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한기 교육사상과 최한기 교육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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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최한기 생애, 세계관과 인간관, 교육사상, 현대적 의의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최한기의 생애

2. 최한기의 세계관과 인간관
1) 세계관
2) 인간관

3. 최한기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방법
4) 교사관

4. 최한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최한기 교육사상과 최한기 교육의 현대적 의의

1. 최한기의 생애

최한기는 1803년 최치현과 한경리의 딸 청주한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최치현의 삭녕최씨 가문과 한경리의 청주 한씨 가문은 여러 대를 개성에서 세거해 온 것으로 보아 최한기의 출생지도 개성으로 보인다. 그의 자(子)는 지로(芝A)이고, 호(號)는 젊은 시절부터 패동(浿東)과 혜강(惠岡 또는 惠崗)을 즐겨 사용했고, 만년에 당호(堂號)로는 기화당(氣和堂), 명남루(明南樓)를 사용했다.
그는 출생한 뒤 매우 어린 나이로 종숙 광현에게 입양된 것 같다. 열 살 때인 1812년 봄에 아버지 최치현은 충청도 충주 지역으로 이사를 계획한 것 같으나 이해 3월 서거하였다. 1818년경 반남박씨 박종혁의 딸과 결혼한 것으로 보이고, 1819년에 장남 최병대가 출생했다. 최한기는 1823년 23세 때 식년 생원시에 합격했다. 최한기는 12대 조부 인원이 최항의 증손으로 사후 입양의 형태에 의해 입록연계됨으로써 양후손이 되었다.
참고문헌
강동연(2006)「최한기의 氣철학과 과학사상」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익(2012)「최한기의 기학에 따른 인성교육론」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수정(2004)「최한기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욱수(2005)「혜강 최한기의 세계인식」소강
우공례(1998)「혜강 최한기의 과학교육사상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내현(2005)「혜강 최한기의 『기학』에 나타난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상(2003)「惠岡 崔漢綺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의식(2005)「惠崗 崔漢綺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미애(2005)「혜강 최한기의 교육사상」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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