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계몽 문학의 형성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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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전개양상
1) 1기(갑오개혁~1910년 이전)
2) 2기(1910년대)
3. 대표작 리뷰
1)시
2)소설
3)기타
4.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소설
① 신소설
갑오개혁 이후 새로운 내용 ․ 형식 ․ 문체로 이루어진 개화기의 과도기적 성격의 소설을 ‘신소설’, ‘개화기 소설’, ‘애국 계몽기 소설’, ‘근대 전환기 소설’이라고 하는데 문학사적으로는 1906년 이인직이 <만세보>에 ‘혈의 누’를 발표한 이래, 1917년 이광수의 ‘무정’이 나오기 이전의 약 10년 동안 창작된 일련의 소설 작품들을 지칭한다. 제재는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배경과 언문일치에 근접한 묘사체 문장을 사용했다. 자주 독립, 자유연애, 신교육 권장, 인습의 타파 등 근대적인 개화 ․ 계몽사상의 구체적인 실천을 총체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역전적 구성법을 구사하였다. 주요작품으로는 <혈의 누, 귀의 성, 치악산, 빈설랑의 일미인(이인직)>, <금수회의록, 공진회(안국선)>, <자유종, 빈상설, 구마검(이해조)>, <추월색, 안의성(최찬식)> 등이 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75-85쪽.
권영민, 위의책, 123-142쪽.

② 역사 전기 소설과 번안 소설
역사 전기 소설은 국권 회복, 자주권 확보 목적의 역사·위인 전기 소설을 말한다. 해당 작품으로는 <을지문덕전(신채호)>, <강감찬(우기선)>, <애국부인전(장지연)>, <화성돈전(이해조)> 등이 있다.
번안소설은 외국의 소설을 당시 우리의 실정에 맞게 옮긴 소설을 말하는 것으로 <서사건국지(박은식)>, <철세계(이해조)>, <서유기(민태원)> 등이 있다. 권영민, 위의책, 85-100쪽.


(3) 기타
① 신극
창극은 판소리가 서양의 연극과 결합된 형태를 말하고 신극은 창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단행본
고은지,『계몽가사의 소통환경과 양식적 특징』, 보고사, 2009.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윤식․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김학동, 『개화기시가연구』, 새문사, 2009.
이재선 외, 『개화기문학론』, 형설출판사, 1982.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1969.

2. 논문
고은지,「계몽가사의 문학적 형상화 방식과 그 의미 : 양식적 원리와 표현기법을 중심으로」,고려대대학원, 2004.
김미영, 「개화기창가의 발생및변천과정」, 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김윤재, 「한국 근대초기 문학론과 소설화 양상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 2000
오하근,「‘해에게서 소년에게’의 시형태 및 장르고」,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1983.
전상돈, ⌜‘혈의 누’와 ‘무정’의 대비적 고찰⌟, 강원대 교육대학원, 2000.


3. 잡지
문화재청,「근대문화유산 문학분야 목록화 조사 연구 보고서」, 2009.10, 13쪽.

4. 인터넷 참고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수풀넷, 애국 계몽기 서사문학, http://blog.naver.com/hobero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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