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 유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 동기의 정의

2. 학습 동기의 유발 전략
(1) 적절한 학습목표의 선정과 명확화
(2) 개인적 흥미에 부합하는 과제 제시
(3) 학습결과에 대한 지식
(4) 상과 벌의 사용
(5) 지적 호기심의 유발
(6) 경쟁과 협동의 적절한 활용
(7)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
본문내용
1. 학습 동기의 정의
일상의 행동에서와 마찬가지로 학습활동에 있어서도 학습자 개인이 갖는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활동과 학습의 성취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습활동의 1단계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갖도록 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학습과 관련된 동기유발은 학습행동만이 아니라 학습의 능률과 그 결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 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 동기란 학습자로 하여금 어떠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학습행동을 하게 하는 학습자의 모든 심리적인 상태를 말한다. 즉 학습현장에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어떤 학습 내용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학습의욕을 가지고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모든 심리적인 자세를 의미한다. 적절한 동기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경험으로 학습자를 유도하는 역할뿐 아니라 학습자로 하여금 능동적이며 활기 있게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그 활동을 지속시킴으로써 보다 많은 학습량과 학습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 한다.
실제 수업 상황에서 동기화 된 학생은 동기화되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학업 수행에 주의집중, 지구력, 이해력을 증가시키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높은 학업 성취를 달성하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 eunji4***
    (2014.03.19 19:29:22)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 개념, 학습동기 종류, 학습동기 특성, 학습동기 상태, 학습동기 문제확인, 학습동기 내재적 동기유발방안,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유발방안
  • 학습동기의 외재적 동기유발 방안참고문헌Ⅰ. 개요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은 교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학업성취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기도 하다. 또한 이러한 동기유발은 수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현장의 각종 수업연구나 수업 전략에 대한 연구에서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져 왔다. 하지만 동기나 동기유발이 심리적인 측면이 강하고, 학습자의 내면적이고 정의적인 특성으로 간주되어 교육심리학에서 연구가 활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학습동기와의 호혜적(reciprocal) 상호관계의 결과로써 유아가 적극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라 믿는다.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이 기초하고 있으나 학습자가 인지적 갈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축해 간다고 보는 피아제 학파의 구축주의적 학습원리, 반성적 추상을 향상시키기 위한 Fiorman의 ‘학습을 위한 그리기’ 전략, 정신구조의 발달을 위해 상징적 도

  • 성인학습 및 상담
  • 학습자들이 학습된 무력감을 극복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상담방법(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지도전략, 자기효능감 향상 방안 등)에 대해 기술하시오.2.1 기본 전제자기주도 학습이 진정한 의미에서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전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①자신의 학습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있어야 한다. ②학습의 참여 여부와 참여 시기 등을 자율적으로 필요에 따

  • [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 학습을 문제해결과 사고의 형태로 간주해야 한다.(즉 학습을 종합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문제해결로 봄.) (5) 정신분석학: Freud가 대표학자. ① 최초의 종합적인 성격이론이며, 심리학의 최초의 동기 이론들 중 하나다. ② 성인의 성격특성의 근원을 어릴 때 아동기 경험에 있다고 봄. ③ 인간행동의 주요결정인자로 무의식을 강조 ※ 여러 심리학파의 공통점 여러 심리학파의 공통점: ① 실험을 강조 ② 연구의 주제와 방법이 마음과 내성법에서 행동의

  • [국문학교육론] ARCS 학습동기설계모형
  • 동기요소들을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데 필요한 전략들에 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1. 동기(motivation)의 개념1)동기란?심리학적으로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욕구, 관심, 주의, 결핍, 유인가) 으로 동기는 그 자체가 교육 목표인 동시에 다른 정의적 교육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이다. 동기는 시발적, 지향, 강화적 기능을 한다. ▶학습 과정에서 동기의 중요성 강조․ Gagne : 8단계의 학습 사상 첫 단계로 동기유발 제시 ․ Bandura : 학습 과정을 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