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론] 머스크사의 M&A를 통한 성장과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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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MAERSK社 소개

(1) 연혁


(2) 성장배경


(3) 사업구조 및 분야

Ⅲ. MAERSK社의 성장과 M&A

(1) M&A 동기



(2) 인수합병을 통한 성과





Ⅳ. 경영전략 분석 및 평가

(1) M&A 전략 분석

(2) M&A 전략 평가




Ⅴ. 대안 및 향후 전략 제시

(1) 향후 글로벌 전략 트렌드

(2) 대안 및 전략 제시

본문내용
(2) 성장배경
머스크 라인(Maersk Line)은 해운업계에서 일명 '수퍼 메가 캐리어'로 통용되는 거대 해운선사로서, 대량수송에 적절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보유함과 동시에 북미/유럽/대서양의 3대 정기 항로 및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를 포함한 전세계의 항로망을 모두 보유하고 있다.
1999년 7월 덴마크의 머스크 사는 미국의 시랜드 사를 8억 달러에 인수하여 선박 250척, 선복량 50만 TEU 이상의 초 거대 선사가 되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2000년 말, 머스크-시랜드 사가 Safmarine 사를 인수하여 총 선박량 550척, 58만 TEU의 선복량으로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로 거듭났다. 그 후 줄곧 업계 1위를 고수하던 머스크 라인은 2006년 2월, 업계 3위였던 네덜란드의 P&O Nedlloyd를 인수함으로써, 2008년 현재 세계 컨테이너 해상 운송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이 25%를 상회하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게 되었으며, 세계 약35개의 주요 항로를 망라하는, 메가 캐리어의 개념을 초월한 '슈퍼 메가 캐리어'로 자리매김 하였다.

(3) 사업구조 및 분야
약 100여 개국에 사무실 및 Terminal을 운영하고 있는 Maersk Sealand는 또한 컨테이너선, 탱커선, 일반운송선 및 기타 선박 등을 보유하고 있고 550여척의 컨테이너 선과 1,900,000여만 개의 컨테이너 및 전용부두/열차/Termianl을 보유, 운영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된 첨단 EDI시스템을 통하여 신속, 정확한 Door-To-Door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그룹내에 MISE(Shipping Academy)를 운영함으로써 우수한 해운 전문 인력 양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 밖에도Container shipping & Related, Tankers, Offshore & Related, Terminal activities, Oil & Gas activities, Retail등 여러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

Ⅲ. MAERSK社의 성장과 M&A
+ M&A란?
-한마디로 말해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의 업무 재구축의 유효한 수단으로 행하여지는 기업의 매수·합병이다. 즉,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이다. M은 기업합병(Mergers)을, A는 매수(종업원 포함)(Acquisition)를 뜻하며 M은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여 자사(自社) 조직의 일부분으로 흡수하는 형태를, A는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지 않고 자회사·별회사·관련회사로 두고 관리하는 형태를 말한다. 이는 기업의 경영지배권의 변경으로만 이해하기 보다는 사업구조와 경영지배권에 영양을 가져오는 일체의 재무적 변화를 수반한 경영행위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금융적 관계를 맺는 합작관계 또는 전략적 제휴 등까지 포함시킨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그리고 일종의 경영 전략적 측면 또한 지니고 있기 때문에 타 기업의 주식과 자산을 인수 또는 합병하여 기업 규모를 팽창시키는 외적 경로를 통해 성장과 다변화를 추구할 수도 있다.

+M&A의 장·단점
장점: 시장에의 조기진입 가능, 기존업계 진입 시 마찰회피와 시장에서의 시장지배력 확보, 적절한 M&A 비용으로 인하여 투자비용 절약, 신규시장 진입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여 이를 회피하는 기능
참고문헌
·현대해운경영의 이해 (오세영 저)
·이론과 실무의 새로운 접근(두남출판사)
·글로벌 무역경영 (배근성, 함영진 외 공저)
·한국해운신문 (www.maritimepress.com)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머스크 (www.maersk.com)
·한국머스크 (www.maerskjob.co.kr)
·한국선주협회 (www.shipowners.or.kr)
·한국해양수산개발원 (www.kmi.re.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co.kr)
·LG 경제연구원 (www.lgeri.com)
·해운물류신문 코리아쉬핑가제트 (www.shipschedu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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