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본문내용
-
콜버그 도덕성 발달
차례
Ⅰ. 서론1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인지발달적 접근
3. 도덕발달단계
Ⅲ.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근거한 도덕교육의 성격
1. 도덕교육의 목표
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
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1. 토의수업의 원리
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
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
Ⅴ. 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
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2. 콜버그의 토의수업에서 발문전략
Ⅵ. 결론 및 제언
※붙임-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사례
그 림 차 례
<그림 1> Beyer의 수업모형
<그림 2> Galbraith & Jones의 수업모형
<그림 3> Arbuthnot과 Faust의 수업모형
Ⅰ. 서론
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도덕성의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널리 공유되고 있는 일반적인 개념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각 영역은 서로 조화, 또는 긴장 관계를 이루면서 인간의 삶이 갖는 다원성과 복잡성을 드러낸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성의 구성 요소에서 어느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도덕성의 개념과 도덕교육에의 접근 방식이 달라지게 된다.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행동의 실천까지도 다루어야 하지만 교실수업에서 삶의 실제인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고 가르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도덕적 행동으로 이끌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도덕교육의 수업방법은 도덕성의 어떤 부분에 주목하여야 하는가가 도덕교육방법의 오랜 관심사가 되어왔다.
그리고, 도덕성을 사회의 관습과 규칙의 습득으로 보느냐, 아니면 심사숙고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으로 보느냐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이 글에서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강조해 온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먼저 콜버그의 이론에 나타난 도덕성의 개념을 살펴보고, 그러한 도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어떻게 접근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도덕교육 방법으로는, 인지발달적 접근에 기초하여 도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을 고찰해 볼 것이다. 다음으로는, 그러한 갈등사태(딜레마) 수업을 이끌어가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을 실제 도덕교육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들을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의 개념
콜버그의 체계는 도덕적 과정 속에서 원리들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독특한 현대도덕교육이론들 중의 하나이다. 콜버그는 관습, 권위 혹은 일시적인 생각 등에 기초를 두고 있는 도덕성보다는 오히려 일반화를 할 수 있는 일련의 기본적인 진술들에 바탕을 두고 있는 도덕성을 옹호하고 있는 사람으로 간주되고 있다. 콜버그의 저술들을 분석해 볼 때, 우리는 콜버그의 저술들 속에서 ‘도덕적 원리’에 대한 2가지 구별되는 개념을 발견할 수가 있다 Bay Chazan, 이구재강민석 공역, 「현대도덕교육방법론」, 법문사, 1996, pp.148-149.
.
첫째로, 콜버그는 ‘도덕적 원리’를 보다 나은 도덕적 선택과 행위들에 직면하기 위한 하나의 절차 및 일련의 지침으로 간주하고 있다.(“일반화된 선택 지침”, “합법적인 활동들 사이에서 선택을 하는 규칙이나 방법”,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선택의 기초”, “보편화할 수 있는 공평한 결정이나 판단의 방식”) 즉,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보다 자세히 말하면, 도덕 판단 발달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도덕성은 “선한(good)" 성격 혹은 ”타당한(proper)" 행위와 같은 것으로 여겨졌었다. 콜버그는, 도덕성은 한 사람이 도덕적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을 통한 논리적 과정의 맥락에서 가장 잘 설명된다고 본다. 도덕성은 도덕적 선택들이 정당화되는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즉, 한 개인의 도덕 판단의 질(質)을 나타내는 것은 선택 그 자체가 아니고, 그 혹은 그녀가 자신의 선택을 정당화하는 추리의 패턴이다. ‘도덕적 원리’에 대한 이러한 개념은 구체적인 규범이나 명령(“입을 딱 벌리고 음식을 먹지 말라거나 유료자동 전화를 걸 때 불량주화를 사용하지 마라”)을 지칭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도덕적인 문제들을 반성하기 위한 절차적인 유형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_가드너중다지능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인간과교육 2017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인간과교육
-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 (2016년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 2016 교육심리학)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와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실생활예]
- [교육심리학 2016] 1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