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중심 교육과정과 학교의 역할 -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의의와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성격과 편성 및 운영에 있어 학교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고찰
- 기술 가정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 선택중심교육과정 의의, 원칙, 선택중심교육과정 준비, 편제,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도입배경,필요성,교육적이해,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교육과정편성,문제점,운영방안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개념,특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준학과,교육과정편성사례,현장실습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의의와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성격
1) 균형적인 과목 이수를 통한 학생의 균형 있는 성장
2)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
3)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3.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학교의 역할
1) 과정의 설치·운영
2) 학교와 학생의 선택 과목 편성·운영
3)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예시된 과목
4)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예시된 과목 이외의 과목 설치·운영
5)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의 설치·운영
- 본문내용
-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의의와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국가, 시․도교육청, 학교, 학생 등의 선택 주체 측면에서 볼 때, 어떠한 교육적 의의가 있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교육과정 체제 측면에서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의 대강화(大綱化)를 지향한다. 국가 중심의 중앙집중형 교육과정에서 현장 중심의 분산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함으로써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통일성과 지역과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상세한 교육과정은 창의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에는 제약 조건이 될 수 있다. 국가 교육과정을 대강화한다면 지역과 학교의 참여를 좀 더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지역과 학교의 자율성 제고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하는 교육 수단이다.
둘째, 시․도교육청 측면에서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활성화시킨다.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중에서 교육과정 지역화와 관련하여 특히 주목의 대상이 되는 것은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과 학교의 자율성 확대’이다. 교육과정 문서에 나타난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지역화는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함으로써 단위학교에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와 교사에게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자율성을 확보해 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 측면에서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의 실정을 반영한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통해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학교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의 실정에 적합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조덕주(2002: 40)는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은 교육과정 개발 권한을 학교로 이양하고 개발의 범위를 확대시킬 때 가능하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의 실정을 반영하여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교육적 수단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학개론_아동복지에서 아동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부르크하르트 컴프레이션 코리아 면접 대비 비법서
- 자동차및산재보험실무_산업재해 보상보험의 후유 증상진료와 재요양급여의 의의 및 장단점을 비교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ERP, CRM, SCM 중 하나 선택하여 개념 및 정의, 구성 및 특성, 성공요인 및 국내사례,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영화 가버나움을 보고 아동 인권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생각과 감상평을 작성해서 제출해주세요
- [공업수학] 중간고사 족보임다!!!!!
- 자폐장애교육_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장애 아동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현 디지털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변천사
- [성경주해] 이사야 36-39장 발표 보고서.hwp
- [사학] 사고전서총목의 사부 항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