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개인행동의 특성(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2
Ⅱ. 본론 -------------------------------2~6
1. 학습의 개념정의 ----------------------- 2
2. 학습의 주요 요소 ---------------------- 2
(1) 행동의 변화
(2) 영구적 변화
(3) 연습과 경험
(4) 강화
3. 학습이론 --------------------------- 2
(1) 행동적 학습이론
(2) 인지론적 학습이론
(3) 사회적 학습이론
4. 행동변화의 전략 ----------------------- 4
(1) 강화이론의 유형
(2) 강화이론의 적용
5. 행동수정 ---------------------------- 6
Ⅲ. 결론 -------------------------------- 6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각기 다른 유전적 특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가치관과 성격 그리고 지각을 중심으로 개인행동이 형성된다. 지식과 기술 취미와 관심, 성격과 가치관, 선호도 등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하여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실행한다. 따라서 한 개인의 행동은 선천적으로 주어졌다기 보다는 후천적으로 습득된 면이 많기 때문에 개인행동은 후천적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성격은 개인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내부, 외부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통하여 형성된다. 따라서 ‘평생 교육’이라는 말과 같이 인간의 배움은 일생을 통하여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인간이 어떤 조직에 들어오게 되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고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이 조직행위에서 갖는 중요한 의미는 우선 조직에서 인간의 행동은 직, 간접으로 대부분 학습된 것들이기 때문이다. 예들 들면 조직구성원의 지식이나 기술에서부터 경영자의 태도, 리더십, 조직구성원의 충성심, 기업문화, 감독자의 모티베이션, 그리고 모든 사람들의 생활양식에 이르기까지 이들 모두는 학습을 통하여 획득된 행동들이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학습의 개념, 주요요소, 학습의 행동이론, 행동변화에 따른 전략 그리고 행동 수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학습의 개념정의
○ 학습행동의 정의
개인행동에 있어서 선천적 요인보다 후적적 으로 습득된 행동의 요인이 많이 있다는 것을 의미 하며, 이와 같이 성격, 지각과 개인행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행동 유발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강화, 경험에 의존하여 비교적 영구적으로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다.
※사전적 정의: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생기는 비교적 지속적인 유기체의 행동변화이다.
2. 학습의 주요 요소
○ 행동변화 (Behavioral Change)
학습의 첫 번째로 나타나는 요소로 성격, 지각, 그리고 동기, 태도의 변화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개선, 효율적 성과를 나타내지만 엄밀한 의미의 학습은 긍적적 변화뿐만 아니라 나쁜습관, 편견, 상동적 태도와 현혹적 효과 등 부정적변화 또한 습득하는 것도 포함된다.
○ 영구적 변화 (permanent Chamge)
두 번째 요소로 비교적 영구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환경에 따라 개인의 임시적 적응행동은 당시에는 행동사의 변화로 보이나, 영구성의 결여와 학습의 결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다.
○ 연습과 경험 (Practice & Experience)
신체, 본능적 행동과 같은 자연적 성숙은 피로, 약물복용 등에 의한 임시적 행동은 구별 되어야 하며 일시적이므로 학습의 결과로 볼 수 없다. 따라서 실제연습과 경험에 의하여 이루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조직행동론 정수진 저 삼우사 1997, P58~77
조직행동론 이학종 저 세경사 1992 P121~140
21세기 조직행동 관리론 김석회 저 무역경영사 2004 P68~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
- 조기에 장애 위험이 있는 아동들을 발견하기 위해 부모가 영유아의 어떤 부분을 잘 관찰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와 생각을 써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