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의 형성요인, 유형 및 나아가야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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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기업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였고, 기업문화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과 새로운 기업문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기업문화란?

2. 기업문화의 형성요인

3. 조직문화의 유형
1) 관계지향 문화
2) 변화지향 문화
3) 과업지향 문화
4) 위계지향 문화

4. 기업문화의 기능
1) 구성원 의사결정 기준의 향상
2) 갈등의 해결 및 일체감의 조성
3) 동기부여

5.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6. 기업문화의 경쟁가치접근(competing values approach)
1) CVM 모형의 경쟁가치구조 분석
2) CVM에 의한 조직문화 프로파일 분석

7. 새로운 기업문화의 개발
1)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2) 새로운 기업문화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문화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의 개성과 사회를 형성하는 문화 사이에는 상호 작용이 있는 것처럼 기업에도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리더와 구성원들이 개성이 합쳐져서 표현되는 문화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는 이를 기업문화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기업문화라는 개념은 일찍이 미국의 일부 경영 학자가 일본의 경영을 연구하면서 제시한 이론으로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기업문화라는 개념을 제시한 사람은 미국의 경영학자인 윌리엄 오우치(William Ouchi)이다. 그는 일본기업의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일본기업의 성공요인은 바로 그들의 독특한 기업문화이다. 그럼 도대체 이 기업문화란 무엇일까?”라는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기업문화는 기업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고유의 목적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되며, 일단 형성되며 쉽사리 변하지 않고 유지되면서 기업구성원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문화의 주체를 조직으로 보면 조직문화가 되나 기업으로 할 경우 기업문화가 되는데 기업도 하나의 조직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양자는 같은 개념이라는 것이다(이학종, 2008).
참고문헌
• 권순애(2012), 사회복지조직의 조직학습 영향요인, 한국사회복지행정학.
• 김호정(2002), 일반논문 : 한국행정문화연구와 경쟁가치모형, 한국정책학회보.
• 박종민․김민경(2012), 우리나라 국가조직문화와 제18대 대통령 선거 예상 후보들의 리더십 유형 비교분석, 광고학연구.
• 서인덕(1986), 한국기업의 조직문화유형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 이명식(2012),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및 조직문화가 시장지향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 이학종(2003), 경영혁신과 조직개발, 법문사.
• 이학종(2008),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 박영사.
• 장용선․문형구(2008), 조직문화 연구의 동향과 과제, 인사·조직연구.
• 정재민(2009), 경쟁가치모형에 따른 신문산업의 조직문화 연구, 한국 언론학보.
• 최석봉․김규덕(2012). 조직문화 유형, 협력적 노사관계,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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