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전래놀이교육의 적용 ; 전래놀이교육의 유형과 필요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2 / 2015.02.22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전래놀이교육의 일반적인 이해와 실제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놀이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 목차
-
1. 전래놀이란?
2. 전래놀이의 발달
1) 삼국시대 이전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근대 이후의 문화와 놀이
3. 아동에게 놀이의 의미
4. 전래놀이 교육의 필요성
1) 협동성
2) 정신·신체적 해소
3) 사회화의 조장
4) 전인적 발달의 조장
5. 전래놀이의 유형
6. 전래놀이와 정서지능과의 관계
1) 전래놀이가 유아에게 미치는 정서적 효과
2) 전래놀잇감의 정서적 성격
7.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전래놀이
1) 윷놀이
2) 연날리기
3) 제기차기
4) 비석치기
5) 투호놀이
6) 고누두기
7) 풀각시 놀이
8) 팽이치기
9) 구슬치기
10) 사방치기(들차기, 팔방치기)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전래놀이란?
전래놀이란 창작놀이 혹은 현대놀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를 말하며,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이다(김종필, 2005). 전래라는 뜻은 국어대사전에 ‘전하여 내려옴, 또는 외국에서부터 전하여 들어옴’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따라서 전래놀이는 외래놀이 중에서 우리나라 놀이화된 놀이까지를 포함한다(김영주 외, 2002).
전래놀이에는 전통놀이와 민속놀이가 포함되는데, 전통놀이는 놀이의 생성과정에서 볼 때 원형(原形)에 해당된다. 즉 놀이가 최초로 생겨날 때, 그 골격을 지닌 놀이를 일컫는다고 볼 수 있다. 전통놀이는 놀이가 생긴 시대적인 배경과 의식 그리고 삶의 형태가 담겨 있다. 국어대사전(이희승, 1961)에도 ‘전통이란 계통을 받아 전함, 또는 이어받은 계통, 넓은 뜻으로는 일정한 집단 공동체인 가족·국가·민족 및 지역사회의 단위로서 전해 내려오는 사상·관습·행동 기술 등의 양식’이라고 정의되어있다.
김경희(1986)는 전통놀이란 옛날부터 민간에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향토색을 지니고 있으며, 향토놀이 중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고 놀이에 담겨있는 뜻이 건전하며, 조상의 얼을 이어줄 놀이라고 하였다. 반면, 민속놀이란 전통놀이가 계승·변모하여 현재 놀고 있는 형태를 말하며, 전통놀이의 시대적 상황이나 풍속에 영향을 받아 놀이 주체들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보완되고 새롭게 만들어진다고 하였다. 한국 민속 대사전에서는 민간에서 발생하여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놀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 놀이의 분류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놀이 중에 민속이라는 말의 특징을 가진 어떤 놀이들을 일컫기도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전래놀이란 종적으로 본 전통놀이와 횡적으로 본 민속놀이를 모두 일컫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는 현대의 창작놀이도 하나의 놀이로 정착되어 후대에도 계속 놀게 된다면 전래놀이로 전환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경희, 전통놀이 프로그램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86.
김영주 외,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양지, 2002.
김종만, 아이들 민속놀이 100가지, 우리교육, 1993.
김종필, 전래놀이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배영희, 유치원 전통놀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 동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2004.
오미숙, 실외 전래놀이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2.
이상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논문, 2010.
이은화 외, 한국의 전통 아동놀이 고찰, 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2001.
임소영, 한국 전래아기놀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