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문화론,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민중문화론,대중문화,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본문내용
-
1.시작하며
한해를 뜨겁게 달구었던 여러 이슈들 중 하루 종일 일을 해야 월88만원을 버는 뉴코아 홈에버 비정규직 캐셔 노동자들의 투쟁이 있었다. 그 투쟁은 한국 사회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현실을 심각한 사회문제로서 대중들에게 인식시키는데 큰 화두를 주었다. 1970년에 ‘근로기준법준수’를 외치며 분신한 전태일이 있었다면 2007년에는 비정규직으로 상징되는 캐셔 아줌마들의 눈물겨운 투쟁이 있었다고나 할까? 이제 한국사회 비정규직은 800만을 넘어 900만을 바라보고 있으며 노동인구의 절반이상이 비정규직 노동자라고 한다.
‘민중문화론’을 얘기하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 얘기로 시작한 것은, ‘민중문화’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피지배계급인 민중,엄밀히 말하면 노동계급(working class)의 문화’를 의미하며 여기서 민중문화의 주요한 주체로서의 노동계급이 ‘2000년대 현재는 어떻게 존재하는가?’란 자문속에 나온 이야기이다.
또한 한국사회는 독특한 근현대사를 거쳐 오늘에 와 있다. 일제 식민통치 아래 굴욕과 예속,일제화란 정책과 함께 근대화의 물결이 비정상적으로 들어왔으며 해방과 전쟁, 분단은 좌우 이념대립으로 민족을 두동강내었다. 한쪽은 사회주의 보루로, 또 한쪽은 자본주의(구체적으로 미국) 추종자로 극과 극을 달려왔고 한국은 장기간 군사 파쇼독재를 거쳐 절차적 민주주의를 실현한지 얼마 되지 않는다.이에 우리의 근현대사속에 ‘민족’은 ‘민중’과 만나 제국주의와 지배계급에 대한 저항주의를 만들었고,한국사회 변혁에 기여해왔다. 그속에서 한국의 ‘민중문화’는 ‘민족문화’와 긴밀한 관계속에 성장해 왔으며 현재에도 정체와 답보상태에 있기는 하나 엄연히 존재하여 왔다.
이 글에서는 민중문화의 역사적 흐름을 살펴보는 가운데 70년대,80년대 민중문화 전성기,90년대 이후의 침체기 등을 집중 분석하고 현재의 대안으로서 민중문화는 무엇이어야 하는지 살펴보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