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
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
5. 지도성이론
6. 의사결정모형
7. 교육행정조직
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
9. 교육재정
10. 장학행정
본문내용
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

1. 교육행정의 개념

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 민주교육행정과 관련. 대표적인 학자인 Moehlman은 수업이 학교의 목적이며, 행정의 조직과 과정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므로 수단이라고 보았다. 즉 행정은 근본적으로 교육의 기본목표를 보다 능률적으로 달성토록 하기 위한 일련의 봉사활동이며 작용이라고 보았다(교육을 위한 행정 : 교육의 특수성, 전문성 강조, 비권력적 성격 강조)

가. 행정과정론 :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은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는가에 초점을 둔 정의 ex)POSDCoRB
나. 사회과정론 :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고 행정에 관한 연구는 사회체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함. 대표적인 학자는 Getzels
다. 협동행위론 : 행정을 합리성을 토대로 한 집단적 협동행위로 보는 견해로서 주로 행정행위에 초점을 두며, 그 가운데서도 의사결정과정에 역점을 두고 있다.
라. 분류체계론
①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보는 입장. 법규해석적 정의, 교육행정영역구분론이라고도 한다.
② 문제점 : 교육의 특수성&전문성 간과, 정치적 중립성 저해, 권력적&강제적 성격 강조

2. 행정과 경영의 특징 비교
참고문헌
정일환 외(1995), 교육행정학<이론과 적용>, 中央適性出版書
정태범 외(1998), 교육행정학<기초와 발전>, 양서원
이찬교 외(1994), 교육행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서
장지순, 논문 <학습 조직 이론의 교육 경영 체제에서의 적용 가능성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전공
윤영희(1988), 논문 <교육조직의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천 신학교 회의 신앙교육
  • 교육이나 주입식 교육으로 밖에 이해 할 수 없는 근시안 적인 교육이론이나 통합적인 관점을 결핍하고 있는 애매모호한 신학사상이 종교교육의 미래를 개척하고 적절한 방향설정을 해 줄 수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그야 말로 혁명적인 방향전환이 불가피한 그러한 교회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와 맞부딪쳐 있는 것이다. 이문제의 발단을 살펴 본다면 공교육의 대두로 인한 교회교육의 외면이다. 어린이들의 발달이해나 새로운 교육학을

  • [학교문제] NEIS에 대한 쟁점들과 대안
  • 교육의 본질과 성격을 이해하는 데 별반 도움을 주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기껏해야 교육의 제도와 활동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기 때문에 고도의 추상적 언어로 진술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오히려 전통적으로 혹은 현실적으로 교육의 이해에 가장 지배적인 영향을 주어 왔다고 여겨지는 대표적인 사고유형을 검토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보고 그렇게 접근하고자 한다. 황정규이돈희김신일, 교육학개론제2판, 교육과학사, 2003.(p 35.1

  • [학사][대안학교]간디 학교 ·영산 성지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
  • 간디 학교 영산 성지 고등학교한빛 고등학교를 통해 살펴본 대안학교의 행정적 측면-목 차Ⅰ. 서 론 31. 대안학교의 정의 32.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 3Ⅱ. 행재정적 현황 41. 간디 학교 4 2. 영상 성지 고등학교 73. 한빛 고등학교 9Ⅱ. 법률제도적 현황 121. 우리 나라의 법률제도 12Ⅳ. 결 론 141.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4참고 문헌 19Ⅰ. 서 론공교육 현장의 부실화나 공교육 제도 및 운영상의 제반 문제점의 부각과 함께 최근 들어 생명중심, 인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수학교육론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유아교육 정책 문제점 및 미래 발전방향
  • 교육의 유형3. 유아교육과 발달이론(1) 발달의 이해(2) 발달의 원리(3) 유아 교육의 중요성4.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1) 개념과 목적(2) 필요성(3) 현재 부모교육 현황(4) 부모교육의 변화5. 유아교육의 정책(1) 현재 유아교육 정책(2) 최근 유아교육 정책 동향(3) 고려해볼 정책영역들6. 유아교육의 문제점(1)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 관리 체제 미흡(2) 유아교육의 기회 불평등(3) 유아교사 양성 및 관리체제의 이원화(4) 교육과정 운영의 일관성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