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육] 초등영어 교수법(언어습득과정, 초등7차교육과정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초등영어교수법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언어습득과정이나 초등7차교육과정에 대해 요약되어 있습니다. 큰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Ⅰ. 제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1. 제 6차 교육과정과의 차이
2. 개정의 중점
3. 초등영어의 목표
4. 초등영어의 내용
Ⅱ. 역할놀이, 노래, 챈트, 게임
1. 역할놀이
2. 노래와 챈트
3. 게 임
4. 운율과 동시
5. 동화
Ⅲ. 언어요소제시의 일반적 모형
1. Presentation
2. Practice
3. Production
Ⅳ. 언어습득이론
1. 행동주의 이론(Skinner)
2. 생득론자 이론(Chomsky)
3. 인지주의 이론
4. 중간언어 이론(interlanguage)
5. 상호활동주의 이론
- 본문내용
-
1. 제 7차 초등 영어 교육 과정
1. 6차 교육과정과의 차이
1) 심화 ․ 보충형 수준별 교육을 권장 - 심화 ․ 보충형 수준별 교육은 소집단/개별화 지도 방법으로 학생의 수준차이에서 오는 학습 부진 요인을 제거하여 학생 모두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려는 방법
2) 학생 중심의 교육 강조 - 학습자의 흥미, 관심, 욕구를 존중하고 수준을 고려하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과 창의력을 최대한 구현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교사에게는 자율권을, 학생에게는 일정한 선택권을 부여하는 형태의 교육
3) 음성언어 중심의 영어교육 - 어린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활동/놀이 중심으로 성취기준을 구성하여 음성언어를 터득한 후에 문자 언어 교육으로 들어가도록 함
2. 개정의 중점
1) 생활 영어 중시
2) 영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 과정 중심의 학습 중시 - 게임, 역할놀이, 노래 등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심화 ․ 보충형 교육과정)
3. 초등영어의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외국 문화를 올바르게 수용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가.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라. 외국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다.
→ 영어 의사소통 능력 증진, 균형 잡힌 문화적 소양의 함양
4. 초등영어의 내용
1) 언어 기능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기능으로 구분. 이들 기능이 서로 배타적인 영역이거나 학습의 순서를 나타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가장 일반적인 분류에 따른 것이다. 언어의 4기능은 서로 연관이 있어 한 기능의 향상은 다른 세 기능의 향상을 촉진하며 전이된다.
2) 의사소통활동 - 듣기, 말하기를 포함하는 음성언어 활동과 읽기, 쓰기를 포함하는 문자언어활동으로 이루어짐
3) 언어재료
① 소재
- 학습 의욕을 유발할 수 있는 소재
- 주제와 상황, 과업 등을 고려하여 소재 선정
- 성취 기준 달성에 적합한 소재 선정
- 상호작용에 적합한 소재를 선정
- 심화 학습과 발전 학습에 적합한 소재
② 문화 - 외국어 교육이 단순히 언어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도구로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의 문화에 접근함으로써 학습자의 개인적 시각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세계 시민으로서의 적응력과 소양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
- 참고문헌
- *초등영어 교수법 : 김진철/학문사/1999
자료평가
- 자료는 잘 정리 되어있어보이지만, 제가 필요한 자료는 없네요;;
- gjy***
(2007.05.13 22:10:11)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수준별수업]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유형과 목표,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운영, 영어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교수학습방향과 교수학습모형, 영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 초등영어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현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설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업방법과 수업모형, 초등학교 영어교육 수업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