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Bloom의 여섯 가지 지적 영역과 이를 적용한 각각의 영역에 해당하는 질문을 2가지 이상 제시한 후, 효과적인 발문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4 / 2015.09.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B.S.Bloom이 분류한 여섯 가지 지적 영역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 적용한 각각의 영역에 해당하는 질문을 2가지 이상 제시한 후,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대해 서술하여 보았다.
목차
B.S.Bloom이 분류한 여섯 가지 지적 영역에 대해 알고, 이를 적용한 각각의 영역에 해당하는 질문을 2가지 이상 제시한 후,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B.S.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
2. B.S.Bloom의 교육목표 분류(인지영역)
3. 영역별 질문과 효과적인 발문방법
1) 지식에서의 질문과 효과적인 발문방법
2) 이해에서의 질문과 효과적인 발문방법
3) 적용에서의 질문과 효과적인 발문방법
4) 분석에서의 질문과 효과적인 발문방법
5) 종합에서의 질문과 효과적인 발문방법
6) 평가에서의 질문과 효과적인 발문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B.S.Bloom이 분류한 여섯 가지 지적 영역에 대해 알고, 이를 적용한 각각의 영역에 해당하는 질문을 2가지 이상 제시한 후,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타일러가 제시한 7가지 행동형을 인지적영역의 행동과 정의적영역의 행동, 그리고 심리운동적영역의 행동으로 세밀하게 분류한 B.S.Bloom은 여섯 가지 지적 영역으로 교육목표를 분류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B.S.Bloom이 분류한 여섯 가지 지적 영역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 적용한 각각의 영역에 해당하는 질문을 2가지 이상 제시한 후, 효과적인 발문방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B.S.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
수업목표는 내용과 행동으로 진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B.S.Bloom은 특정한 학습 내용을 어떤 행동 수준으로 설정하여 제시하느냐에 대하여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50년대에 그의 동료들은 타일러가 제시한 7가지 행동형을 인지적영역의 행동과 정의적영역의 행동, 그리고 심리운동적영역의 행동으로 더욱 세밀하게 분류하였다. 그리하여 교육목표 분류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B.S.Bloom은 교육목표를 크게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그리고 심리·운동적 영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분야마다 학습 위계를 지적 활동이 낮은 수준에서부터 높은 수준으로 분류, 체계화하였다.
 
2. B.S.Bloom의 교육목표 분류(인지영역)
1) 지식
지식에서는 기억이라는 심리적 과정을 가장 중시하며 학습자들이 교육과정 속에서 이미 배운 개념, 사실, 원리, 방법 등을 기억했다가 재생, 재인식할 수 있는 능력, 처음 접했던 아이디어나 현상을 매우 비슷한 형태로 기억하는 것이다.
지식의 세 가지 수준
...이하 생략...
참고문헌
김현자 저, 영유아교수방법, 태영출판사, 2015
손순복, 정진화, 박진옥 저,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 학지사, 2015
서미옥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공동체, 2014
김청자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2011
이광희 저, 영유아 교수법과 교수매체, 남두도서,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Ⅰ. 서론교육과정이란 일반적인 의미로 교육의 내용이며,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내용의 선정, 조직, 교수방법을 포괄하는 전체적인 계획을 말한다. 이는 교육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가장 전통적인 방식은 F.Bobbit, R.W Tyler, H.Taba, B.S.bloom으로 이어지는 이론이다.이 중 Tyler는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이론 모형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이다. 그는 1949년 자신의 견해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이다. 전자의 개념이 임의적인 것이 아닌 어떤 이상적 표준이나 판단기준에 입각하여 선택하는 것을 ‘도덕적 원리’로 생각하고 있다면, 후자의 개념은 “더 발전된”, “더 성숙한”, “그리고 ”더 타당한“ 표준 즉, 정의라고 하는 원리에 입각하여 선택하는 것을 ‘도덕적 원리’로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적 원리’를 2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하나는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절차적인 지침들로서의 ‘

  • [교육의이해] 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연구
  • 해당사항 없음.평가영역평가요소평가(조사) 지표학습지도(3요소, 12개지표)수업 준비○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ㆍ학습방법 개선노력 ○ 학습자 특성 및 교과내용 분석○ 교수・학습 전략수립수업 실행○ 수업의 도입 ○ 교사의 발문○ 교사의 태도 ○ 교사-학생 상호작용○ 학습자료의 활용 ○ 수업의 진행○ 학습정리평가 및 활용○ 평가내용 및 방법○ 평가결과의 활용생활지도(2요소, 6개지표)개인 생활지도○ 개인문제의 파악 및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1) 1그룹: 6강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핵심내용 요약2) 2그룹: 10강(문제중심학습) 핵심내용 요약3) 3그룹: 12강(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핵심내용 요약3.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과 능력, 기술의 습득 등을 의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적 필요성 등 각각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1장. 프뢰벨 프로그램1. 프뢰벨프로그램의 배경프뢰벨은 인간의 교육이란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를 밝히는데 있어서 먼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를 밝히고 있다. 교육의 대상은 어디까지나 인간이다. 어떠한 교육목적으로, 어떤 수단과 방법으로 교육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