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방귀대장 뿡뿡이(EBS)의 유아시청 적합성 여부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가. 연구 대상
나. 연구 방법
다. 연구내용
ㄱ. 신체 - 월요일
ㄴ. 인성 - 화요일
ㄷ. 창의성 - 수요일
ㄹ. 음률 - 목요일
ㅁ. 바깥놀이 - 금요일
라. ‘방귀대장 뿡뿡이’ 프로그램 평가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사회는 다양한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유아에게 텔레비전, 유선 텔레비전의 어린이 채널, 비디오, 개인용 컴퓨터 등과 같은 매체환경을 제시하고 있다. 태어나자마자 영상물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상세대’로 자라온 요즘의 유아들에게 텔레비전은 가장 친근한 매체라 할 수 있다. 라디오나 인쇄 매체와는 달리 말과 글에 대한 이해와 노력의 필요 없이 영상으로 해석이 가능한 텔레비전은 청소년이나 성인보다 유아나 노인들에게 그 매력의 강도가 더 높다고 본다. 그러므로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어머니의 자장가 대신 라디오나 텔레비전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나 소리에 의지하여 잠이 들 듯, 유아들은 텔레비전이나 첨단 정보 기기에 더욱 친숙해 지고 있다.
Bandura는 텔레비전이 유아의 모방학습, 관찰학습을 유도하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매체라 하였다. (박경주, 1997, 재인용) 또한 텔레비전을 통한 학습은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되는 자연스러운 학습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저항감을 주지 않고, 유아의 주의와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반복 시청이 쉽다는 특징 때문에 보다 빠르게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며, 개념적 사고형성에 도움이 되는 교수매체로서 여러 가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영자, 1990; 박순화, 1997, 재인용)
취학 전 유아들은 매일 평균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있으며,(남명자, 1984; 문영주, 1994, 재인용) Johnson은 유아들이 취학 전에 테레비전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학교의 교실에서 수업을 받으며 보내는 시간보다 길다고 할 정도로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었다. (조동희, 1988, 재인용)
- 참고문헌
-
류진희 외 4명,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신체활동, 양서원, 1999.
우영효, 유아 인성교육의 방향, 2004.
박영태, 허해옥, 유아교육현장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젝트 이론과 실제, 한국유아교육정 보, 1998.
지혜련, 유아의 실외놀이 이론과 실제, 교문사,1994.
정은경, 유치원 유아들의 실외놀이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2000.
신동주, 유치원 실외놀이활동 실태 및 교사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2004.
송규운 외 2명, 유아 창의성 프로그램의 실제적 개발을 위한 모형 탐색 연구, 교육학 논총, 제 22권 제 2호, 2002.
김영환, 유아교육용 TV프로그램 평가준거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Brodcasting, 1998.
류경화, 유아음률활동, 동문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