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6 / 2020.05.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건화는 조직행동론 중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해당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을 설명하는 데 있어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자극과 행동의 결과로 설명하는 데 반해,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을 조작적 조건화로 초점을 변경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2. 고전적,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조건화는 조직행동론 중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해당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을 설명하는 데 있어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자극과 행동의 결과로 설명하는 데 반해,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을 조작적 조건화로 초점을 변경하였다.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피험자의 반응과 관계없이 조건자극의 출현과 관련지어 강화가 주어지지만,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유기체가 올바른 반응을 하였을 때만 강화가 주어진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가. 고전적 조건화
유기체 학습과정의 한 종류로 유기체에게 무조건 반응을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과 조건자극을 짝지어서 반복적으로 제시하면, 유기체는 조건자극만 제시되어도 무조건 반응에 해당되는 조건 반응을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권대훈, | 학지사 | 2009.
Jeanne Ellis Ormrod, 김인규, 여태철, 윤경희 역, 『인간의 학습』, 시그마프레스, 2009.09.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 좋아요^^*도움되었네요
  • elxp***
    (2022.01.04 21:37:3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