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우리나라 보육 발달에서 영유아보육법 이후 달라진 점과 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 제도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우리나라 보육 발달에서 영유아보육법 이후 달라진 점과 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 제도의 방향에 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보육 발달에서 영유아보육법 이후 달라진 점

2. 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 제도의 방향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된 이래 보육시설 및 보육아동의 규모가 확대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의 증대 등 보육현실은 크게 변화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유아보육법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따라서 법이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고 오히려 보육 발전에 장애가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 왔는데, 2004년 1월 영유아보육법 전면 개정하여 보육제도 개선사항을 대부분 수용하고 있다. 특히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에는 보육시설의 설치인가제, 보육교사의 자격제도, 평가인증제 등 보육발전 방안들이 모두 포함 되어 있어서 보육의 새로이 도약하는데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보육 발달에서 영유아보육법 이후 달라진 점과 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 제도의 방향에 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모(2002). 영유아 보육의 정체성과 공보육의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표갑수(2004). 한국 보육사업의 현황과 발전과제. 한국영유아보육학.
김갑주(2005). 유아교육법규의 변천에 관한 연구. 동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여성복지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법 등 사회복지제도 내에서 연령과 개인이 처한 상황에 관계없이 남성 가구주의 피부양자로 규정되어져 왔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여성복지정책은 부녀복지사업을 중심으로 시작되었다. - 1945년 해방이후 : 미군정의 부녀국설치령에 의해 설치되었던 부녀국을 중심으로 시작. - 1950년 : 부녀복지 정책 (부녀 및 아동구호, 전쟁미망인 구호사업) 실시. - 1960년 : 윤락여성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부녀직업보도소, 부녀상담소운영, 전쟁

  • [장애] 장애아 교육
  • 영향.① 장애유아② 일반유아③ 부모④ 지역사회다. 장애아 통합교육 어린이집의 현황라.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교육의 실태① 우리나라 통합 교육의 현실② 기사자료마.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해결점바. 장애아 통합교육 어린이집,-‘양덕 어린이집’ 방문기.3. 결론- 통합교육에 대한 생각 혹은 느낀점 1. 서론 ① 장애아교육의 정의장애아 교육은 특수교육이라고도 한다.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 영역이 상호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한다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1. 교사를 대상으로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대한 교육을 하여 교육 신념을 공고히 한다2.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기초를 둔 교수-학습 방법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교사양성대학의 직전 교육과 각종 현직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문제점Ⅷ. 독일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1. 장난감 없애니 상상력「쑥쑥」2. 무(無)에서 유(有)를 3.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따른 산림 행정정책 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다른 나라에 주는 강점2. 일본 현재의 문제점 Ⅵ. 우리나라 유아

  • 보육교사 역할및 자질,보육교사 자격조건,한국과 해외의 보육교사양성제도 비교분석,보육인력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나의의견
  • 교사, 영양사와 취사부, 관리인, 사무직원, 자원봉사자 등이며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심리학자, 아동발달 및 상담 전문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그런데 보육의 질을 논할 때에는 보육인력 중에서도 특히 아이와 하루 종일 상호작용하는교사의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