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문화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민중문화 논쟁
1. 80년대를 지배했던 문화운동 (송도영)
(1) 80년대 문화운동론에서의 문화의 개념
80년대의 문화운동에서 문화는 인간의 삶의 양식의 총합이라기 보다는 미술, 음악, 문학과 같은 ‘예술적 표현양식과 활동’을 정치, 사회, 경제 등의 정치적 기반과 연결하여 이해
(2) 80년대의 한국문화 비판
- 서구자본주의 문화가 주축이 되어 문화적 주체성을 상실한 ‘문화식민지’
- ‘저질 소비문화’로 전락
- 정부 주도의 전통문화사업 - ‘민속예술경연대회’ ‘문화재 지정사업’
박물관식 격리와 감상의 대상으로만 처리
(3) 80년대 문화운동은 외래문화에 대비한 ‘민족문화’ 와 ‘지배층문화’에 대비한 ‘민중문화’ 의 성격을 띠게 된다.
(4) 80년대 산업화, 도시화, 대중문화의 확산과 함께 민중문화론이 확대된다.
(5) 민중문화론의 담론화
- 1980년 창간된 실천문학 (부정기 간행물)이 84년 드디어 민중의 바다로 (5권) 출간
- 도서출반 공동체의 공동체 문화 (1983년 창간)가 85년 문화운동론 출간
- 실천문학이 문학중심이라면 문화운동론은 탈춤, 굿, 풍물, 연극, 노래, 미술, 영화운동등을 중점으로 다루었다.

2. 정이담의 ‘문화운동시론’ (문화운동론)에서 언급한 운동, 문화, 문화운동의 개념
(1) 정이담은 문화운동에서는 ‘문화’보다는 ‘운동’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언급하고
‘운동’이란 한 사회가 요구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집단적이고 계획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라 정의했다. 그리고 당시 우리의 사회적 과제는 분단극복을 포함하는 민족주의와 민주화를 통한 민중생활의 개선이라고 했다.
(2) ‘문화’의 정의 : 서양의 ‘culture'가 인간의 생산과 관련된 유형, 무형의 창조물이라면
동양의 문화의 ‘문’은 ‘무’와 대비되는 말로 지배층의 입장에서는 간접적 억압통치며 피지배층 입장에서는 직접싸움(무)가 아닌 간접싸움(문)으로 대항하는 것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김광억. “정치적 담론기제로서의 민중문화운동: 사회극으로서의 마당극”
송도영. “1980년대 한국문화운동과 민족 민중적 문화양식의 탐색”
신진화. “민중문화운동의 겨울잠”
정이담(외). 문화운동론.
김정화(외). 문화운동론 2.
연성수. 공동체놀이
김창남(외) 노래운동론
전망과 건설 2
논쟁으로 본 한국사회
박인배, “문화패 문화운동의 성립과 그 향방”
정학섭, ‘한국민족주의와 민족 문화’
조항제,한국의 민중문화현상에 대한 일고찰,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1986
송도영, ‘1980년대 한국문화운동과 민족․민중적 문화양식의 탐색’.비교문화연구제4호.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E-MART)의 식품유통(SWOT&STP&4P&성공요인)
  • 기업은 시장조사와 현지에 맞는 전략을 구사하지 않으면 그 경쟁에서 밀려날 것이다. 이에 이마트는 준비하고 있고 외국으로 진출해 성공을 하던 실패를 하던 간에 큰 경험을 할 것이다. 또한 그것을 발판 삼아 세계진출을 위한 전략을 구사할 것이다. 앞으로 동종업계 중 1위인 신세계 이마트의 경영이념과 경영전략, 각종 현황 등으로 이마트에 대한 기업정보를 알아보고 이마트 식품군에 관한 각종 경영 전략과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하여 성공요인을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브랜드 가치 Top 5를 달성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창조 경영, 파트너십 경영, 인재 경영을 3대 전략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삼성전자는 기존 사업의 성과를 극대화 하는 것은 물론 건강, 의료, 바이오 등을 포함한 새로운 사업 영역을 적극 개척하여 시장을 창출하는 창조적인 리더, 인류사회의 번영에 기여하고 고객으로부터 사랑 받는 진정한 글로벌 No.1 기업이 되기 위하여 VISION 2020을 토대로 경영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4) 삼성전자 주요연혁1938년 설립된

  • 메리어트호텔 해외진출 글로벌 마케팅전략분석및 메리어트호 성공요인분석과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 마케팅전략1.SWOT 분석(해외 진출 초기 단계-1990년대 초)StrengthsWeaknesses강력한 브랜드 파워서비스의 일관성뛰어난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경영진의 탁월한 경영능력폭 넓은 브랜드 포트폴리오과다한 호텔 개발로 인한 부채 증가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한 재고량 증가지나친 사업의 다각화로 기업의 핵심역량분산북미시장에의 과다집중OpportunitiesThreats글로벌화를 통한 유동인구의 증가아시아의 경제성장과 이와 관련한 관광사업 및 비즈니스등

  • [국제기업환경론] Marriott호텔(메리어트호텔)의 글로벌진출 전략 및 환경
  • REPORT제 목 : Marriott호텔의 글로벌진출 전략 및 환경Ⅰ. 서론Ⅱ. 본론1.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1) 서비스산업의 특성2) 호텔 산업의 해외진출 유형3)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2. 호텔업의 특성3. 메리어트 호텔1) 소개2) 메리어트 숙박 사업 (Marriott Lodging)3) 주요 연혁4) 메리어트의 성장과정(Marriott Process)5) 핵심역량을 이용한 마케팅전략 및 해외진출6) 매리어트의 SWOT 분석 (해외 진출 초기 단계-1990년대 초)7) 서비스정

  • 맥도날드기업분석 A+
  • 브랜드 마케팅1. 기업소개1955년 4월 15일 미국 일리노이스 데 플랜즈(Des Plaines)에 첫 매장 설립 후 맥도날드는 현재 중앙아시아와 아프리카 서아시아의 일부를 제외한 세계119개국에 3만점 이상 (2006년12월말 기준)을 운영하고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으로써 1982년 유고슬라비아와의 계약체결로 시작된 맥도날드의 공산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