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인지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인지이론이란?

02. 인지발달이론

03. 인지주의 학습이론
본문내용
인지란?

일반적으로 사고의 능력을 의미하며,
넓은 의미에서 사고 이외에도
지각, 기억, 지능 및 언어 등을 포함하는
정신 과정


인지이론?

사고의 획득과 기능에 초점을 두는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조작 : 논리적 정신작용
도식 : 머릿속에 저장된 외부세계에 대한 정신적 표상, 지식 또는 행동 유형
적응 : 동화와 조절의 통합적 기능
- 동화 : 기존도식에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
- 조절 : 새로운 대상에 맞게 도식을 바꾸는 인지과정
평형화 : 현재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간 균형 회복 과정
조직 : 물리적 또는 심리적 구조를 보다 높은 수준의 체계로 통합시키는 기능

1. 각 단계는 이전 단계를 확대
→이전 단계는 다음 단계를 위하여 반드시 선행되어야 함

2. 각 단계는 질적으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음

3. 개인에 따라 속도의 차이는 있으나 그 순서는 변하지 않음


① 감각운동기 (출생~ 2세)


- 감각이나 운동을 통해서 환경을 경험하는 시기
반사 행동 → 목적을 가진 행동
- 대상 영속성의 습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답우인론작문서`를 통한 작문교육
  • 고전산문교육론 기말 보고서「답우인론작문서」를 통한 작문교육Ⅰ 서론우리는 어떤 작문교육을 받고 글을 썼을까? Squire & Applebee, Flower & Hayes, Bizzell, Faigley 차호일, 「작문이론의 교육적 접근」, 한국초등국어교육 Vol-No.21,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등 이들은 모두 ‘대한민국 작문 교육과정’에서 작문교육 이론을 제시하는 학자들이다. 작문 교과서에 나오는 인지주의, 형식주의, 사회인지주의 등 작문교육 이론들은 모두 서양의 학자가 만들어

  • 초등도덕교육론 - 딜레마 - 나의 도덕발달 수준의 지표
  • 이론을 초등학습에 적용하여 보았지만 결국 이 교육방법이 가장 필요한 건 나 자신이 아닌가. 이 기회를 틈타 나는 나 자신을 위해 콜버그를 연구했는지도 모른다. 콜버그의 토의식 수업을 적용하면서 역지사지를 통한 타인의 의견과 인격존중, 민주적 토의문화 및 민주시민의식 함양, 그리고 가치판단능력 향상과 인지적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여 도덕적 판단력이 높아지리라 생각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당면하고 있는 교육적 혼란과 가치갈등

  • [초등영어교육] 초등영어 교수법(언어습득과정, 초등7차교육과정 등)
  • 인지주의 이론1) 언어 기능의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연습시켜서 외국어의 언어적 유형이 자동화되고 통합되게 하는 하나의 정신과정으로 봄2) 언어 학습은 ‘규칙이 지배하는 행동(rule-governed behaviour), 즉 비교적 적은 수의 유한한 언어 규칙들이 무한한 수의 다양한 언어 경험을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작용하는 것으로 봄3) 언어 학습이란 행동이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을 습득하는 것이며, 학습이란 사람이 겪는 하나하나의 경

  • 배려 윤리를 적용한 초등도덕교육 연구 - 이론적 배경, 적용방안
  • 교육은 단계에 따른 인지적 도덕발달을 주로 여겼던 지금까지의 도덕교육에 정의적 요소와 실천적 요소를 부각시킴으로서 현행교육에 시사하는 점이 크다.관계 속의 배려를 중요시 한 나딩스의 이론을 오늘날의 초등 도덕교육에 적용하여 도덕 교육이 앞으로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2. 연구 내용 및 방법본 연구는 인지 주의적 초등도덕교육에 배려교육의 이론을 적용시켜 좀 더 실천적이고 정의적인 요소들을 아동들이 학습하게

  • 콜버그 이론과 적용 사례 - 초등도덕교육론
  • 인지 단계에 속하면, 모든 영역의 수준이 동등한 단계의 발단 양상을 보인다고 하며, 사람들의 비우호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그러나 단계이론은 ‘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교육으로서 도덕성과 이성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사고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초등도덕교육론 강의록 참고.그리고 콜버그는 인지 발달주의자인 피아제의 영향을 받아 도덕에도 발달 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도덕적 사고의 구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