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개인행동의 특성(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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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2

Ⅱ. 본론 -------------------------------2~6
1. 학습의 개념정의 ----------------------- 2
2. 학습의 주요 요소 ---------------------- 2
(1) 행동의 변화
(2) 영구적 변화
(3) 연습과 경험
(4) 강화
3. 학습이론 --------------------------- 2
(1) 행동적 학습이론
(2) 인지론적 학습이론
(3) 사회적 학습이론
4. 행동변화의 전략 ----------------------- 4
(1) 강화이론의 유형
(2) 강화이론의 적용
5. 행동수정 ---------------------------- 6

Ⅲ. 결론 -------------------------------- 6

본문내용
Ⅰ. 서 론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각기 다른 유전적 특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가치관과 성격 그리고 지각을 중심으로 개인행동이 형성된다. 지식과 기술 취미와 관심, 성격과 가치관, 선호도 등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하여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실행한다. 따라서 한 개인의 행동은 선천적으로 주어졌다기 보다는 후천적으로 습득된 면이 많기 때문에 개인행동은 후천적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성격은 개인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내부, 외부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통하여 형성된다. 따라서 ‘평생 교육’이라는 말과 같이 인간의 배움은 일생을 통하여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인간이 어떤 조직에 들어오게 되면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고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이 조직행위에서 갖는 중요한 의미는 우선 조직에서 인간의 행동은 직, 간접으로 대부분 학습된 것들이기 때문이다. 예들 들면 조직구성원의 지식이나 기술에서부터 경영자의 태도, 리더십, 조직구성원의 충성심, 기업문화, 감독자의 모티베이션, 그리고 모든 사람들의 생활양식에 이르기까지 이들 모두는 학습을 통하여 획득된 행동들이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학습의 개념, 주요요소, 학습의 행동이론, 행동변화에 따른 전략 그리고 행동 수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학습의 개념정의
○ 학습행동의 정의
개인행동에 있어서 선천적 요인보다 후적적 으로 습득된 행동의 요인이 많이 있다는 것을 의미 하며, 이와 같이 성격, 지각과 개인행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행동 유발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강화, 경험에 의존하여 비교적 영구적으로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다.
※사전적 정의: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생기는 비교적 지속적인 유기체의 행동변화이다.

2. 학습의 주요 요소
○ 행동변화 (Behavioral Change)
학습의 첫 번째로 나타나는 요소로 성격, 지각, 그리고 동기, 태도의 변화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개선, 효율적 성과를 나타내지만 엄밀한 의미의 학습은 긍적적 변화뿐만 아니라 나쁜습관, 편견, 상동적 태도와 현혹적 효과 등 부정적변화 또한 습득하는 것도 포함된다.

○ 영구적 변화 (permanent Chamge)
두 번째 요소로 비교적 영구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환경에 따라 개인의 임시적 적응행동은 당시에는 행동사의 변화로 보이나, 영구성의 결여와 학습의 결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다.

○ 연습과 경험 (Practice & Experience)
신체, 본능적 행동과 같은 자연적 성숙은 피로, 약물복용 등에 의한 임시적 행동은 구별 되어야 하며 일시적이므로 학습의 결과로 볼 수 없다. 따라서 실제연습과 경험에 의하여 이루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조직행동론 정수진 저 삼우사 1997, P58~77
조직행동론 이학종 저 세경사 1992 P121~140
21세기 조직행동 관리론 김석회 저 무역경영사 2004 P6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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