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의사결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육평가의 모형의 세가지 관점
II. Stufflebeam의 CIPP 모형
III. Alkin의 CSE 평가모형
IV. 의사결정모형의 특징
V. 의사결정모형의 장점과 제한점
VI. 결 론
본문내용
II. Stufflebeam의 CIPP 모형


CIPP 평가모형은 1695년 미국의 초중등교육법
(Elementary and Second Education Act : ESEA)에
따른 재정지원을 받아온 교육사업들에 대한 평가의
노력의 결과로 개념화된 평가모형이다.

IPP평가 모형이 개발된 것은 바로 1960년에 오하이오
주립대 평가센터(Ohio State University Evaluation
Center :OSUEC)에서의 연구를 통해서였다.


II. Stufflebeam의 CIPP 모형


Columbia 주에서는 경험중심의 직업교육 프로그램(District of
Columbia Experience Based Career Education Program
: D. C. EBCE, 1978)을 평가에 적용

Hekimian(1984)은 Community College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한 준거를 개발에 적용

그밖의 사례
초·중등 교육법 titleⅠ프로그램(Forgione, & others, 1971)
치과팀 훈련 프로그램(Reeves, & Michel, 1973)
다중 프로그램 영역과 수준이 있는 센터(Findlay, 19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태론 공통] 의사결정에 관한 제 모형 중, 합리적모형, 만족모형, 점증적모형, 중복탐색모형의 개념 및 특징(혹은 가정)을 정리해보고 학생이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했던 조직에서 실제로 많이 발견되고 있거나 발견되었던 의사결정모형을 선택
  • 모형(1) 개념(2) 특징(3) 장단점 및 평가5) 기타 의사결정모형3. 합리모형 사례 분석1) 국방개혁 2020 정책2) 합리모형 분석Ⅲ. 결론Ⅰ. 서론의사결정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또는 미래의 행동방안을 선택 및 결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의사 결정 과정이란 행정가가 수행해야 할 행정과제 중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로 일반 행정 분야에서는 H. A. Simon의 이론과 교육행정 분야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조직행태론 공통] 의사결정모형 가운데 합리적 모형, 점증적 모형개념과 특징을 세 모형의 관계를 설명해보시오.
  • 모형의 관계1) 합리적 모형과 점증적 모형의 한계2) 합리적 모형과 점증적 모형의 단점극복과 장점을 활용한 중복탐색모형Ⅲ. 결론Ⅰ. 서론의사결정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 또는 미래의 행동방안을 선택 및 결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의사 결정 과정이란 행정가가 수행해야 할 행정과제 중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로 일반 행정 분야에서는 H. A. Simon의 이론과 교육행정

  • 의사결정모형을 활용한 용부가 수업 모형
  • 의사 결정, (6) 각 집단의 발표, (7) 평가의 7단계로 구성되어 있다.여기에서는 중학교 학년군의 문학 항목을 지도하는 데 이 모형을 활용한다. 먼저 분석적으로 작품을 읽은 후에 작품에서 드러난 문제 상황인지, 주제가 무엇인지, 등장인물과 작중 화자에 대해서 등을 개인이 비판적으로 판단을 하도록 한다. 그 내용을 바탕으로 소집단 토의를 통하여 가치 판단을 하도록 수업 모형의 방향을 정하였다.3) ‘주요 인물 분석 전략’ 『독서교육론』, 박영

  • 교육학 논쟁 문제 수업 모형
  • 모형4. 논쟁문제 개념5. 사회과에서 논쟁문제의 교육적 중요성6. 논쟁문제의 특성Ⅱ. 논쟁문제 교수의 이론적 기초1. 선행연구의 고찰2. 가치분석의 기준과 사회의 기본가치3. 교사의 역할 유형Ⅲ. 교수모형1. 논쟁문제 교수 목적2. 교육과정 구성 3. 교수 단계4. 교수 방법5. 평가Ⅳ. 수업지도안Ⅴ. 평가 / 앞으로의 과제1. 종합평가2. 비판3. 앞으로의 과제일반사회교과 교육론 논쟁문제 수업모형Ⅰ. 논쟁문제 수업모형 1. 序 의사결정모형이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시민교육과 관련한 덕목 제시를 중심으로
  • 교육론 학자들의 표현을 빌면 ‘가치의 내면화’라는 표현이 온당하다. 필자가 생각하기에 이러한 의미에서 덕목을 내면화한 사람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덕목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다시 말해 한 개인에게 덕목이 내면화되는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그 개인의 생활 속에서 내면화된 덕목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덕목의 특성은 시민적 덕목에도 그대로 통용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시민적 덕목의 습관화를 위해서는 청소년 시절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