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해] 이사야 36-39장 발표 보고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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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페이지
Ⅱ. 본문의 배경-----------------------------------------------------1페이지
Ⅲ. 본문 구조-------------------------------------------------------2페이지
1. 오스왈트의 견해-‘하나님이냐, 앗시리아냐?’
2. 자이츠의 견해
3. 왓츠의 견해
4. 모티어의 견해
5. 스위니의 견해
6. 김정우 교수님의 견해
7. 본 연구 조의 구조분석

Ⅳ. 본분 분석
1. 앗시리아의 침공과 히스기야의 첫 위기(36:1-21; 왕하18-19; 대하32:1-23)---------3페이지
1) 산헤립의 침공(1-3)
2) 랍사게의 모욕(4-22절)
A. 말과 말씀의 전쟁: 누구의 말을 들을 것인가?
B. 시온의 운명과 하나님의 말씀

2. 히스기야의 믿음과 위기 극복(37:1-38)------------------------------------7페이지
1)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보낸 전갈(1-7절)
A. 여호와의 말씀을 듣는 히스기야
B. 출산의 모티브(37:3)
C. 책벌의 날(37:3)
D. 두려워 말라(5-7절)
2) 랍사게의 메시지(8-13절)
3) 히스기야의 기도(14-20절)
4) 이사야의 신탁과 구원(21-38절)
5) 히스기야에게 주신 징조(30-33절)
6) 36장과 37장의 결론: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7) “들음”-더 넓은 맥락에서 본 여호와의 말씀의 중요성
8) 남은 자 사상

3. 히스기야에게 찾아온 개인적 위기와 구원(38:1-22)--------------------------15페이지 1) 히스기야의 병(1절)
2) 히스기야의 간구(2-3절)
3) 구원의 신탁과 증거(4-8절)
4) 히스기야의 감사 노래(9-20절)
5) 히스기야의 완전한 회복(21-22절)

4. 히스기야의 교만과 유다의 멸망 예고(39:1-8)-----------------------------18페이지

5. 현대적 적용------------------------------------------------------20페이지
1) 말을 들을 것인가? 말씀을 들을 것인가?
2) 하나님 앞에서 교만한 자는 살지 못한다.
3) 우리에게 종종 닥치는 위기와 어려움은 하나님을 더 깊이 알아가는 기회이다.

본문내용
Ⅰ. 서론
“이사야”의 이름은 전(全) 이사야서에 단지 16회만 등장한다. 이와는 달리 “예레미야”의 이름은 전 예레미야서에 131회나 나타난다. 예레미야의 이름이 예레미야서 전체에 두루 퍼져 있는 반면, ‘이사야’의 이름은 소위 표제(表題)들(1:1, 2:1, 그리고 13:1)과 세3인칭 이야기체(7장,20장, 그리고 36-39장에만 소개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차이점은 매우 두드러져 보인다. 그러나 이사야의 이름은 세3인칭 이야기체(narratives) 가운데서도 주로 36-39장에만 집중적으로 소개된다. 이사야의 이름은 36-39장에서 무려 10번이나 등장하는 반면, 7장에서는 1회(3절), 20장(2, 3절)에서는 2회만 등장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과거 비평학자들이 관찰해 온 바와 같이 예레미야라는 인물이 예레미야서의 관심의 주 대상임을 보여 주는 반면, 이사야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사야는 등장인물로 잠시 무대 위에 등장할 뿐 예레미야와 같이 주도적인 인물로 부각되지 못한다. 이사야는 1인칭 단수 음성을 사용하기도 하나(주로 6장과 8장) “이사야서에 나오는 대부분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다루기에 이사야라는 인물이 등장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드물어 보인다. 등장인물로 이사야가 등장하는 곳은 단지 6-8장, 20장과 36-39장이다.

이사야의 부재 현상은 그의 출현을 더욱 두드러지게 만들어 준다. 특히 이사야는 산문 형식의 등장함으로 말미암아 그의 출현을 더욱 뚜렷하게 해준다. 운문 형식의 본문에 등장한 산문 형식의 이야기체는 그 위치가 전 구조에 중요한 의미를 가져다줌을 시사해 준다. 36-39장은 7장과 함께 왕의 이야기이다. 이 두이야기들은 이사야를 3인칭으로 소개하며, 이사야의 유다 왕들과의 대면-처음에는 아하스, 두 번째는 히스기야-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 두 이야기들은 일련의 동일 한 모티브를 다르고 있으며, 로버트 알터(Robert Alter)가 말하는 ‘반복된 양식’과 흡사하다. 즉, 네러티브의 반복 기법은 이사야서의 구조적 통일성을 보여 주는 주요한 표지가 된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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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
  • chece***
    (2014.05.23 20: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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