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교수방법 -발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의 목적과 유형
A. 발문의 목적
B. 발문의 유형
1)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질문의 유형
2) 사고의 수준에 따른 질문의 유형
3) 사고의 폭에 따른 질문의 유형
4) 인지과정에 따른 질문의 유형
5) 교수행동의 이행에 따른 질문의 유형



2. 발문의 전략
1) 일반적인 전략
2) 특정목표 성취를 위한 전략
(1) 개념의 귀납적 개발능력 증진을 위한 발문
(2) 비교와 대조능력 개발을 위한 발문
(3) 사건분석 능력 개발을 위한 발문
(4) 절차 설명 능력 개발을 위한 발문
3. 발문의 효율화와 관련 연구
1) 발문의 유형
2) “왜”라는 형의 발문
3) 질문 그 자체의 문법성
4) 발문 후 교수자의 기다리는 시간

Ⅲ. 결론
본문내용
2. 발문의 전략
1) 일반적인 전략
특정한 구체적인 목적보다는 보편적인 사고행위를 전체적으로 촉성하는 데 목적이 있 는 전략.
ⓛ 정상전략(peaks strategy) : 한 학습자에게 일련의 사고수준을 따라 계속해서 여러 개의 질문을 던진 다음, 다른 학습자에게 다시금 또 일련의 사고 수준을 따라 여러 개의 질문을 던지는 것
→ 몇몇 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련의 문답활동이 끝나면, 그 다음에는 전체 결론을 내리 도록 하는 것으로 단점은 많은 수의 학습자를 참여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
② 고원전략(plateaus strategy) : 똑같은 차원, 똑같은 유형의 질문을 여러 학습자에게 계속 한 번씩 질문한 다음, 사고수준을 한 차원 높이거나 질문유형을 달리 하여, 다 시금 또 여러 학습자들에게 한 번씩 계속 질문해 나가는 것
→ 학급크기가 클 때, 많은 수의 학습자들을 참여시키는 데 용이하다. 또 학습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에도 좋다. 여러 가지 사실이나 원인들을 함께 모아 큰 결론을 내리고자 할 때도 적합하다. 그러나 특정한 개인 학습자의 사고 과정이 어떻게 이루 어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려고 할 때는 고원전략보다는 정상전략이 바람직하다.
③ 귀납적 전략(inductive strategy)과 연역적 전략(deductive strategy) : 논리 전개의 귀납적인 방식과 연역적인 방식을 그대로 발문으로 사용하는 것.
→ 연역적 전략이 귀납적 전략보다 더 추상적인 사고 작용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교 실 안에서 연역적인 전략의 발문을 사용하려면, 학습자들의 인지능력이 그것을 따라 올 만큼 충분히 성숙되어 있어야 할 것임.
⑤혼합전략(mixed strategy) : 위의 여러 가지 발문 유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전략
→ 한 가지 유형, 한 가지 수준의 사고에만 집착하여 질문을 반복하는 데서 오는 사고의 획일성 내지는 단조로움을 미연에 방지하고, 학습자들의 다양한 사고, 즉 사고의 복 수성을 증대시키고자 사용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발문법
  • 고전적인 교수 방법 - 발문법1. 발문이란? 수업에 있어서의 언어 상호 작용의 한 형태인 문답법에 있어서 ‘제기되는 의문’2. 발문법의 목적 - 학습자들의 사고 촉진 그 밖의 부수적인 목적(가치) - 주의 환기, 호기심과 지적활동 자극, 수업 참여 유도, 의사소통 증진, 평가와 정리 및 수업 시동의 수단3. 발문의 유형⑴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질문의 유형교육의 지적 영역 ① 지식 - 용어나 사실, 원리, 원칙, 학설과 구조에 관한 것② 이해력 - 의

  • [교육심리] 다양한 교수방법과 그 사례들
  • 교수법이 있다. 이러한 인본주의적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비지시적 자율 학습법이 존재한다. 따라서 다양하게 존재하는 여러 교수법 중 이 네 가지 유형에 해당하는 보다 세부적인 교수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강의식 지시적 교수법 강의법은 가장 널리 보편화된 방법이며, 역사적으로도 매우 오래된 고전적 방법이다. 강의법은 18-19세기에 들어 F. Herbart 에 의하여 단계이론으로 더욱 체계화되었고, 그의 이론은 이후 미국에서 5단계로 다시 구

  • 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 수업계획서
  • 방법이라 생각되어 선택하게 되었다.2. 발문법 발문법의 경우,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반성적 사고, 합리적 사고 등 다양한 양태, 다양한 양태의 사고를 자극하고 이를 이끌어 준다. 교수자와 학습자의 문답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스스로 탐구하는 능력을 키우고 배우게끔 한다. 또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호기심과 지적활동을 일깨워 주고 수업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매체가 된다. 또한 평가의

  • [교육학] 영어 교사의 바람직한 교사 자질 연구
  • 방법을 연구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2. 학생들로 하여금 내용을 살펴보게 하고, 사운드 파일을 들려주고, 중심내용을 물으시는 방식으로 수업을 시작하셨는데, 특정한 이유가 있으신지요.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글 전체에 대한 이해를 묻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년별로 제가 가르치는 방법을 이해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3학년에서는 문단의 차원에서 글의 주제/내용/요지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요. 1-2학년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조화섭 교육학 X- 파일 2000 해설집9장 교수-학습 이론교수-학습 이론 Ⅰ. 교수-학습지도 개념지도Ⅱ. 교수-학습이론 최근 기출문제 분석표[유 . 초등]‘96 초등‘97 초등‘98 초등․버즈 학습․피그말리온 효과(교사기대)․개인차에 기초한 교수법․프로그램 학습법․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법․출발점 행동분석법․자기충족예언의 효과․창의력 개발을 위한 발문법․무학년제 학습․Gagné의 학습외적조건‘99 초등‘99 추가 초등200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