국에 접목시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사업 확장을 시도했다.
진한 커피 향과 깊은 맛, 그리고, 커피 전문지식을 갖춘 친절한 바리스타들은 스타벅스 만의 독창적인 "커피경험"을 창조하는 중요한 요소들로서 다른 커피하우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전 세계 수천 개의 점포를 통해 할 수 있게 되었다.
TV나 신문광고를 하지 않고도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 스타벅스는 현재 세계 최대의 원두커피 전문점으로 성장해 있으며 해외 소매점 확산에 공격적 전략으로 2005년까지 10,000여개의 점포를 운영(66억불 매출이익 기대)할 계획이다.
스타벅스란 소설 ‘모비딕’에 나오는 일등 항해사의 이름에서 따왔다. 초기 커피 무역상들의 항해 전통과 거친 바다의 로맨스를 연상시키려고 스타벅스라 선정했다. 스타벅스의 로고(그림1)는 노르웨이 목판화에 나오는 상반신을 벗은 ‘사이렌’이라는 인어이다 ‘사이렌’이 아름다운 노래로 항해선원들을 유혹하는 것처럼 커피로 고객을 유혹하겠다는 뜻이 담겨있다.

참고문헌
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http://www.starbucks.com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양 지음, 홍순명 옮김,『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김영사, 1999
김영한, 임희정,『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북스, 2003
THE WEEKLY ECONOMIST.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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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1.14 14: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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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구성과 내용입니다.
  • epd***
    (2009.11.30 00:4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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