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교육_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장애 아동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자폐장애교육
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장애 아동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타스캔들 주인공 동생 남재우
① 해당 인물의 특성
② 재우에게 알맞은 의사소통 지원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본 과제에서는 장애 아동이 등장하는 미디어에서 자폐성 아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주변 인물과의 관계를 맺어가는 의사소통 특성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자폐 아동에게 적합한 지원 방식을 고민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과거 영화“멀아톤”과 같이 자폐 아동의 사람을 그린 영화나 드라마들이 종종 방영되곤 했다. 하지만 연기자의 연기로는 실제 자폐 아동의 삶을 대변하기에는 무리가 있었고, 아무리 연기가 뛰어나다 하지만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그래서 정말 제대로 우리는 자폐 아동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 늘 고민하고, 작품에 사용할 때도 장애아를 키우는 가족들의 마음을 잘 살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 지금까지 장애아를 연기해온 연기자들의 연기가 어떻게 변화해왔고, 이번 작품인 “인타 스캔들”에서는 어떤 형식으로 자폐아를 표현하는지를 분석해 어떤 방식의 수정이 필요할지에 대한 부분도 제시하고 자 한다.
Ⅱ. 본론
1) 일타스캔들 주인공 동생 남재우
① 해당 인물의 특성
- 재우라는 인물은 주인공 남행 선의 동생으로서 같이 반찬가게에서 일을 도와주면서 생활하고 있다. 가족들과 함께 지내는 모습을 보면, 특별히 싫어하는 음식이 있긴 하지만 같이 영화를 본다든지 일상적인 생활에서 불편함 없이 지내고 있는 모습으로 비친다. 작품에서 대부분의 비중은 주인공들이 가져가고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될 만한 상황은 많지 않았으나 일부 장면에서 시청자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먼저 재우는 기본적인 루틴이 있는데, 살고 있는 카페에 한 직원이 구워주는 와플을 매일 먹으면서 집까지 걸어오는 코스이다. 재우는 평소에는 반찬 가게에서 일하면서 누나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청소를 하는 등 사실 말을 하지 않으면 불편한 사람인지도 모를 정도로 깔끔한 모습과 돌발적인 행동은 없는 편이다. 하지만 한 회차에서 재우의 루틴을 평소처럼 하던 와중에 카페에 있는 아르바이트생 남자친구와의 마찰을 그린 장면이 나왔다. 평소대로 카페에서 와플을 주문하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그날따라 남자친구의 눈치를 보면서 해당 아르바이트생이 와플을 구웠다. 그때 와플을 건네받는 과정에서 아르바이트생의 손에 크림이 묻었고 이를 닦아주려 잠깐의 접촉이 있었다. 그 순간 아르바이트생의 남자친구가 재우의 멱살을 잡고 스토커로 오인해 경찰서로 연행되게 된다.
이 장면에서 재우는 단순히 루틴에 있는 대로 행동했고, 해당 아르바이트생에 대한 이성적인 감정이 없이 자기가 좋아하는 와플을 요구했을 뿐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었다. 하지만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아르바이트생에게 오해를 받아 남자친구까지 사건에 엮어 복잡해진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이때 많은 장애우 가족들이 분노했고, 멱살을 잡고 연행하는 문제에 대해서 제기를 했다. 이런 모습으로 보았을 때 재우의 의사소통 특징은 일방적이며, 소통보다는 한 방향 통행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루틴이라는 오랜 시간에 걸쳐져 습관처럼 행해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 중 하나의 돌발 상황만 일어나도 모든 루틴이 깨져버리는 등 생각보다 의사소통의 방식이 재우에게는 힘겨운 과정처럼 보인다.
그에 반해 가족들이 재우의 상황을 알고 해주는 배려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재우가 더욱 오랫동안 함께했고 친근한 사람들, 혈육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조금 더 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고 보인다.
또 하나의 장면이 있는데, 이것은 사실 드라마이기 때문에 가능한 내용이 아닌가를 생각해 본다. 소통의 방식을 계속 이야기하자면 마지막 회에서 재우와 함께 일하던 친누나의 친구와 사랑에 빠지는 내용이 나온다. 이 부분은 나도 장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해하기는 어려웠지만, 정상적인 남녀가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게 되고, 연인으로 발전하는 모습처럼 거의 이질감 없이 사랑에 빠지는 모습을 보았다. 오히려 친누나처럼 훨씬 편하고 가족처럼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친구 누나의 마음을 확인하고, 질투까지 하게 되면서 발전하게 되는 모습이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작가의 상상력이 조금 포함되어 있다고 보이고 조금은 현실과 동떨어진 의사소통의 방법이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일반인과의 거의 동일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며, 인간은 모두 전인격을 가진 존재라는 사실을 한 번 더 강조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② 재우에게 알맞은 의사소통 지원 방법
- 재우에게는 가장 중요한 것은 친밀감이며 이해해 줄 수 있는 마음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 또한 재우가 관심 가지고 있는 사자에 대해서 공통점을 가지고 대화를 시작한다면 꽤 오랜 시간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재우가 생각할 때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을 먼저 이야기하거나 선물로 주는 것도 그와 의사소통하기에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작품에서 차 치열이 타고 다니는 차가 어떻 방식으로 구동되고 부품은 어떤 것이 들어가는지 전문가처럼 읊는 장면이 있다. 그런 것을 볼 때 장애아들에게 있어서, 가장 좋아하는 것 원하는 것을 함께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소통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마지막으로 재우에게 필요한 사회적 장치는 재우가 활동하는 범위가 그렇게 넓지 않고 한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일대에 재우가 잘 돌아다니고,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모든 주민들의 협조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재우가 좋아하는 사자로 길을 꾸미면서 재우가 좋아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남겨 포토존으로 만든다든지. 오가는 길에 장애인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불러일으킬만한 문구들을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루틴이 깨어지지 않도록, 카페에 미리 협조를 구해서 돌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다.
Ⅲ. 결론
재우라는 인물은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은 나이대와 모습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자폐아들은 가정에서 생활을 주로 하거나 보호시설에서 함께 생활하기 때문에 쉽지 만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봉사나, 교회 등 다양한 곳에서 그들과 만나기 위해 힘을 들여야 하고 그만큼 배려하고 이해할 만한 상황을 접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미디어를 통해서 장애인들을 조금씩 이해할 수 있도록 포인트를 제공하고 점진적으로 더 심한 중증 자폐 아동에 대해서도 다룰 수 있다면 충분히 직접 만나지 않더라도 교육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장애 아동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공영방송사에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고, 주변에 정말 장애가 있어 몸과 마음이 불편한 친구들을 직접 보면서 마음이 뜨거워지는 것도 사실이다. 그 가족들의 마음은 더 아플 것인데, 우리가 그들의 마음을 품어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본다.
Ⅳ. 참고문헌
일타스캔들
김미옥. (2001). 장애아동가족의 적응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감상문 - 레인맨 장애인복지론
  • 이나 궁금해 하지만 변호사는 가르쳐줄 수 없다고 하고 수소문 끝에 월브룩이라는 장애인 시설을 찾아내어 브르너박사를 만나게 되고, 그 신탁자가 어릴 때 헤어졌던 형 레이먼이라는 걸 알게 된다. 찰리는 형이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고 그의 형이 정상적인 사람이 아닌 자폐성 장애를 가졌다는 것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된다. 자폐성 장애에 대해 무지한 찰리는 브르너박사에게 물어본다. 그의 형 레이먼은 감각기능이 비정상이고, 의사표현이 다르며

