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 문학(1910~1919) - 시대개관, 시, 소설, 희곡,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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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10년대 문학
(1910~1919)
목 차
1. 시대개관
1) 정치·사회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2. 시 - 근대시의 과도기
1) 1910년대 근대시의 흐름
2) 1910년대 근대시의 특징
3) 1910년대 대표 시인들
4) 1910년대 근대시의 한계와 의의
3. 소설 - 근대소설의 태동기
1) 유학생 세대의 고독한 목소리 - 단편소설의 형성
2) 신채호와 현상윤의 소설
3) 이광수의 「무정」의 양면성
4) 김동인과 전영택의 소설
5) 1910년대 근대소설의 의의
4. 희곡 - 신파극의 시대
1) 신파극이란 무엇인가
2) 1910년대 희곡작가들 - 임성구, 조중환, 윤백남, 이광수, 유지영
3) 1910년대 신파극의 평가와 가치
5. 비평 - 대표적 비평가와 비평세계
1) 이광수의 선구적 비평
2) 상징주의의 소개와 자유시의 개념형성 - 김억, 백대진, 황석유
3) 소설가로서의 비평 - 김동인의 형식주의적 비평
4) 현실과 개성의 조화 - 염상섭의 비평세계
6. 결론
1. 시대개관
191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핍박과 격동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일제의 식민 통치가 시작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는 구시대의 봉건적 삶의 방식과 근대적 서구 문명의 수용 의지가 맞부딪친 시대였기 때문이다.
1) 정치·사회적 배경
1910년대는 전제군주정이 막을 내리고 일제가 조선 총독부를 설치하고, 군대를 파견하여 의병 활동을 억누르고 국내의 저항 세력을 무단으로 통치한 시기이다. 언론, 집회, 출판, 결사의 자유 등의 기본권을 박탈하고, 독립운동을 무자비하게 탄압하였다. 일본은 제1차 조선교육령을 공포하였는데, 이른바 3면 1교 주의를 채택하고 수업 기간을 축소하여 한국인의 교육 기회를 축소하였다. 역사가 신복룡은 이를 두고 한 민족이 멸망하면서 한국처럼 무기력했고, 침묵한 민족이 흔치 않았다.고 개탄하였다. 이 시기의 한국인 노동자는 극악한 환경과 저임금, 민족적 차별까지 받으며 혹사되었다. 하지만 전국 각지에서 항일 의병 및 민병 궐기가 이어졌고 특히 1919년에는 3.1 운동이 거국적으로 일어나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게 되는 바탕이 되었다.
2) 문화적 배경
문화적으로 근대적 인간의 형상화를 시도했으며 신교육, 자유연애 등이 주요 주제로 등장하였다. 1910년대에서 문학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건을 뽑자면 시문학보다도 소설분야에서 두드러진다. 초기의 계몽적 성격이 사라지면서 상업주의적으로 변모한 신소설이 성행하다가 이광수가 ‘무정’을 발표하면서 현대소설의 문이 열렸다.
대표적으로 신소설은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을 이어 주는 다리 역할을 하면서, 혼란스러웠던 개화기의 사회상을 담아 내어 미래를 전망하는 이중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말하자면, 신소설에는 고대 소설적 특성과 현대 소설의 가능성이 동시에 들어 있는 것이다. 설화 또는 설명체 위주의 단순한 이야기 전달이 아니라 심리와 상황의 묘사를 통한 의미 전달을 시도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지적되어야겠다. 그러나 아직도 고대 소설적 요소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문체나 주제면에서 여전히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중심 시기는 대략 이인직이 혈의 누 , 귀의 성 이 발표된 1906년부터 이광수의 무정 이 발표되는 1917년까지 10여년 간이다
2. 시 - 근대시의 과도기 : 태동과 모순적 양립
1) 1910년대 근대시의 흐름
1910년대의 신문과 잡지에는 사실상 많은 시가 발표되었고, 형식도 다양했다. 한시, 가사, 시조, 사설시조, 언문풍월, 민요, 창가, 신시, 자유시, 산문시 등 시형과 주제 및 성격이 서로 다른 여러 갈래의 시가들이 신구장르의 공존으로 다채롭게 뒤섞여 있었다. 이러한 흐름은 1910년대의 주역들이 시에 문화의 접변기의 혼란 및 갈등을 반영하였고, 대부분이 서구문화를 경험한 신세대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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