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레포트의 목적 ……………………………………………………………… 2 제 2 절 레포트의 구성 ……………………………………………………………… 2
제 2 장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
제 1 절 다국적 기업의 정의…………………………………………………………… 3
제 2 절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 ………………………………………………… 3
제 3 절 전략의 결정요인 ……………………………………………………………… 7
제 3 장 국내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 1 절 P&G 사 의 ‘페브리즈’ …………………………………………………… 10
제 2 절 P&G 사 의 ‘듀라셀’ ……………………………………………………… 11
제 3 절 P&G 사 의 ‘팬틴’ ………………………………………………………… 11
제 4 장 결 론 …………………………………………………………………… 13
참고문헌 ………………………………………………………………………………… 14
첨부) 설문지 …………………………………………………………………………… 15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레포트의 목적
1990년대부터 세계는 지구촌의 테두리 안에서 국내외를 구분 하지 않는 초 경쟁시대로 진입 하였다. 국가산업과 개개인 모두 세계화의 방향으로 무한경쟁시대에 합류하였고, 기업 역시 국내기업, 외국기업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시장에서 국경 없는 경쟁을 하게 되었다.
초기 다국적 기업들은 그 나라의 기업이라기보다는 외국기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 날 수 없었으며 영업에서 핵심 경영전략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외국인들이 수행했다. 그러나 각국의 상이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특수성, 소비자의 욕구 등으로 인해서 이러한 일률적이고 규정적인 표준화 전략을 계속 할 수 없게 되었다.
다국적 기업에게 있어서 현지화 전략은 현지 시장에 진입함과 동시에 고려되어지는 문제이다. 따라서 그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부터 기업은 여러 부문에 있어 현지화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국적 기업들의 일관적인 표준화 전략을 적용하는데 많은 문제점이 있다. 동, 서양의 현격한 사고방식의 차이, 언어차이 같은 문화적인 차이점이 뚜렷하게 존재하고 있는 우리나라 시장 환경에서 표준화 전략을 실행한다는 것은 실패의 위험률이 매우 큰 전략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다국적 기업은 범세계화를 지향하면서, 현지실정에 적합한 현지경영을 병행하면서 그 경쟁력을 유지해나가고 있다. 그렇지만 무조건적으로 현지국의 시장환경을 최대한 반영하는 현지화 전략이 외국기업의 성공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다.
이와 같이 국내시장에서의 외국기업의 성공전략이 불투명한 시장상황에서, 우리는 국내에서 다국적기업의 성공적인 현지화 방안을 연구하며 현지화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참고문헌
-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진출한 외국다국적 기업을 중심으로
저자명/ 한기문
발행사항/ 성균관대 대학원, 2000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모토로라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명/ 송홍기
발행사항/ 연세대 경영대학원, 1999
논문명/ 다국적기업의 인력현지화에 관한 연구 :한국내 다국적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명/ 조명아
발행사항/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1999
논문명/ 국내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저자명/ 백성식
발행사항/ 고려대 경영대학원, 2002
도서명/ 국제 마케팅
저자명/ 박기안
발행사항/ 무역경영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