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교육사회학적 배경)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이해와 기능론적, 갈등론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평생교육의 교육사회학적 배경

Ⅰ.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Ⅱ. 기능론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1. 기능주의 인간관
2. 기능주의 사회관
3. 기능주의 평등관
4. 기능주의 교육관
5. 기능주의 관점에서 평생교육

Ⅲ. 갈등론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1. 갈등론적 인간관
2. 갈등주의 사회관
3. 갈등주의 평등관
4. 갈등주의 교육관
5.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평생교육의 교육사회학적 배경

1)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인간은사회적 동물
(Homo socius)이라고 하였듯이 사회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성숙한
인격체와 사회인으로 성장 ․ 발달하는 것이다. 즉, 인간은 존재(being)한다기보다
사회에 의해 점차적으로 인간으로 되어 가는(becoming)존재이며, 이처럼 인간의
사회적 성격이 형성되는 과정을 사회화(socialization)라 한다. 학자에 따라 다양하
게 정의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사회화란 인간이 사회집단의 특정한 관습이나 가
치 ․ 규범 ․ 행동양식 ․ 문화를 학습하여 사회인으로 성장 ․ 발달해 가는 과정이라
고 이해할 수 있다. 즉, 사회화란 사회적으로 성숙해 가는 사회적 학습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생애과정에서의 계속적인 변화과정이다. Durkheim(1984)이
교육을 사회화 과정이며 사회적 성숙과정이라고 주장하였듯이, 교육은 인간의 사
회화를 돕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사회구조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의 실제와
사회구조의 관계를 밝히고 설명하고자 접근하는 데는 사회학적 이해가 필요하다.
사회학의 다양한 이론들은 평생교육을 바라볼 수 있는 몇 가지 패러다임을 제공한
다.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은 크게 거시적 이론과 미시적 이론으로 구분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 강습소, 양성소, 훈련원, 학원 등의 사회교육기관에서 의도적인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비형식적 교육(광의의 교육) - 교육기관에 의하지 않고 자연이나 사물, 인간관계에 있어서 자연 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무의도적 교육2.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1) 가정교육자연적,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애정의 습득과 생성 원리를 학습하는 장, 인간성의 기초, 실제 생활에 필요한 것으로 이루어짐, 자녀의 심신의 보호와 배려가 배경2) 학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의 이러한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설명・이해하려는 학문이다.❷ 교육의 여러 현상들이 어떤 사회적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 교육이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면 교육 또한 운명적으로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없이는 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접근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없겠다.그러므로 교육과 사회와의 상호작용관계를 밝히고, 교육현상을 사회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자세와 태도가 필요하다.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접근을 위해 사회적 현상으로써 교육의 위치와 교육과 사회와

  • [교육사회학 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은 형식에서 일치한다. 그래서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보다 잠재적 교육과정을 더 중요하게 본다. 재생산은 이념적 국가기구가 작동하여야 잘 이루어진다. 교육은 여기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며, 의무적 국민교육제도가 가장 강력한 재생산장치이다.갈등론적 관점은 사회를 모든 구성원의 합의에 의해 통합을 이루고 있는 안정된 구조라기보다는 구성원들의 이해가 상충되는 불안정한 구조로 파악한다. 그래서 갈등론적 접근은 모든 사회관계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