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계몽 문학의 형성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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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전개양상
1) 1기(갑오개혁~1910년 이전)
2) 2기(1910년대)
3. 대표작 리뷰
1)시
2)소설
3)기타
4.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기타
① 신극
창극은 판소리가 서양의 연극과 결합된 형태를 말하고 신극은 창극과는 달리 산문으로 된 대사를 사용한 본격적인 연극 형태이다. 당시 주요 극단 및 활동으로는 <소춘대유희(협률사)>, <은세계(원각사)>, <육혈포 강도(혁신단)>, <불여귀(문수성)> 등이 있다.
② 수필
수필에는 기행수필과 논설 두 가지가 있는데 기행수필로는 유길준의 ‘서유견문’이 우리나라 최초의 국한문 혼용체로서 언문일치의 선구라고 할 수 있다. 논설은 주로 <독립신문>에 발표된 논설 등이 대표적이다.
③ 한문학
갑오개혁 이후 한문으로 표기된 한시류의 문학으로 한글 운동 이후 쇠퇴하는 양상을 보인다. 주요작품으로는 황현의 <매천야록(역사책)>, <절명시(한시)> 등이 있다.

2) 2기 (1910년대)

(1) 시
신체시가 퇴조하면서 말기에 현대적 자유시가 등장하였고 <청춘>(1914), <학지광>(1914) 등 잡지 및 동인지를 통해 다수의 신인 등장하였다. <태서문예신보>(1918)를 통해 자유시 ‘봄날은 간다(김억)’, ‘불놀이(주요한)’를 발표하였고 이를 통해 자유시가 하나의 시 형태로 정착되고, 서구 문예 이론·상징주의 시를 소개하였다.

(2) 소설
1910년 ‘국권피탈’이후 독립에 관한 문제를 더 이상 다룰 수 없어 개인의 일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단행본
고은지,『계몽가사의 소통환경과 양식적 특징』, 보고사, 200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윤식․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김학동, 『개화기시가연구』, 새문사, 2009.
이재선 외, 『개화기문학론』, 형설출판사, 198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1969.

2. 논문
고은지,「계몽가사의 문학적 형상화 방식과 그 의미 : 양식적 원리와 표현기법을 중심으로」,고려대대학원, 2004.
김미영, 「개화기창가의 발생및변천과정」, 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김윤재, 「한국 근대초기 문학론과 소설화 양상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2000
오하근,「‘해에게서 소년에게’의 시형태 및 장르고」,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1983.
전상돈, ⌜‘혈의 누’와 ‘무정’의 대비적 고찰⌟, 강원대 교육대학원, 2000.


3. 잡지
문화재청,「근대문화유산 문학분야 목록화 조사 연구 보고서」, 2009.10, 13쪽.

4. 인터넷 참고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수풀넷, 애국 계몽기 서사문학, http://blog.naver.com/hobero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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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학] 이문구와 농민소설-『관촌수필』을 중심으로
  • 문학과 지성사, 1995『정통 한국문학 대계22』, 어문각, 1984『한국 현대 문학 전집』, 삼성출판사, 1985 『문제작, 문제작가』,강승원, 동선사, 1983「땅의 근본과 사람의 도리에 대한 성찰」, 『한국 소설문학 대계22』, 김만수 동아출판사, 1995「농촌 세태 기록한 장편 농민소설」, 『출판저널』 김명인, 1990「이문구 관촌수필」, 『명작의 무대 문학기행』, 김 훈, 한국일보사, 1987「농민소설을 넘어서」, 『월간문학』, 이보영, 월간문학사, 1974「197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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