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개화기소설과 신극의 특성과 전개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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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알아보기
1. 개화기 소설
1) 개화기 이전 소설의 변모양상
2) 신문, 잡지, 국문소설의 등장
3) 신소설
4) 번역, 번안, 전기류 소설
2. 신극
1) 민속극의 발전과 변모
2) 창극의 등장
3) 신파극으로 가는 길
4) 희곡작품의 변모
Ⅲ. 나오며
Ⅳ. 문제제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에 걸친 개화기 공간에 우리나라는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기존의 봉건적 질서가 서서히 붕괴되고 새로운 가치 체계가 정립되지 않은 정신적 공백기를 맞아서 고단한 모색의 여정이 시작되었으며 개화기라는 특수한 시대 배경을 바탕으로 여러 장르에서 특정한 문학 양식이 출현하였다. 발표문에서는 조선 후기의 서사 문학과 1910년대 본격적인 근대문학의 출현 사이에 나타난 과도기적 문학이라 볼 수 있는 신소설 중심의 소설장르, 그리고 개화기에 공연되었던 우리 전통의 민속극과 새로이 변모한 창극, 일본으로부터 유입된 신파극을 중심으로 한 극 예술계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Ⅱ. 알아보기
1. 개화기 소설
1) 개화기 이전의 소설의 변모 양상
소설은 필사본, 목판본, 활자본의 세 가지 형태로 존재하고 유통되어 왔다. 소설은 활자본이 일반화되기 전까지는 모든 작품이 필사본으로 유통되면서, 그 일부만 인쇄 되었다. 방각본이라고 일컬어지는 판매 목적의 목판본이 17세기에 나타나 처음에는 서당 교과서류를 대상으로 하다가 차차 소설에도 상당한 비중을 두게 되었다. 그런데 소설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확대되자 사정이 달라졌다. 방각본 출판에서 소설이 서당 교과서류에 못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어 시민문화가 시민적 방식에 의해 유통되는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신식활자에 의한 활자본 인쇄는 신문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잡지로 이어졌고, 그 다음 순서로 단행본 출판에 이용되었다.
① 한문소설의 쇠퇴.
1860년 이후 몇 십 년 동안 한문소설이나 한문야담은 정리기에 들어서는 한편 내용이 공허해졌다. 방각본이나 활자본으로 간행된 소설에서 한문본은 미미한 자리를 차지했으며, 개작이나 창작이 보태질 여지가 거의 없었다. 결국 한문 소설은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에로의 이행기문학의 특징을 아주 잘 갖춘 갈래이므로 그 기간 동안만 긴요한 구실을 하다가 그 기간이 끝날 무렵에 이르러서는 빈약하다고 할 수 밖에 없는 마지막의 모습을 보여주었을 따름이다.

2) 신문. 잡지 국문소설의 등장
신문에다 소설을 연재하는 것은 <대한일보>에서 신문 독자를 늘이고자 비롯한 일이다. 여러 신문에서 소설을 실었지만 그 중 <만세보>는 소설을 연재하는 데 적극적이었다. 이인직이 신문의 주필이 되어서 <혈 의루>를 연재했는데, 이 작품은 다음 해 3월 17일에 광학서포에서 단행본으로 출판해서 신문 연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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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혁 외<한국문학신강> 개문사, 1978
송민호 <한국개화기 소설의 사적 연구> 일지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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