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수합병(M&A)의 개념 - 인수합병(M&A)의 의미와 목적 및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기업 인수합병(M&A)의 개념
Ⅰ. M&A의 의미
Ⅱ. M&A의 목적
1. 국내기업의 M&A
1) 규모와 범위의 경제성 추구
2) 생산요소의 안정적 공급
3) 신기술의 도입 또는 개발
4) 무역장벽 회피와 해외유통망 확대
5) 저렴한 노동력 확보
6) 사업다각화
7) 재무적 효과 추구
2. 해외기업의 M&A
Ⅲ. M&A의 기능
1. M&A의 기능
2. M&A의 장단점
1) 장점
(1) 시장에의 조기진입이 가능
(2) 기존업계 진입시 마찰회피
(3) 투자비용의 절약
(4) 위험회피기능
2) 단점
(1) M&A로 취득자산가치의 저하
(2) 경영자나 근로자의 영향
(3)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력의 약화 우려
(4) M&A에 의한 재무 악화
- 본문내용
-
기업 인수합병(M&A)의 개념
1. M&의 의미
기업의 성장은 내적 성장과 외적 성장으로 분류할 수 있다. 내적 성장(internal growth)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성장형태로서 현 기업의 경영활동범위를 확대시켜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내부의 투자결정, 자금조달결정 등의 경영합리화로 그 기업 자체를 성장시키는 것을 말한다.
또 다른 하나는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서 단일회사가 되는 방법으로 (1) 기업합병, (2) 기업인수, (3) 자산취득 및 주식인수 등과 같은 외적 성장(external growth)의 방법이다. 즉, 중요한 외적 성장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이 바로 M&A(Merger & Acquisition)인 바, 이는 인적 ․ 물적 ․ 자본적 결합을 통하여 경제적 효과를 추구하는 조직적 행위이다.
M&A라는 용어는 'Merger & Acquisition'의 약어로서 학문적으로 정의되어 있거나 법률적으로 정확하게 개념화된 용어는 아니다. 다만 실무적으로 기업 간의 합병 ․ 인수가 자연스럽게 발생함에 따라 생겨난 용어이다.
따라서 M&A는 "합병 ․ 인수", "매수 ․ 합병", "인수 ․ 합병", "기업인수", "기업매수" 등 다양하게 쓰여지고 있으며 명확하게 통일된 용어는 없다고 할 수 있다.
M&A는 두 개 이상의 기업이 통합되어 하나의 기업이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기업이 인수 대상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전부 또는 일부를 취득함으로써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인수(acquisition)뿐만 아니라, 광의의 의미에서 기업의 자산, 생산라인, 자회사 및 기업의 일부분 또는 전부를 제3자에게 매각하는 분리매각(divestiture), 즉 역M&A(reverse M&A)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