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방귀대장 뿡뿡이(EBS)의 유아시청 적합성 여부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가. 연구 대상
나. 연구 방법
다. 연구내용
ㄱ. 신체 - 월요일
ㄴ. 인성 - 화요일
ㄷ. 창의성 - 수요일
ㄹ. 음률 - 목요일
ㅁ. 바깥놀이 - 금요일
라. ‘방귀대장 뿡뿡이’ 프로그램 평가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다양한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유아에게 텔레비전, 유선 텔레비전의 어린이 채널, 비디오, 개인용 컴퓨터 등과 같은 매체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태어나자마자 영상물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상세대’로 자라온 요즘의 유아들에게 텔레비전은 가장 친근한 매체라 할 수 있다. 라디오나 인쇄 매체와는 달리 말과 글에 대한 이해와 노력의 필요 없이 영상으로 해석이 가능한 텔레비전은 청소년이나 성인보다 유아나 노인들에게 그 매력의 강도가 더 높다고 본다. 그러므로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어머니의 자장가 대신 라디오나 텔레비전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나 소리에 의지하여 잠이 들 듯, 유아들은 텔레비전이나 첨단 정보 기기에 더욱 친숙해 지고 있다.
Bandura는 텔레비전이 유아의 모방학습, 관찰학습을 유도하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매체라 하였다. (박경주, 1997, 재인용) 또한 텔레비전을 통한 학습은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자연스러운 학습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저항감을 주지 않고, 유아의 주의와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반복 시청이 쉽다는 특징 때문에 보다 빠르게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개념적 사고형성에 도움이 되는 교수매체로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영자, 1990; 박순화, 1997, 재인용)
취학 전 유아들은 매일 평균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있으며,(남명자, 1984; 문영주, 1994, 재인용) Johnson은 유아들이 취학 전에 테레비전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학교의 교실에서 수업을 받으며 보내는 시간보다 길다고 할 정도로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었다. (조동희, 1988, 재인용)

참고문헌
류진희 외 4명,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양서원, 1999.
우영효,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 2004.
박영태, 허해옥, 유아교육현장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젝트 이론과 실제, 한국유아교육정 보, 1998.
지혜련, 유아의 실외놀이 이론과 실제, 교문사,1994.
정은경, 유치원 유아들의 실외놀이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000.
신동주, 유치원 실외놀이활동 실태 및 교사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2004.
송규운 외 2명,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의 실제적 개발을 위한 모형 탐색 연구, 교육학 논총, 제 22권 제 2호, 2002.
김영환, 유아교육용 TV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Brodcasting, 1998.
류경화, 유아음률활동, 동문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뽀로로의 마케팅과 성공요인 분석
  • 교육이다라는 생각으로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놀이 문화, 엔터테인먼트가 강화된 유아물로 뽀로로를 제작한 것이다.2) 이미 국내에서 지속적 가능성 인정뽀롱뽀롱 뽀로로는 EBS 방송 당시 평균 시청률을 웃도는 5%를 기록하였으며, 또한 올해 가장 성공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평가받는 뽀롱뽀롱 뽀로로는 상복도 많았다. 2004 대한민국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 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고, 서울YMCA 어린이영상문화연구회가 선정한 2004 어린이가 뽑

  • [졸업][아동복지]유아가 선호하는 전자매체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연구
  • 시청과 어린이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실시한 결과 이들은 초등학교 3학년 때 TV를 보며 형성한 행동 습관이 그들 환경에서의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성인이 되어서 공격성에 대한 가장 높은 예언적 척도라고 결론지었다(이종숙, 1987, 재인용).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초등학생과 그 이상의 연령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자매체와 유아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

  • 전환교육프로그램, 창의성교육프로그램, EBS교육프로그램, EBS영어교육프로그램, EBS평생교육프로그램,EBS학교교육프로그램,EBS진로교육프로그램
  • EBS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담아야 할 가치4. EBS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영역5. 현재 EBS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1) 편성실2) TV 1국 3) TV 2국6. 과거 EBS 평생교육 프로그램 목록7.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타방송사와의 차별성 문제8. EBS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선방향1) 객관적이고 일관성 있는 평가기준의 설정 및 제작의 자율성 확보 시급2) 객관적인 프로그램 평가 기준의 수립 3) 편성조정기마다 합동평가회 거친 뒤 프로그램의 존폐 여부 결정 필요

  • 에듀테인먼트 게임 사례 분석
  • ‘베드베드월드: 충치대마왕의 습격’닌텐도 Wii 체험형 에듀테인먼트 게임 - 목 차 -Ⅰ. 에듀테인먼트 게임 ‘베드베드월드: 충치대마왕의 습격’1. 개요2. 게임 시나리오 3. 인터랙션Ⅱ. 시장 환경 분석1. 에듀테인먼트 게임 시장 현황2. 스마트폰 기반 앱 게임 현황3. 유아기(4-6세)의 특징 및 관련 게임 이슈4. Wii 게임 관련 이슈Ⅲ.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사례분석(Case study) 1. 기존 양치 교육 관련 콘텐츠 사례들2. 기존 에듀테인먼트 사례 분석Ⅳ

  • [발달심리] 또래집단, 미디어, 학교교육과 발달
  • 시청한 아동들은 프로그램을 시청하지 않았던 아동에 비해 높은 글자, 숫자, 기하학을 비롯한 인지적, 학업적 분야의 성취를 기록한다고 한다.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청한 아이들은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도 학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거나 확산적인 사고(창의력)에서도 좋은 성과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에도 “Sesame Street”와 유사한 아동용 교육 프로그램이 많은데 교육채널인 EBS에서 방영되고 있는 “방귀대장 뿡뿡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