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역사, 행동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학습조건이론, 사회학습이론, 귀인이론, 학습동기이론 등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들어가며
본문
1. 학습이란?
2. 학습연구의 역사
1) 학습연구에 미친 심리학 이전의 영향자
2) 학습에 대한 최초의 연구
3) 학습의 연구: 심리학파시대(1900-1930)
4) 학습연구: 종합적 학습이론시대(1930-1950)
5) 현대의 입장
6) 학습연구의 주요경향
3.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의 정의
2) 행동주의의 주요 특성
3) 행동주의의 교육적 시사점
4) 행동주의와 이러닝 설계 및 운영 전략
4. 구성주의 이론
1) 등장배경
2) 개념
3) 배경이론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5) 성인학습에서의 시사점
5. 인지주의 이론
1) Lewin의 인지(認知)조건설
2) 정보처리 이론
6. 학습조건이론
1) 학습의 조건
2) 학습의 영역
3) 학습의 단계
4) 학습의 내면화
5) 학습위계에 따른 학습형태
6) Gagne의 이론 특징
7.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 이론의 주창자 Bandura
2) 사회학습이론 개요
3) 관찰학습의 4 단계
4) 자기효능감
8. 귀인이론
1) 귀인 성향
2) 학습된 무기력감(learned helplessness)
3) 귀인 변화 훈련
4) 귀인의 중요성
9. 학습동기이론
1) 이론의 개요
2) 학습동기유발 교수이론의 네 가지 구성요소
3) 교수전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인간은 누구에게나 배우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 누구에게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일상생활 중에서 익혀두면 다른이들에게 인정을 받는다던지, 그게 아니더라도 편의를 위해서 작은 한가지 한가지를 학습하는 습관이 있는 것 같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의 과정은 긴 인류의 역사체험과 노력에 의해서 생긴 결과물의 혜택이라고 봐야 한다. 학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더라도 우리는 학습을 이미 하고 있는 상태라고 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학습의 진리가 무엇인지, 그 과정이 어떠한지, 그 방법이 어떠한지 등을 알고 실행했을 때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이론은 모든 배움을 가지고자 하는 이에게 존재는 인식되지 않지만, 꼭 필요한 그 무엇이 아닐까 싶다. 본문에서는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역사, 행동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학습조건이론, 사회학습이론, 귀인이론, 학습동기이론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본문>1. 학습이란? 배워서 익힘. 경험을 쌓음으로써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안정하여 그 뒤의 행동에 효과를 가지게 된 경우를 가리키며, 환경의 변화에 대한 생체의 일반적 적응과 신체적인 피로·손상·병변(病變)·일시적인 동기부여 등에서 초래된 행동의 변화와는 구별된다. 또 성장에 따른 행동의 연령적·발달적 변화, 노화 등과도 구별되지만, 구체적인 사례에 대하여 그것이 학습의 결과냐, 성장의 결과이냐를 일의적(一義的)으로 결정하기란 어렵다. 학습이 실시되는 것은 학교에서 학과의 공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생활 전체에 걸쳐서이다. 또한 꼭 상식적인 의미에서의 행동의 개량이 이루어지는 것만이 아니고, 끽연·음주의 습관이나, 사회적 편견 등도 넓은 뜻에서는 학습의 결과로서 생긴다. 학습된 행동이 안정되고 지속되는 경우를 습관이라고 하며, 행동의 안정은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 자주 고집되기 쉬운데 이것을 버릇이라고 한다. 또 특정한 작업의 숙달을 지향하여 행동을 반복하는 것은 연습이라 하고, 연습의 결과 달성한 행동을 습숙(習熟)이라 한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손병덕, 강란혜, 백은령, 서화자, 양숙미, 황혜원 공저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한인영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보건교육학 건강증진의 이해 건강행위이론 건강증진사업 보건교육의 실제 학교보건 보건의료기관
-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설계,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ICT활용교육,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게임활용,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자율장학, 교실수업개선 제언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심리학적 학습 원리와 인간의 사고, 인지, 기억과정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결과에 비추어볼 때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아이들과 젊은 세대들이 어떻게 하면 창의성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은 무엇인지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제시하시오
- [과학]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과 선택과목,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