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창의적신체활동(개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작교육의 개념과 목적
2. 동작교육의 내용
3. 동작의 요소
4. 동작교육의 교수방법 및 환경구성
- 본문내용
-
1. 동작교육의 개념과 목적
동작교육은 신체를 통한 여러 움직임을 통해 동작에 관련된 지식을 발견하고, 동작 관련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에게 있어서 동작은 생활의 일부로서, 유아의 신체는 초기 학습 경험의 수단이며 목적이 되기도 한다. 유아는 신경과 근육의 통제 능력을 발달시켜감에 따라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과 이해력을 갖게 된다. 동작교육은 동작을 통해, 그리고 동작에 대해 학습하기 위해 유아가 가진 선천적 능력을 잘 배열해 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동작은 유아가 자신의 세계를 발견해 가는 수단이 되며, 동작교육은 이러한 학습의 과정이자 결과로서 이해할 수 있다.
동작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감각 사용을 충분히 개발하고, 운동 기술의 개발을 도와 주며,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증진시켜 주고, 유아의 학습 양식의 강화와 인지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있다. 동작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움직이고자 하는 욕구를 발산하게 된다. 또한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는데, 유아의 자기 확신은 동작 행동과 신체적 활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 외에도 동작교육은 유아의 유능감을 증진시켜 주기도 한다. 즉, 동작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유능한 나‘를 느껴보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이 영.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서울:교문사, 1996.
이정환.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서울:교문사, 1995.
김혜옥. 「유아의 동작활동 효과에 관한 기초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 여대 교육대학원, 1995.
자료평가
- v
- rlaao***
(2008.05.31 13:25: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