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과 다국적기업의 컨셉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 및 컨셉트

Ⅰ. 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

1. 글로벌 스케일 운영과 단일국가내 운영
2. 복수국가통화 또는 지역블럭통화 활용과 단일국가통화 활용
3. 다국적기업만의 특징적 특성

Ⅱ. 다국적기업의 컨셉트

1. 다국적기업의 컨셉트화가 쉽지 않은 이유
2. 발전단계를 중심으로 한 다국적기업의 실무적 컨셉트
1) 제품수출기업 단계
2) 기술, 경영노하우 수출기업 단계
3) 해외마케팅자회사 운영 기업
4) 다국적기업 단계
5) 글로벌기업 단계
3. 구비요건을 중심으로 한 다국적기업의 실무적 컨셉트

본문내용
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 및 컨셉트

1. 다국적기업과 단일국적기업의 차이점

다국적기업들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려면, 다국적기업들(multinational enterprises: MNEs, multinational corporations: MNCs)과 단일국적 기업들(uninational corporations: UNCs) 사이의 기본적 차이점들(basic differences) 역시 이해해야 한다.

1) 글로벌 스케일 운영과 단일국가내 운영

(1)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마케팅활동을 또는 마케팅활동을, 1) 단일국적기업 내지 국내기업(domestic firm)은 단일국가시장 내에만 집중시키는 반면에 2) 다국적기업은 1개국 이상 230여개국에서 글로벌스케일(global scale)로 수행하는 것이 첫 번째 차이점이다.
(2) 동일 독립국가 내이면서도 국제경계선(international boundaries) 때문에 지리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여러 국내지역에 생산공장들을 설립하여 생산 ․ 마케팅을 하는 기업들도 많다. 미국의 본토와 알래스카 및 하와이, 일본열도, 필리핀 열도 등의 경우, 그 국내지역들은 많은 인접국가들 사이보다 지리적으로 더욱 분리되어 있다.
그렇더라도 특정 기업체가 단일국가 내에만 공장들을 설립하고 국내생산 ․ 판매활동만 수행한다면, 그런 기업체는 단일국적기업으로 분류된다.
(3) 그와는 대조적으로 다국적기업은 "국경을 초월한 비즈니스활동"을 하는 동시에 "글로벌 ․ 지역 ․ 국가 등 3개 차원의 비즈니스환경 속에서도 비즈니스활동"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키아 vs 모토로라 비교분석
  • 서론【세계화 시대에 도래한 지금 다국적 기업의 역할과 중요성.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경영활동의 중요성과다국적 기업으로서 휴대폰 시장기업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 분석.】21C를 맞아 세계화 시대에 도래한 지금 세계 각 국의 기업들은 국내 활동만을 통해서는 세계화에 발맞추어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기업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내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진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해외로의

  • [글로벌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분석
  • 기업의 금융구조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현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금융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한편 현지에서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는 것을 뜻한다. 조직의 현지화는 권한 이양으로 현지법인의 자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현지법인의 조직구조나 기업문화도 현지의 필요에 따라 조정하여 현지 사업 활동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현지법인의 조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본사의 글로벌 경영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본사의 기본적인 경영방침을 따르면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다국적 기업 경영 REPORT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글로벌 전략 BEST 5(보고서 및 참고자료)다임러크라이슬러의 Global Strategy BEST 5목 차Ⅰ. 사례의 선정Ⅱ. 세계 자동차 산업1. 지역별 판매현황2. 업체별 판매현황3. 지역별 생산현황4. 국가별 생산현황5. 업체별 생산현황Ⅲ. 다임러 크라이슬러 소개1. 벤츠2. 크라이슬러3. 다임러 크라이슬러Ⅳ.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글로벌 전략 BEST 51. BEST 1 : R&D 의 선두주자 - 성패의 관건 1) 벤츠사례 1) 벤츠의 안전

  • [국제마케팅] 국제마케팅전략과 사례 나갈방향
  • 기업은 촉진 활동을 통해 제품컨셉트와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해서 자사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한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자극한다. 또한 경쟁제품과의 차별성과 우위성을 강조하여 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여 제품판매에 기여한다. 촉진활동은 광고, 홍보, 판매촉진, 인적판매 등을 통해 수행한다. 광고는 비인적 매체를 통해소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려는 정보량에 한계가 있고 그 효과를 측정하기도 어렵지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기업 등등 세계와 기업들이 연관되어지는 단어들이 무색하지 않은, 오히려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요즘, 기업들에 있어서 해외진출은 당연히 거쳐야할 과정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이처럼 다국적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진출하고자하는 현지에 대한 충분한 사전 준비와 이해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현지 시장에 대한 조사이다.해외시장조사란 기업의 국제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광범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