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창의적신체활동(개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작교육의 개념과 목적
2. 동작교육의 내용
3. 동작의 요소
4. 동작교육의 교수방법 및 환경구성
본문내용
1. 동작교육의 개념과 목적

동작교육은 신체를 통한 여러 움직임을 통해 동작에 관련된 지식을 발견하고, 동작 관련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에게 있어서 동작은 생활의 일부로서, 유아의 신체는 초기 학습 경험의 수단이며 목적이 되기도 한다. 유아는 신경과 근육의 통제 능력을 발달시켜감에 따라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과 이해력을 갖게 된다. 동작교육은 동작을 통해, 그리고 동작에 대해 학습하기 위해 유아가 가진 선천적 능력을 잘 배열해 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동작은 유아가 자신의 세계를 발견해 가는 수단이 되며, 동작교육은 이러한 학습의 과정이자 결과로서 이해할 수 있다.
동작교육의 목적은 유아의 감각 사용을 충분히 개발하고, 운동 기술의 개발을 도와 주며, 유아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증진시켜 주고, 유아의 학습 양식의 강화와 인지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있다. 동작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움직이고자 하는 욕구를 발산하게 된다. 또한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는데, 유아의 자기 확신은 동작 행동과 신체적 활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그 외에도 동작교육은 유아의 유능감을 증진시켜 주기도 한다. 즉, 동작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유능한 나‘를 느껴보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 영.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서울:교문사, 1996.
이정환.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서울:교문사, 1995.
김혜옥. 「유아의 동작활동 효과에 관한 기초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 여대 교육대학원,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v
  • rlaao***
    (2008.05.31 13:25:45)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유아 음악 교육
  • 활동은 다문화적 차원에서 유아의 정서 발달을 도와준다. 1. ④ 유아의 창의력과 표현력의 신장을 도와준다. 다양한 음악활동은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 실험, 자유롭1. ① 게 직접 독창적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유아의 상상력과 표현력을 신장시키고 창조적 희열을 느끼게 하여 1. ① 창의적 사고력과 표현력의 신장을 도와준다. 또한 가락의 높낮이와 빠르기의 변화 등 음악적 개념을 통한 1. ① 신체표현과 악기 연주 등은 유아의 창의력 신장을

  • 독일 숲유치원이란? 독일의 숲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와 프로그램, 사진자료 등에 대해서
  •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0집, 2010.2 이명환, 독일 숲유치원의 현장상황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3호, 2003.11지금 독일에선 자연주의 유치원이 인기 폭발! 발트 킨더가르텐 숲 속 유치원, 디자인하우스. 맘&앙팡 2003년 4호이명환, 숲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2006.2 윤승훈, 아이사랑 유치원의 숲 체험,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11김혜경,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 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ㅜ-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로 다양한 노래를 즐겨 부른다.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로 나타나 있다.2019

  • [영유아교수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 활동 및 인지활동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우수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우수하지 않은 기관의 교사보다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많았으며 우수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의 놀이활동이 우수하지 않은 기관에서 유아보다 더 창의적이고 다양하였으며 유아의 인지활동도 보다 더 우수하였다. 우수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는 유아의 행동을 확장시켜주고 정교화해 주며 유아의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해 주며, 우수하지 않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는 유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활동 수>․ 생활주제에서는 ‘지구와 환경’이, 환경교육의 학습 자료형태로는 사진 및 그림 자료가 가장 높 게 나타남② 환경영역별 환경교육 분석자유선택활동대․ 소집단쌓기역할언어수조작과학조형음률컴퓨터목공이야기동화동극동시음악게임현장학습신체물노래실외12(3.3)14(3.9)23(6.4)40(11.1)29(8.1)31(8.6)7(1.9)4(1.1)4(1.1)62(17.2)40(11.1)20(5.6)11(3.1)29(8.1)13(3.6)7(1.9)14(3.9)․ 활동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