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분석](주)하나코비 락앤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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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환경에 대한 고려

2. 마케팅 전략 수립(S T P 전략)
<Segmentation>
1) 인구 통계적 변수
2) 심리적 변수
3) 행동적 변수
<Target Market>
1) 시장크기와 성장성
2) 강한 경쟁력 가진 기업의 유무
3) 기업의 자원으로 충분히 Cover 할 수 있는가 여부
4) 기업의 목표
5) 접근의 용이성
<Product Positioning>
1) 소비자 포지셔닝
2) 경쟁적 포지셔닝
3) 재포지셔닝

3. 4P's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 판매 후 고객 관리
①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② Mass - Customization(모듈 방식으로 생산)
③ 품질 개선(향상)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기업이 완전 경쟁 시대라 불리는 현재 시장경제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특별한 무엇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마케팅이다. 기업이 인지도를 높이고 이익창출을 하고 지속적인 기업 활동을 유지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집에 하나쯤은 있을법한 밀폐용기 중 가장 인지도가 높고 주부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은 (주)하나코비의 락앤락이다. 락앤락은 이제 밀폐용기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런데 락앤락이 우리나라 제품이란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사람들에게 락앤락이 우리나라 제품이라 말하면 다들 놀라고 대단하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과연 무엇이 락앤락을 성공시켰고 인기많은 제품이 될 수 있었는지에 관해 이제 락앤락에 관한 마케팅 연구를 하고자 한다.

1.환경에 대한 고려
마케팅을 한다고 하면 당연히 첫 발판을 이루는 것이 바로 이것 환경에 대한 고려이다.
여기에는 총 6가지의 환경이 정의되어 있다.
①인구통계적인 환경
②경제적 환경
③정치적 법적 환경
④기술적 환경
⑤경쟁적 환경
⑥사회 문화적 환경

이제부터 <Lock & Lock>에서 고려 된 3가지 환경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기술적 환경에 대한 고려이다.
이 제품의 생산 업체인 하나코비(주)는 기능성 밀폐용기 제조에 많은 연구와 투자를 지속하여 이 제품을 생산하기에 이르렀다. 제품성형 시 흐름차단공이 없는 일반 제품의 경우 플라스틱 수지액의 일정치 않은 흐름의 발생으로 인해 힌지부에 웰드라인을 형성, 뚜껑을 여닫을시 파손의 경우가 생기기 쉽다. 이에 반해 락앤락은 고유특허부분인 흐름차단공의 효과로 인해 플라스틱 수지의 일정한 흐름으로 힌지부에 생기는 웰드라인을 최소화, 제품의 수명을 연장 시키고 있다.
둘째, 경쟁적 환경이다.
음식의 질과 함께 위생을 챙기는 소비자들의 증가와 함께 국내 밀폐용기 시장도 2천5백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이에 따라 락앤락, 코멕스, 지퍼락, 그래드, 탑파웨어, 러버메이드 등 밀폐 용기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잇따라 신제품을 내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가정용 밀폐용기 브랜드 <Lock & Lock>을 생산하는 하나코비㈜는 국내 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중견 중소기업이다. 한국시장에선 타파웨어, 러버메이드 등 세계 1~2위 브랜드를 모두 제쳤다.
참고문헌
http://www.locknlock.com

http://blog.naver.com/hongjig/140009140746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3&article_id=0000004873§ion_id=101&menu_id=101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8&article_id=0000034903§ion_id=103&menu_id=103

http://www.kbs.co.kr/1tv/sinwha/index.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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