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과 다국적기업의 컨셉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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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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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 및 컨셉트
Ⅰ. 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
1. 글로벌 스케일 운영과 단일국가내 운영
2. 복수국가통화 또는 지역블럭통화 활용과 단일국가통화 활용
3. 다국적기업만의 특징적 특성
Ⅱ. 다국적기업의 컨셉트
1. 다국적기업의 컨셉트화가 쉽지 않은 이유
2. 발전단계를 중심으로 한 다국적기업의 실무적 컨셉트
1) 제품수출기업 단계
2) 기술, 경영노하우 수출기업 단계
3)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 기업
4) 다국적기업 단계
5) 글로벌기업 단계
3. 구비요건을 중심으로 한 다국적기업의 실무적 컨셉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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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 및 컨셉트
1. 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
다국적기업들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려면, 다국적기업들(multinational enterprises: MNEs, multinational corporations: MNCs)과 단일국적 기업들(uninational corporations: UNCs) 사이의 기본적 차이점들(basic differences) 역시 이해해야 한다.
1) 글로벌 스케일 운영과 단일국가내 운영
(1)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마케팅활동을 또는 마케팅활동을, 1) 단일국적기업 내지 국내기업(domestic firm)은 단일국가시장 내에만 집중시키는 반면에 2) 다국적기업은 1개국 이상 230여개국에서 글로벌스케일(global scale)로 수행하는 것이 첫 번째 차이점이다.
(2) 동일 독립국가 내이면서도 국제경계선(international boundaries) 때문에 지리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여러 국내지역에 생산공장들을 설립하여 생산 ․ 마케팅을 하는 기업들도 많다. 미국의 본토와 알래스카 및 하와이, 일본열도, 필리핀 열도 등의 경우, 그 국내지역들은 많은 인접국가들 사이보다 지리적으로 더욱 분리되어 있다.
그렇더라도 특정 기업체가 단일국가 내에만 공장들을 설립하고 국내생산 ․ 판매활동만 수행한다면, 그런 기업체는 단일국적기업으로 분류된다.
(3) 그와는 대조적으로 다국적기업은 "국경을 초월한 비즈니스활동"을 하는 동시에 "글로벌 ․ 지역 ․ 국가 등 3개 차원의 비즈니스환경 속에서도 비즈니스활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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