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학습이론, 강화이론과 조직행동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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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학습의 의의와 정의

2.학습이론

3.강화이론과 조직행동수정
본문내용
학습의 의의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 하여야만 생존할 수 있다.
진화론자들은 자연선택을 생명체가 살아남을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강조한다.

자연선택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행동을 만들어내는 놀라운 기제이지만 한계도 있다.

자연선택의 한계

바람직한 특성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속도가 느려 급변하는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힘들다.
진화에 따른 변화는 시대흐름에 의해 뒤쳐진다.

따라서,

유기체가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기제로 진화하는
자연선택 이외의 것이 학습이다.

학습 = 행동의 변화

변화를 포함한다.
변화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이어야 한다.
구체적인 행동과 관련된다.
직•간접적 경험이 수반된다.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Pavlov)에 의해 연구된 조건반사 이론에 근거를 둔다. 파블로프 이론은 일정한 조건화 과정을 거치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화의 한계

인간의 반사적인 행동을 설명하는 측면이 강하지만,
조직 구성원의 행동은 이처럼 단순하지 않다.
반사적이기 보다는 주도성을 지니고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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