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Matrix & GE Matrix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탄생배경 및 정의
2. 경험곡선과의 관련성
3. 제품수명주기와의 관련성
4. BCG Matrix
5. 전략순서도
6. 강점과 우위
7. 약점과 한계
8. 적용 프로세스 - 기업을 통한 예시

본문내용
BCG Matrix 탄생배경 및 정의

1950~60년대 다각화
위험의 분산과
보다 광범위한 기회 제공
다각화에 대한 믿음
전문적 경영기술의
보편적 적용
1969년대 주식시장 붕괴
다각화된 사업의 자원배분을 위한 실질적 프레임워크 필요
BCG 매트릭스의 등장
복잡해지는 기업의 경영전략을
단순화 하는 데 실질적 모델 제공

1.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활용


2. 산업을 점유율과 성장성으로 구분해 4가지
“별, 현금젖소, 문제아, 개”로 분류

경험의 3가지 기능

학습기능은 일의 수행자가 시간에 따른 수행능력의 증가, 비용은 2배 누적될 때마다 대략 10~15% 감소
전문화 기능은 작업을 나눔으로써, 과업에
각 고용자 경험은 학습이 증가됨에 따라 증가,
비용은 감소
규모기능은 추가적 생산능력을 위해서 요구되는
비용은 그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
경험의 세가지 기능 (학습기능, 전문화기능, 규모기능)에 근거하여
경험곡선이론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전략적 의미를 도출

제품의 수명주기는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구성

기업은 성장률이 높은 도입기,성장기에 점유율을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

BCG 매트릭스는 경험곡선과 제품수명주기를 통하여
시장매력도와 경쟁포지션을 도출

BCG 매트릭스는 시장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에 따라 전략 사업단위를
“별, 문제아, 현금 젖소, 개”로 분류

BCG 매트릭스의 4가지 분류와 각각의 필수적인 전략들의
통합은 다음과 같음

1.미래수요에 집중하는 태도 양성
기업으로 하여금 미래의 시장수요를 고려하여 투자결정을 도움
2.동향 분석
시장에서의 변화를 쉽게 파악 가능
3.경쟁 분석
경쟁사의 전략전개를 쉽게 파악 가능
4.의사소통의 용이성
의사결정권자들의 이해를 도움
5.경영주의 철학에 대한 도전
기존의 비즈니스 경영의 보편적 틀에 큰 영향을 미침

참고문헌

전략 경쟁 분석/ 크레이그 플레이셔, 바베트 벤소산/ 3mecca

마케팅 전략/ 한상만/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E Business Screen Matrix
  • GE Matrix 등장배경(2)1. 1960년대 말 GE와 맥킨지, 특정 사업부문이 성과가 더 우수한 이유에대해 공동작업 착수 전략사업단위 SBU 개념 등장2. 1970년대 BCG Matrix도입 검토3. 좀더 포괄적 Matrix 개발 요청하여 1971년드디어 GE Matrix 개발II. 전략적 근거 및 의미 산업 매력도 절대적 시장규모시장 잠재력시장 성장률경쟁 구조재무적경제적기술적사회적정치, 환경적 사업 강점SBU규모 시장 점유율경쟁우위 브랜드 강점인적 자원R&D능력제조 공정

  • GE CEO 제프리 이멜트 [리더쉽경영패러다임경영방법론조직문화사업포트폴리오]
  • Imagination at workGE CEO 제프리 이멜트리더쉽 . 경영패러다임 .경영방법론 .조직문화. 사업포트폴리오목차GE 설명비전&미션연혁주요 사업재무제표주식관점(다각화)젝 웰치 회장 이전의 GE젝 웰치 회장의 GE제프리 이멜츠 회장의 GEGE 성과 summary GE의 가치사슬GE 현재 이슈GE가 나아가야 할 미래 방향성?Q&A기업 소개비전 & 미션연혁GE 사업재무제표주식GE 관점(젝 웰치)Jack Welch 前회장Jack Welch 이전: 80년대 초Jack Welch: 철학Jack Welch: BCG MatrixJa

  • dell컴퓨터 & IBM컴퓨터의 BCG&GE 매트릭스
  • 마케팅 전략론 1조Dell컴퓨터 & IBM컴퓨터의 BCG Matrix & GE Matrix경영학과 4674082 신석호경영학과 4702846 김덕민경영학과 4776612 임소영경영학과 4745299 조욱현중국어문학과 4766647 김가람목 차1. 서론- Dell 컴퓨터사 역사- IBM 컴퓨터사 역사2. 본론- Dell 컴퓨터의 전략 및 현재 BCG&GE Matrix- IBM 컴퓨터의 전략 및 현재 BCG&GE Matrix3. 결론- Dell컴퓨터와 IBM컴퓨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 출처1. 서론♣ Dell 컴퓨터의 연혁- 1984년 컴퓨터 조립 판매업으로 시작 맞춤

  • [기업전략] BCG매트릭스, GE-Mckinsey매트릭스
  • 기업전략 BCG매트릭스, GE-Mckinsey매트릭스목차기업전략 BCG매트릭스, GE-Mckinsey매트릭스I. BCG의 성장-점유모형 : BCG matrix1. Question Mark(개발사업)2. Star(성장사업)3. Cash Cow(수익주종사업)4. Dog(사양산업)II. GE/Mckinsey 매트릭스* 참고문헌기업전략 BCG매트릭스, GE-Mckinsey매트릭스다수의 전략사업단위(SBU)를 운영하고 있는 대기업의 경우 기업전략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사업부(SBU)를 분석하여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기업의 사업

  • 현대 중공업 조선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 BCG Model & GE Matrix목차1. BCG Model2. GE Matrix4. Conclusion3. Q&A고고저저상대적시장점유율산업 성장률STARQUESTION MARKCASH COWDOG지속적 재투자 필요HOLDBUILD사업단위 시작BUILDHARVESTDIVEST자금유입HOLD약한 경쟁력DIVESTHARVESTBCG matrix1현대중공업의 전략계획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꾀하고계열분리를 통한 독자경영과 장기발전을 추구한다이러한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전략은 다음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