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주)하나코비 LOCKNLOCK(락앤락) 브랜드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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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 1. 선정동기
2. 회사소개
3. 락 앤 락의 탄생과 성과
1) 매출액 및 수출액
2) 시장점유율

Ⅱ. 브랜드 구축 -
1. 시장/ 고객의 일반적 상황
1) 시장 환경 - (1) 사회 문화적 (2) 경제적 (3) 고객
2) 경쟁 상황 - (1) 밀폐용기 시장의 경쟁 구조 분석
(2) 경쟁사분석

2. 마케팅 분석
1) STP분석
2) 4P분석
3) SWOT분석

Ⅲ. 브랜드 관리
1. 수요의 분석과 예측
2. 경쟁 능력
3. 성장 전략
4.. 락앤락의 성공요인

Ⅳ. 결론
1. 락앤락의 향후 전략에 대한 분석
1) 국내 2) 해외
2. 당면과제 및 극복방안
3. 나아가야할 방향 및 향후전략제시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동기

* 조사 목적
작은 중소 기업이 단일 제품 & 브랜드로 세계 시장을 석권할 수 있었던 사례를 분석하고 성공 전략과 향후 전망을 알아본다.

* 사례 기업 선정 이유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들에 관하여 검색을 하던 중 락앤락이라는 밀폐용기 상표에 대해 접하게 되었다.
락앤락이라고 하면 귀에 익긴 하지만 외국 브랜드일 꺼라 생각을 해왔었는데, 조사를 하면서 인터넷 기사를 검색하던 중에 국내 중소기업 중 하나임을 알게 되었다.
국내 주부들 사이에서 99%라는 압도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종 신문을 통하여 락앤락의 성공 기사를 접하면서, 조사해 볼 만한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lock&lock은 현재 40여개 국가에서 특허, 상표 등의 100여건의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국내 밀폐용기 시장의 70%, 세계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의 LG홈쇼핑과 세계1위 TV홈쇼핑 채널인 “QVC"에서 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주요 전시회에도 참가를 하여 호평을 받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일본에 지사를 설립하고 현지 영업을 통하여 수익을 올리는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TV광고와 환경 캠페인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매출 증대를 꾀하고 있다.
이렇듯 세계 속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주)하나코비의 락앤락의 성공요인에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예종석, 김명수 공저 『마케팅』, 박영사, 2003
이학식외 『소비자행동』, 법문사 , 2003
무역연구소 『세계로 가는 우리브랜드』, 2003
신현암외 2인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SERI , 2000.01.15
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 2003.01.05
신현암 『브랜드 자산의 가치와 구축방안』 , 1999.09.29
서울경제 『화제의기업, 하나코비』, 2002.05.10
edaily 『밀폐용기 이젠 필수품』, 2003.11.07
한겨레 『밀폐용기 세계시장 이안에』, 2004.01.27
파이낸셜뉴스 『독자 브랜드화 사활 걸었다』, 2004.03.15
[소비자] 락앤락, 밀폐용기 세계 50개국 수출 -매일경제 2004-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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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시대] 브랜드 파워로 경쟁력에 날개 달자-한국경제 2004-06-23
세계의 식탁 ‘락앤락’ 속으로-조선일보 2004-07-18
http: // www.empas.com 엠파스 지식 거래소
http: // www.locknlock.com 락앤락 홈페이지
http: // 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http: // www.lgeri.com 엘지 경제 연구원
http: // www.nso.go.kr 통계청
http: // www.dart.fss.or.kr 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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