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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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1)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2) 조기 재능 교육
3) 초등 학교 준비
4) 보상 교육
5) 가정 기능의 대행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대상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내용
1. 유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획득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한다
2. 교육과정 내용은 탐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써 관련 학문의 합의된 내용으로 선정․계획되어야한다
3. 유아의 감각기능과 기본적인 운동 능력 및 기초 체력을 기르며, 건강한 생활 습관과 안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기르는 내용으로 한다
4. 기본생활습관, 긍정적인 자아개념, 유아의 자기 조절 능력, 가정과 공동체 의식을 배양해 줄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5. 유아가 음악, 미술, 몸 움직임 등 예술적 요소를 탐색, 감상하고 극놀이 등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는 내용을 선정한다
6.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의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표현하고 주변의 문자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7. 유아가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
8. 다양한 문화와 사회 현상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한다
9. 교육내용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적절하고, 관련이 있고, 의미가 있는 내용을 폭넓게 다룰 수 있어야한다
10.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영역이 상호 연관성을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한다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
1. 교사를 대상으로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대한 교육을 하여 교육 신념을 공고히 한다
2.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기초를 둔 교수-학습 방법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교사양성대학의 직전 교육과 각종 현직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문제점

Ⅷ. 독일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1. 장난감 없애니 상상력「쑥쑥」
2. 무(無)에서 유(有)를
3. 감정 기상도
4. 예상과 실제
5. 숲 유치원
6. 위대한 스승
7. 모든 생명을 사랑하라
8. 독일 「숲 유치원」의 특징

Ⅸ.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혁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교육 문제의 정점에 서열적 대학입시가 있다. 학벌이라는 불합리한 서열 구조가 근간을 이루는 대학이 초중등교육을 규정하고 지배하는 문제다. 여기에 이미 보편화된 공적 교육인 유아교육의 왜곡 또한 우리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크나큰 문제이다.
유아교육은 기나긴 평생교육의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하며, 유아와 부모, 그리고 때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까지를 포함하는 포괄적 성격을 갖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편화된 교육임에도 대부분이 공공의 영역이 아닌 사교육시장에 의한 시장의 원리에 의존, 교육의 상품화, 시장화, 무정부성이 가속화되고 있다. 공교육화의 미비에서 비롯된 유아교육의 불평등, 유아교육을 표방하는 각종 시설들의 난립,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수만 가지 교육상품들과 학습지 산업의 비대화, 조기영어교육열풍, 세계최저의 출산율, 소아 정신병 증가, 유아교육의 정체성 위기, 유아교육과 보육기관간의 갈등 등으로 대표되는 것들이 오늘 날 유아교육의 현주소이다.
모든 국가에서 유아기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높이는 이유를 네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일하는 여성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노동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이다.
둘째, 유아시기에 투자하는 것이 저소득층 아동의 평생 학습의 기초가 되고 이후 학교 교육에서의 성공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셋째, 유아시기에 투자하는 것이 빈곤의 악순환을 없애고 시작점 평등교육을 실현하므로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 때문이다.
넷째, 보다 중요하며 최근의 흐름으로 유아시기에 대한 투자는 저소득층 유아뿐만 아니라 모든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학습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인간 권리에 대한 인권의 입장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정자(1999), 한국아동보육의 개혁 방향, 한국아동보육의 개혁과제와 방향모색,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춘계학술대회
○ 김지원(1998), 유아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수준과 기대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강숙현(1988), 유아교육 프로그램 인준 평가 기준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숙자(1992), 기혼여성의 취업과 탁아문제, 탁아와 유아교육 세미나, 덕성여자 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 박혜정·강혜원·장명림(1987), 유아교육기관 평가 준거 개발 연구, 연구보고, 서울 : 한국 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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