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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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콜버그 도덕성 발달
차례
Ⅰ. 서론1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인지발달적 접근
3. 도덕발달단계
Ⅲ.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근거한 도덕교육의 성격
1. 도덕교육의 목표
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
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1. 토의수업의 원리
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
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
Ⅴ. 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
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2. 콜버그의 토의수업에서 발문전략
Ⅵ. 결론 및 제언
※붙임-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사례
그 림 차 례
<그림 1> Beyer의 수업모형
<그림 2> Galbraith & Jones의 수업모형
<그림 3> Arbuthnot과 Faust의 수업모형
Ⅰ. 서론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도덕성의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구성 요소에서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교육에의 접근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행동의 실천까지도 다루어야 하지만 교실수업에서 삶의 실제인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고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도덕적 행동으로 이끌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도덕교육의 수업방법은 도덕성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여야 하는가가 도덕교육방법의 오랜 관심사가 되어왔다.
그리고, 도덕성을 사회의 관습과 규칙의 습득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사숙고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으로 보느냐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이 글에서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강조해 온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먼저 콜버그의 이론에 나타난 도덕성의 개념을 살펴보고, 그러한 도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어떻게 접근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도덕교육 방법으로는, 인지발달적 접근에 기초하여 도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을 고찰해 볼 것이다. 다음으로는, 그러한 갈등사태(딜레마) 수업을 이끌어가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을 실제 도덕교육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들을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
콜버그의 체계는 도덕적 과정 속에서 원리들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독특한 현대도덕교육이론들 중의 하나이다. 콜버그는 관습, 권위 혹은 일시적인 생각 등에 기초를 두고 있는 도덕성보다는 오히려 일반화를 할 수 있는 일련의 기본적인 진술들에 바탕을 두고 있는 도덕성을 옹호하고 있는 사람으로 간주되고 있다. 콜버그의 저술들을 분석해 볼 때, 우리는 콜버그의 저술들 속에서 ‘도덕적 원리’에 대한 2가지 구별되는 개념을 발견할 수가 있다 Bay Chazan, 이구재강민석 공역, 「현대도덕교육방법론」, 법문사, 1996, pp.148-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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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 콜버그는 ‘도덕적 원리’를 보다 나은 도덕적 선택과 행위들에 직면하기 위한 하나의 절차 및 일련의 지침으로 간주하고 있다.(“일반화된 선택 지침”, “합법적인 활동들 사이에서 선택을 하는 규칙이나 방법”,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선택의 기초”, “보편화할 수 있는 공평한 결정이나 판단의 방식”) 즉,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보다 자세히 말하면, 도덕 판단 발달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도덕성은 “선한(good)" 성격 혹은 ”타당한(proper)" 행위와 같은 것으로 여겨졌었다. 콜버그는, 도덕성은 한 사람이 도덕적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을 통한 논리적 과정의 맥락에서 가장 잘 설명된다고 본다. 도덕성은 도덕적 선택들이 정당화되는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즉, 한 개인의 도덕 판단의 질(質)을 나타내는 것은 선택 그 자체가 아니고, 그 혹은 그녀가 자신의 선택을 정당화하는 추리의 패턴이다. ‘도덕적 원리’에 대한 이러한 개념은 구체적인 규범이나 명령(“입을 딱 벌리고 음식을 먹지 말라거나 유료자동 전화를 걸 때 불량주화를 사용하지 마라”)을 지칭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도덕적인 문제들을 반성하기 위한 절차적인 유형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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