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갈등주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개 과정

2. 사회의 본질

3. 갈등주의 사회학의 주요요소

4. 사적 유물론(historical materialism)의
관점에서 학교

5. 갈등주의의 사회관

6. 갈등주의의 교육에 대한 관점

7. 갈등주의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점

8. 갈등이론의 선발배치에 관한 관점

9. 갈등론적 선발의 사회적 의의

10. 갈등이론의 하위이론

본문내용
1. 전개 과정
1)기초 : 마르크스(Marx), 베버(Weber)
2)근대 : 보울스(Bowles), 긴티스(Gintis), 카노이(Carnoy)
3)현대 : 마르크스주의자들(Illich(일리치), Reimer(라이머), Freire(프레리))

2. 사회의 본질
1)사회는 '변화'의 과정에 있다.
2)사회는 언제나 '불일치와 갈등' 속에 있다.
3)갈등은 사회진보의 원동력이다.
4)모든 사회는 구성원의 일부에 대한 다른 일부의 강제에 토대를 두고 있다.

3. 갈등주의 사회학의 주요요소
1)갈등 : 갈등론자들은 제각기 다른 목적을 위하여 일하는 사회제도와 집단을 강조하며, 이들간에 갈등이 존재한다고 본다.
2)변동 : 집단간의 계속적인 권력투쟁이 지속되며, 때로는 안정적인 기간이 있기도 하지 만, 이러한 안정은 지속되지 못하여 급격한 변동과 격변으로 바뀌는 것이 일반 적인 현상이다.
참고문헌
송병순 외(2002), 교육사회학, 문음사
이종각(1998),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이건만(1994),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송준수 외(1998),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경식 외(2002),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제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2. 거시적-기능주의적 관점3. 기능주의적 관점의 이론4. 거시적-갈등주의적 관점5. 갈등주의적 관점의 이론6. 미시적 관점의 이론체계7. 해석학적 패러다임 전개 8. 미시적 접근의 주요이론목 차1.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교육사회학의 이론체계거시적 관점미시적 관점-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 대규모 사회, 조직, 문화체제에 관한 연구- 기능주의 이론의

  •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 갈등주의
  • 교육사회학 - 기능주의&갈등주의교육사회학의 두 가지 패러다임기능주의&갈등주의목차1. 교육사회학과 그 세 가지 접근법2. 기능주의의 기본 입장과 사회 유기체설3. 기능주의의 교육관4. 기능주의의 학자들 (드뤼켐, 파슨즈)5. 기능주의 입장의 이론6.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7. 기능주의와 관련된 사례8. 갈등주의의 기본입장9. 갈등주의와 학교교육에 관한 이론10.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일리치와 라이머11. 갈등주의 이론에 대한 비판12. 기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교재 44-45P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교재 44-45P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

  • 교육사회학의 관점 -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조사
  • 교육사회학의 관점 - 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학적 이론으로 나누어 조사 목 차1. 기능주의 이론▶ 사회관▶교육관▶연구의 기본방향2. 갈등주의 이론▶사회관▶교육관▶연구의 기본방향3. 해석학적 이론▶사회관▶교육관어느 학문에나 여러 이론이 있고 그 이론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교육사회학도 크게 관점에 따라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하는 미시적 이론학파와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하는 거시적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