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주)하나코비 락앤락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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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 ‘락앤락’을 개발하기까지
1.1. 사업부 차원의 전략
1.1. 제품군 내에서의 전략

1. 유통
1.1. 미국 홈쇼핑 QVC 진출
1.1. 국내홈쇼핑진출
1.1. 거미줄 같은 영업망

1. <Q&A>
1. '락앤락'은 밀폐력과 편리함이라는 측면에서 획기적인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하나코비는 이를 국제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였는가?
2. 중소기업인 (주)하나코비는 혁신적인 제품 '락앤락'을 만들었다. '락앤락'의 판매촉진을 위해 어떤 채널을 사용했으며, 왜 이런 채널들을 사용했는가?
3. 홈쇼핑이란 유통채널이 '락앤락'의 성공을 가져오게 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4. '락앤락'이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고, 나아가 세계1위 제품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들이 경주되어야 할 것인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재 국내밀폐용기 시장의 70%이상 점유, 세계 3위라는 성공을 거둔 ‘락앤락’을 만든 (주)하나코비는 꾸준한 연구 개발로 국제 특허 및 상표에서 100여건의 인증을 획득했고, 매년 45개국에 1,000만 달러 이상을 수출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주)하나코비’가 기존의 주방, 욕실, 피크닉, 도시락, 어린이 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약 600여 가지 생활용품을 생산해 오던 것을 전면 수정하여, 제품 생산, 연구 개발, 영업 등 모든 활동을 ‘락앤락’ 제품 하나로 통합하고 이를 위해서 나머지 제품을 과감히 정리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특히 유통전략에서 국내보다 해외 시장에 먼저 출시한 점도 차별적이었지만 대부분의 수출업체들처럼 전시회 등을 통해 바이어를 발굴하는 방식을 택하지 않고, 미국의 홈쇼핑 방송을 통한 유통 전략(2001년 세계 최대의 홈쇼핑 채널인 QVC를 통해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을 취한 케이스로 유명하다. 국내에서는 미국 홈쇼핑에서 방송한 것을 그대로 번역하여 LG 홈쇼핑에서 방송하기 시작했는데, 2001년, 2002년, 2003년 3년 연속 "BEST of the BEST"로 선정될 만큼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홈쇼핑 업계에서 최장기 기록을 가진 인기 상품으로 기록되고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외제품으로 오인 받기도하는 등, 세계적으로 먼저 인정받은 외국제품이라는 이미지까지 부여받았다.
이러한 성공을 발판으로 (주)하나코비는 2008년 밀폐용기시장에서 세계1위 브랜드가 되기 위해 제품 생산력 증대와 세계 시장 판로 개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고 한다. 즉, 폭발적인 수요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국 ‘위해시’에 대지 3만평 규모의 공장을 준공했고, 향후 미국과 유럽 등지의 현지 공장을 증설하여 세계 최고의 밀폐용기 전문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으로 그 포부가 당차다.

2. ‘락앤락’을 개발하기까지

2.1. 사업부 차원의 전략

(주)하나코비는 그저 많고 많은 용기 제조업체 중의 하나에 불과했다. 1985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욕실용품, 피크닉용품, 테이블 웨어, 키친 웨어, 밀폐용기 등 600여 종이나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품의 구색이 너무 많아 생산, 유통, 재고 관리상 문제가 많았고 핵심적인 주력 상품이 없었다. 그래서 상품 종류는 많아도 매출 성장에는 한계가 있어 연매출 50억 원을 채 넘기지 못했다. 1997년 중국에 가서 보니 자신들과 비슷한 상품을 만드는 회사가 1만개가 넘는 것을 보고
참고문헌
국내 단행본

박찬수, “마케팅 원리”, 법문사, 2003.

국내 논문

김민주, "락앤락의 신제품 개발 출시 전략 ", emars, 2005.

신문기사

서울신문, 2004년 11월 9일자, “물샐 틈 없는 기술력 ‘락앤락‘ 냉장고 점령.”

TV 프로그램

KBS 1TV 신화창조의 비밀, 2004년 10월 29일 방영분, "뚜껑에 날개를 달아라! 국산 밀폐용기 락&락의 세계시장 공략기."

인터넷 자료

락앤락 쇼핑몰 홈페이지, www.locknlock.com.
하나코비 홈페이지, www.hanacob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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