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론] ARCS 학습동기설계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ARCS 학습동기설계모형
Ⅰ. ARCS이론 소개
Keller는 그동안 많은 관심을 두지 않았던 “수업을 보다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관한 교수 설계의 측면을 다루게 되었는데, 이를 위해 개인의 동기를 설명하기 위하여 네 가지 개념적 요소로 구성된 ARCS이론을 개발하였다. 이 ARCS이론은 미시적 교수설계인 이론으로서, 동기에 관한 기존의 각종 이론 및 연구들을 종합하여 체계화시킨 이론으로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한 동기 설계의 전략들을 제공하였다. ARCS이론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변인들, 즉 주의력(Attention)을 집중시키고, 학습자들의 장단기기간의 흥미와 학습할 내용의 관련성(Relevance)을 확인시키고,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학습에 대한 자신감(Confidence) 을 갖도록 하며,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결과에 따라 만족감(Satisfaction)을 갖도록 해주는 것 등 네 가지를 지적하였다. 즉 이들 네 가지 변인들의 앞 글자를 따서 ARCS이론이라고 명명되었다. Keller는 이 ARCS이론의 각 요소들을 정의하면서 각 요소마다 세 가지 하위범주를 밝히고 이 동기요소들을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데 필요한 전략들에 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1. 동기(motivation)의 개념
1)동기란?
심리학적으로 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욕구, 관심, 주의, 결핍, 유인가) 으로 동기는 그 자체가 교육 목표인 동시에 다른 정의적 교육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이다. 동기는 시발적, 지향, 강화적 기능을 한다.
▶학습 과정에서 동기의 중요성 강조
Gagne : 8단계의 학습 사상 첫 단계로 동기유발 제시
Bandura : 학습 과정을 주의, 파지, 운동 재생, 동기화 과정으로 봄
▶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
내발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 욕구, 흥미, 즐거움, 호기심등 개인적 요인에 의존
외발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 보상, 사회적 압력, 벌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학습자와 수용맥락 간의 상호작용753. 학습자 수용맥락의 개방성794. 학습자 삶의 맥락과의 연계 81Ⅴ.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실제841. 맥락 중심 문학수업 모형 설계842. 맥락 중심 문학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 1 II. 방법론적 설계 6III. 매체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28IV. 방법의 적용 68V. 결론 101「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 [평생교육]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 학습 관리, 프로그램 교수학습 전개, 프로그램 교육학습 전략, 프로그램 운영관리로 나누어 볼 것이다. Ⅱ. 본 론1. 평생교육 실행과 운영의 의미설계가 완료된 프로그램은 실행 및 운영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그 가치를 판단할 수 없다. 김진화, 정지웅 공저,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8, p.249.따라서 실행과 운영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은 컴퓨터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자동적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동기는 개개인의 행동의 수준 또는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엄격한 의미에서 동기의 개념은 행동의 방향을 설명하는 개념은 아니며, 행동의 방향은 오히려 학습으로 설명될 성질의 것이다.또한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內的)인 직접요인(直接要因)의 총칭이다.심리학 용어로, 동인(動因)이라는 말과 거의 같은 뜻으로 사용되나, 동인이 기계론적(機械論的)인 데 대하여, 동기는 목적론적인 의미가 강하다. 따라서 유기적(有機的)인 요구에서

  • [교육공학] 교수학습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학습에 대한 설명을 나름대로 해석한 후 단위 수업의 전개 과정이 일련의 사태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이다. 수업사태는 수업의 전개과정에 관한 대표적인 아이디어가 되었으며 다양한 교육공학적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였다. 비슷한 맥락에서 켈러의 동기이론은 동기에 초점을 맞추어 교수-학습 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교육공학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ARCS이론에 의하면 동기는 주의집중, 관련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