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제7차 교육과정의 선택중심 교육과정과 학교의 역할 -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의의와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성격과 편성 및 운영에 있어 학교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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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의의와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성격
1) 균형적인 과목 이수를 통한 학생의 균형 있는 성장
2) 학생의 과목 선택권 보장
3)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3.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학교의 역할
1) 과정의 설치·운영
2) 학교와 학생의 선택 과목 편성·운영
3)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예시된 과목
4)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예시된 과목 이외의 과목 설치·운영
5)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의 설치·운영

본문내용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의의와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국가, 시․도교육청, 학교, 학생 등의 선택 주체 측면에서 볼 때, 어떠한 교육적 의의가 있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교육과정 체제 측면에서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의 대강화(大綱化)를 지향한다. 국가 중심의 중앙집중형 교육과정에서 현장 중심의 분산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함으로써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통일성과 지역과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나치게 상세한 교육과정은 창의적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에는 제약 조건이 될 수 있다. 국가 교육과정을 대강화한다면 지역과 학교의 참여를 좀 더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지역과 학교의 자율성 제고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하는 교육 수단이다.
둘째, 시․도교육청 측면에서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활성화시킨다.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중에서 교육과정 지역화와 관련하여 특히 주목의 대상이 되는 것은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과 학교의 자율성 확대’이다. 교육과정 문서에 나타난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 지역화는 지역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재구성함으로써 단위학교에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와 교사에게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자율성을 확보해 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 측면에서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의 실정을 반영한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을 통해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학교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의 실정에 적합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조덕주(2002: 40)는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은 교육과정 개발 권한을 학교로 이양하고 개발의 범위를 확대시킬 때 가능하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의 실정을 반영하여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교육적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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