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조직론] 문화행정 분야 정부조직개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정부조직개편의 비전과 목표
1. 일반적 정부조직개편 목표
2. 문화 분야 정부조직개편의 비전과 목표
Ⅱ. 문화 분야 정부조직개편의 주요 이슈
1. 해외홍보기능: 국정홍보처, 문화관광부, 외교통상부
2. 청소년 보호와 육성: 청소년보호위원회, 문화관광부 청소년국
3. 방송: 방송위원회, 정보통신부
Ⅲ. 문화 분야 정부조직개편의 바람직한 방향
1. 홍보기능: 국정홍보처, 문화관광부, 외교통상부
2. 청소년 보호와 육성: 청소년보호위원회, 문화관광부 청소년국
3. 방송: 방송위원회, 정보통신부
4. 문화관광부 조직 자체의 개편논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파트너십
문화예술 분야 정부조직과 타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문화 분야 중앙정부조직과 지방정부 예술기관, 지방정부 예술기관의 지역조직, 지방정부간의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국가 예술 서비스 조직, 대학 및 재단을 포함하는 비영리 예술 부문과의 파트너십을 개발하고 강화한다. 한국 내 예술을 진흥하는 민간 부문과 상업 예술 부문과의 파트너십을 개발한다. 다른 중앙정부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개발하고 강화한다. 국제적 파트너십을 개발하고 강화한다.
▶조직 혁신
문화 분야 정부조직을 혁신적이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조직이 되도록 한다. 문화 분야 정부조직의 역할과 영향에 대한 대중의 이해, 인식 및 호감을 증진시킨다. 문화 분야 정부조직과 대중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문화 분야 정부조직의 서비스 효율성과 공급 능률성을 증진시킨다. 예술 활동의 지원이나 국가 문화정책의 개발에서 국가적 지도자로서의 문화 분야 중앙정부조직의 역할을 강화한다.
이러한 조직의 전략적 목표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조직개편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정책결정 메커니즘을 개방적 시스템으로 구축해야 한다.
둘째, 문화예술지원예산을 확보하고 이를 공정하게 배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예술 교육을 장려하기 위한 조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넷째, 국가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조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다섯째, 민간예술단체를 지원하는 조직 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섯째, 지역문화예술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조직 시스템이 필요하다.
일곱째, 공공과 민간조직 간의 협력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끝으로 조직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도모하는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Ⅱ. 문화 분야 정부조직개편의 주요 이슈
1. 해외홍보기능: 국정홍보처, 문화관광부, 외교통상부
현행 해외문화홍보활동은 외교통상부, 문화관광부, 국정홍보처 등 여러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을 통해 분산적이며 중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여러 부처와 기관이 해외홍보를 위한 활동을 담당하는 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이러한 활동들이 서로 유기적인 연계체계를 갖지 못하고 추진됨으로써 재원 및 인력의 낭비, 비효율적인 해외홍보 효과, 해외문화홍보정책의 일관성 결여 등과 같은 문제를 불러오고 있다.
과거 국가 홍보가 문화, 경제, 교육 등 각 영역이 분산적으로 이루어지던 것에 비해 현재 통합성을 띤 방향으로 추진됨으로써 그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있음을 감안할 때 관련 분야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추진하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이런 측면에서 현행 각 부처 및 기관들의 해외문화홍보사업을 기능과 활동내용별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연계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외문화홍보와 관련한 중앙부처 및 관련 기관들 간의 업무와 역할 조정이 필요하다. 이제 부처 이기주의의 벽을 넘어 국가적 차원에서 해외문화홍보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국정헝보처(2004), 전략적․체계적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 문화홍보원 기능 조정(안).
김영평(2000), 문화국가를 위한 문화행정의 방향, 『21세기 문화국가 실현을 위한 대토론회 발표논집』.
김철수(2003), 우리나라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문화홍보의 방향과 과제, 심포지엄 발제 논문.
문화개혁을 위한 시민연대(2002), 『문화사회를 위한 정책과제: ‘국민의 정부 문화적 평가와 정책대안』.
문화관광부(2001), 『문화비전 2011』.
문화기술전략연구소(2003), 『국가이미지와 해외문화홍보 정책방안』.
한국행정학회(2002), 『문화행정 정부조직 발전방안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