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환경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론
< 1 > 환경교육 제 문제와 환경교육 실태
1. 생존교육의 한 부분으로서의 환경교육의 필요성
2. 우리나라 환경문제의 실상
(1) 대기오염
(2) 수질오염
(3) 자연환경
(4) 해양오염
3. 6차교육과정과 7차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 문제점
4. 환경 부전공 교사 연수제도의 문제
< 2 > 환경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접근
1. 기능주의 이론
2. 갈등주의 이론
3. 해석학적 패러다임
< 3 > 환경교육 개선방안
Ⅲ. 나가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21C는 생태위기 시대이다. 우리나라는 60년대 이후 높은 경제성장과 산업화가 이루어졌으나 그 후유증으로 사회전반에 심각한 환경오염의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심각한 환경문제는 일정한 지역에서 짧은 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근본적으로 환경에 대한 인간의 잘못된 인식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에, ‘교육적 접근’ 이 가장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환경교육이 학교와 우리 사회에서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환경교육이 교육사회학의 기능주의 패러다임, 갈등주의 패러다임,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이론을 결부해 살펴보고 또 그 각각의 입장에서 대처방안을 찾아보기로 한다.
- 참고문헌
-
송병순 외,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3
이현림, 『교육심리 및 진로지도』,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3
김창희, 「환경문제와 환경교육의 과제」, 한국민족시민교육학회, 1998
방진영․김대희, 「우리 나라 학교 환경교육의 제 문제와 개선방안 」, 순천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