  • 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 소통장애의 원인3) 의사소통장애 특징2) 의사소통장애 교육방법3. 결론장애유형 1 : 자폐성 장애1. 서론점차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포용하고자 노력하는 현대사회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편견은 여전히 쉽게 사라지지 않는 벽으로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벽을 넘어 진정으로 그들을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다양한 장애의 유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

  • [정신건강론] 정신장애의 이해(유아)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행동장애
  • 정신 건강론정신장애의 이해(유아)-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행동장애 -목 차Ⅰ. 서론1. 조사 목적2. 조사 방법 및 내용소개Ⅱ. 발달장애의 이해1.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1) 발달장애의 정의 2) 발달장애의 종류3) 발달장애의 증상2. 유아발달장애에 대한 이해1) 유아의 발달 특징2) 유아발달장애의 특성3) 유아발달장애의 생활수준Ⅲ. 유아정신장애 중 주요장애1. 지적장애1) 지적장애 개념2) 지적장애 원인 및 유병률3) 지적장애 주요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학습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 Ⅲ. 치료법 행동치료 놀이치료 기타 치료 Ⅳ. 결론 Ⅴ. 후기 Ⅰ. 서론이상행동과 정신장애 중에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는 그 특성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성인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와는 구분되어 따로 분류되고 있다. DSM-4에서는 성인기 이전, 즉 18세 이

  • [사회복지정책론] 장애인 시설 사례를 통한 한국 현물 보장 현실의 검토
  • 장애인 복지 정책1. 소득보장2. 현물보장Ⅲ. 장애인 복지 전달 체계 및 장애인 시설1. 장애인 복지 전달 체계2. 장애인 시설Ⅳ. 장애인 시설 사례를 통한 한국 현물 보장의 검토1. 시설소개2. 대상자3. 인원현황4. 경영현황5. 국가의 지원6. 권우의 종류와 특성7. 근무조건8. 문제점Ⅴ. 논의Ⅵ . 참고문헌Ⅰ. 목적 및 필요성成均館. 成人材之未就 均風俗之不齊. 성균관. ‘인재로서 아직 성취되지 못한 것을 완성하게 하고, 민중의 생활이나 문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