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지역화]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필요성, 교육과정 지역화의 학교단위책임경영제,교장역할, 교육과정 지역화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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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

Ⅲ.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
1. 학교, 학생이 속한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2.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능력을 신장 시켜 줄 수 있다
3. 교사와 학생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4. 학교 교육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과 이해, 참여의 폭을 높일 수 있다

Ⅳ. 교육과정 지역화의 학교단위책임경영제

Ⅴ. 교육과정 지역화의 교장 역할
1. 교직 전문성의 계속적 신장과 관련한 역할이다
2.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해 교육과정의 운영상의 자율성이 크게 증대되었지만, 기존의 중앙집권적 체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거나, 여전히 교육행정기간의 승인이나 인가를 얻어야 하는 이유로 학교장이 자신의 재량권 행사를 포기는 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3.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학교운영방안으로 교장은 학교운영체제를 교육과정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4. 교장의 솔선수범의 중요성을 들 수 있다

Ⅵ. 교육과정 지역화의 개선 방안
1. 교육과정 개발 권한의 분산으로 지역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
2. 지역화의 범위와 한계가 명료해야 한다
3. 학교 단위로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며,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는 일이다
4. 지역의 교육적 자원과 자료가 최대한 활용되어야 한다
5. 교장과 교사의 자율성이 증대될 수 있도록 교내의 조직이 협조적․연구적이어야 한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의 지역화 의미는 중앙정부나 교육자치단체에서 마련한 교육과정 지침과 내용 기준을 교육자치 단체나 단위 학교에서 자신의 요구와 특성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교육과정 지역화의 대상과 방식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면서, 지역화의 목적이 결국 지역화의 대상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제2차 교육과정 이후 관심의 대상되었고 제 5차 교육과정에서 표면에 드러났으며, 제6차 교육과정에서 점차 실현되기 시작하였다. 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를 강조하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를 좀 더 본격적으로 발전시켜 지역교육청과 단위 학교의 역할과 기능을 더욱 확대하여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강화하고 있다. 제6차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가운데 하나는 교육과정 결정의 지역화이다. 즉 중앙이 갖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권을 지방에 이관함으로써 지역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는 것이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 한다’고 하여, 교육과정 결정의 지역화는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체제는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이원화 체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경우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을 두고 있다. 우선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지침, 시군구 교육청의 장학자료, 단위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이 나름대로 실정에 맞게 창의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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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만 /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법, 사회과교육 18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1983
박승규·김일기 / 사회과 지역학습에서 지역의 의미 탐색, 사회과교육연구, 1998
송언근 / 지역중심의 주제를 통한 통합지리 교육의 구성원리, 대한지리학회지, 2001
전종한 / 지역 학습 내용 구성의 대안적 논리 구상, 사회과교육연구 9(2), 사회과교육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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