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맹자(孟子)의 경제사상에 입각한 상업관 분석과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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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맹자의 경제사상에 입각한 상업관을 상세히 분석하고 적용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맹자] 속의 경제사상

Ⅲ. 맹자 경제사상에 의한 상업관 분석

Ⅳ. 유교적 자본주의 적용 및 의의
1. 유교 경제사상의 기본구조
2. 유교 경제사상의 변화
3. 유교 경제사상의 근대적 전환
4. 유학 경제사상의 현대적 의의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는 모든 가치관이 과거에 비해 많이 바뀌었고, 사회제도가 바뀌었으며,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간과 사회, 자연과 우주의 많은 신비가 벗겨지고 있는 현대에 사는 우리가, 원시시대와 다름없었던 2천 3백년 이전에 살았던 사람의 말을 들어 본다고 해서 무슨 도움이 있겠느냐 하는 생각도 전혀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2천 여 년 이전에 살았던 부처와 예수의 말들이 여전히 열심히 읽혀지고 숭배되고 있는 것을 보면 논리에 오류가 있다.
조선 시대 부터 공자와 맹자를 그토록 열심히 읽고 숭상하였던 사람들이 한 정치가 결국 나라를 망하게끔 하는 수준밖에 안 되었는데, 공자. 맹자를 아무리 읽어봐야 우리에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고, 심지어는 유해할 수도 있다는 역사적 인식 때문일까?
그런 요소들도 아주 없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맹자를 읽어 보면 그 책임이 공자. 맹자의 사상에 있지 않고, 그들의 가르침을 거역하였던 그 시대의 사람들과 우리 자신에게 있음을 금방 알 수 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맹자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자라 왔다. 새로운 환경에 천진난만하게 적응해 가는 어린 맹자와, 주변 환경이 자식의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염려하여 세 번이나 이사를 다녔다는 맹자 어머니에 관한 이야기가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맹자가 처음 쓰기 시작한 말들을 자주 쓰고 있다. 예컨대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 교육(敎育), 영재(英才), 사숙(私淑) 등의 단어가 그것이다.
그리고 또 우리나라의 부모들은 자식 교육에 대한 열의가 대단한데, 이것도 맹자 어머니의 이야기(孟母三遷之敎)로부터 영향 받은 바가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러나 우리는, 어린 맹자가 자라서 학문을 배우고, 그리고 학문을 통달한 후 인류의 큰 스승이 되어서 전 인류에게 들려주고 있는 가르침에 대해서는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맹자가 제세안민(濟世安民)의 뜻을 품고 각국의 군왕들을 상대로 인간의 본성(本性)을 이야기해 주고, 어진 정치를 펴야 할 이유와 그 효용을 설명해 주고, 정치. 사회. 경제의 온갖 원칙들을 제시해 주었던 위대한 가르침들에 대해서는 들어 보려고 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의 인물됨과 그의 사상에 대해서는 실제로 아는 바가 별로 많지 않다.
이렇게 된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물론 옛날에는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얼마 되지 않았고, 절대 다수의 민중들은 글을 읽을 줄 몰랐으므로 그들이 맹자의 말을 들을 수 없었던 것은 당연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사람들이 글을 읽을 수 있게 된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의 말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별로 많지 않은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이에 여기서 맹자의 경제사상 및 상업관을 고찰하여 이 시대가 본받아야 할 점을 되새기고자 한다.
참고문헌
맹자, 박경환 역, 맹자, 홍익출판사, 2005
장기근, 맹자집주, 명문당, 2009
강신주, 공자 & 맹자, 김영사, 2006
양백준, 우재호 역, 맹자역주, 중문출판사, 2002
이혜경, 맹자, 진정한 보수주의자의 길, 그린비, 2008
채인후, 천병돈 역, 맹자의 철학, 예문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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