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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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교육시장개방의 개념과 의미
1) 교육시장개방의 개념
2) 교육시장개방의 의미
3) 교육서비스의 공급 방식과 각 방식별 장벽의 내용

2. WTO 서비스협상 교육서비스 분야의 주요내용
1) 교육서비스 분야 협상의 주요 내용
2) 교육서비스 분야 주요국의 양허 현황
3) 우리 나라의 1차 양허안 평가 및 향후전망

3. 한국 대학의 국제 경쟁력 제고의 필요성

Ⅱ. 본론-1. 한국 대학교육의 현황 분석

1. 현 교육시스템의 구성과 문제점
2. 한국 대학의 위기
3. 대학의 위기요인
1) 학사운영상의 위기구조
2) 재정구조의 취약성
3) 고등교육인구의 감소
4) 교육경영마인드의 미흡
5) 대학의 서열화
6) 입학제도의 문제점

Ⅱ. 본론-2. 외국 대학교육의 현황 및 경쟁력 비교 분석

1. 한 중 일 교육 부문 경쟁력 평가
1) 한 중 일의 교육의 투입 측면 비교
2) 교육의 성과 측면 비교
3) 교육의 과정 측면 비교
4) 종합 평가
5) 시사점 및 과제

2. 미주 지역의 대학교육 현황 분석
1) 미국대학의 종류
2) 미국대학의 입학정책
3) 미국 대학 입학 시 요구사항
4) 미국대학교육의 목표

3. 캐나다의 대학교육
1) 캐나다의 대학제도
2) 캐나다 대학의 특징
3) 캐나다 대학 입학 시 요구사항

4. 영국의 교육제도
5. 프랑스의 교육제도
6. 독일의 교육제도
7. 각 국가별 교육경영 환경 경쟁력 분석

Ⅱ. 본론-3. 외국 및 한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사례

1. 미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
2. 영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
3. 일본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
4. 한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

1) 전북대학교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31
2) IT, BT, NT 기술에 대한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경북대학교-------32
3) 식품영양계열 특성화 추진하고 있는 김천대학--------------------33
Ⅲ. 결론---------------------------------------34

1. 추진 배경----------------------------------------34

2. 핵심 과제 1 - "더 많은 자율, 보다 큰 책임"------------34
1) 대학의 자율역량 강화----------------------------------------------34
2) 다양하고 자율적인 학사행정----------------------------------35
3) 평가제도의 혁신--------------------------------------------35
4) '공부하는 대학'을 위한 여건 조성-----------------------------35

3. 핵심 과제 2 - "과감한 대학 구조조정"------------------36
1) 국립대학 연합체제 구축-------------------------------------36
2) 사립대학간 자발적 인수 합병 및 퇴출--------------------------36
3) 학생 정원감축과 학과 통·폐합-------------------------------36
4) 대학 경영의 민주성·효율성 제고-----------------------------36

4. 핵심 과제 3 - "대학의 연구력, 세계 수준으로"------------37
1) 연구중심 대학 집중 육성-----------------------------------37
2) 대학 연구지원 방식 개선-----------------------------------37
3) 우수 이공계 연구인력 확보---------------------------------37

5. 핵심 과제 4 - "지방대학, 지역발전의 중심축으로"---------38
1)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전략-----------------------------------38

6. 핵심 과제 5 - "대학교육, 수요자에게 더 가까이"----------38
1) 고급전문인력 수요에 부응하는 전문대학원 활성화----------------38
2) 교육과정의 현장적합성 제고---------------------------------38
3) 『산학협력단』 운영 활성화---------------------------------39
4) 대학교육의 국제화·정보화----------------------------------39


Ⅳ. 참고 자료 및 문헌 (REFERENCES)-------------41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세계화, 지식기반 사회화로 특징 지워지고 있다. 그리고 세계경제는 지난 1995년 WTO가 출범하면서 국경의 개념이 무너진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들었으며 특히 2001년 말부터 시작된 WTO DDA협상은 세계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즉 DDA협상은 기존의 공산품뿐만 아니라 농산물과 법률, 의료, 교육 등 모든 산업의 글로벌화를 예고할 뿐만 아니라 지식이 경쟁력과 경제활동의 주된 요소로 대두되었음을 말해주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런 연유로 세계 주요국들은 교육과 인적자원 개발을 금세기의 화두로 삼고 있고, 인력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은 대학이며 따라서 기업과 국가의 희망은 대학교육에 달려 있음을 역설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결국 세계화는 우리대학에 새로운 도전을 가져다주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화는 우리대학의 책임과 역할이 더욱 막중해졌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이번 발표에서 교육시장개방의 의미와 한국 교육의 경쟁력정도, 그리고 한국 대학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미주, 유럽, 아시아 국가들의 대학들과 비교 분석해서 한국 대학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구상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1. 21세기 우리 대학의 국제화·산학협력 추진전략, 2003, 한국
무역 협회

2. 교육 시장화 정책의 현재(국가인적자원개발(NHRD) 기본계획), 2001, 조진희

3. 소득 2만불 시대 도약을 위한 우리대학경쟁력 강화 방안, 2003,
교육인적자원부

4.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 구조개혁 방안, 2004, 교육인적자원부

5.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대학 육성방안, 2000, 한국대학교육
협의회

6. 대학서열 타파와 대학입학제도 개혁안

7. 공공성에 입각한 공교육구조개편의 필요성 전망과 방향, 천 보 선 : 범국민교육연대(준) 정책위원장

8. IMD 국가 경쟁력 지표(2000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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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바쁠땐 ...쩝...
  • whitesc1***
    (2006.02.07 23:3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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